포털: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 philosophy.png

불멸의 영혼이 숨쉬고, 진리를 향한 열정이 넘치는 곳,

철학 포털입니다!

철학이란?

David - The Death of Socrates.jpg

철학(哲學, 고대 그리스어 : Φιλοσοφ?α)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는 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일상적으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대강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일반적인 정의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 심지어는 문자가 없는 사회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은 발견된다. 서구화 이후에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철학”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로부터 시작하는 서양 철학의 전통을 의미한다. 철학과 깊은 관계를 가진 학문으로는 신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역사, 교육, 수학, 물리학, 등이 있다.


P philosophy.png
철학 포털를 통해서 관련된 문서와 정보를 공유해 보세요!
  • 포털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편집"을 누르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알찬 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루트비히 요제프 요한 비트겐슈타인(독일어: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1889년 4월 26일 오스트리아1951년 4월 29일)은 오스트리아영국에서 활동한 철학자이며, 논리학, 수학 철학, 심리 철학, 언어 철학 분야에 업적을 남겼다. 많은 사람들이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손꼽는다.

비트겐슈타인은 논리 실증주의일상 언어 철학에 영향을 끼쳤고 분석 철학을 대표하는 인재로도 알려져 있다. 20세기 말 한 철학 포럼이 정리한 세기를 대표하는 철학에서도 비트겐슈타인의 《논리 철학 논고》와 《철학 탐구》는 상위 5위권에 모두 선정되었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은 후일 인문학사회 과학의 여러 방면에 영향을 주었고 분석 철학자로서는 예외로 예술가들에게 전파되었다. 비트겐슈타인이라는 이름은 종종 천재를 가리키는 낱말로 쓰인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은 《논리 철학 논고》로 대표되는 전기와 《철학 탐구》로 대표되는 후기로 나뉜다. 《논리 철학 논고》에 나타난 전기 사상은 명제에 사용된 낱말은유다운 관계를 분석하여 기존 철학에서 잘못된 개념 탓에 빚어진 논리에 상충하는 점을 지목하는 것인 일변, 후기 사상에서 언어-놀이에서 상호 변환되는 자연 언어가 논리에 부합한 구조로 정형화한 언어와는 다른 의미가 있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의미는 사용에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비트겐슈타인의 후기 사상을 대표하는 말이다. 더읽어보기

새로 올라온 글

2017년 2월

  • 틀:관념론 -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Altostratus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2017년 1월

개선이 필요한 글

번역이 필요한 글

철학 관련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