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미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털:예술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미술 포털
Eugène Delacroix - La liberté guidant le peuple.jpg
미술(美術)은 시각적 방법 또는 조형적인 방법으로 사람의 감정이나 뜻을 나타내는 예술의 한 종류라고 말할 수가 있다. 미술이라는 용어는 미(美)를 재현 또는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재주, 또는 기예를 뜻한다. 미술은 주로 사용하는 도구와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장르를 나눈다. 판화를 포함한 회화, 조각이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미술의 장르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그 영역이 한층 넓어져, 어떠한 것을 '설치'하여 미술가의 뜻을 전하고자 하는 설치 예술, 백남준이 보여준 바와 같은 비디오 아트, 고전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되 프랙털 이론의 결과물을 접목한 프랙털 아트 등이 새로이 이 영역에 추가되었다.
오늘의 작품

Leonardo da Vinci - presumed self-portrait - WGA12798.jpg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자화상

알찬 글


가이 포크스 가면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는 제임스 맥테이그감독하고, 조엘 실버워쇼스키 형제가 제작·각본을 맡아 2005년 제작, 2006년 개봉한 SF-스릴러 영화이다. 이 영화는 앨런 무어데이비드 로이드가 만든 그래픽 노블브이 포 벤데타》의 각색이다. 가까운 미래에 디스토피아 사회가 된 영국의 런던을 배경으로, 영화는 정치적 전복과 동시에 개인적 복수를 꾀하는 정체불명의 반체제 운동가 브이를 따라 진행된다. 주연으로는 브이 역은 휴고 위빙, 이비 해몬드 역은 나탈리 포트만, 서틀러 대법관 역은 존 허트, 핀치 경감 역은 스티븐 레아가 연기했다.

워너브라더스는 원래 이 영화를 제400회 가이 포크스의 밤 전날인 2005년 11월 4일에 개봉하려고 했으나 연기되어 2006년 4월 17일에 개봉했다. 전세계적 흥행 수익은 1억 3천2백만 달러 이상으로 상업적으로 성공했으며, 평론들도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원작자 앨런 무어는 무어의 만화를 영화화한 다른 두 영화 《프럼 헬》과 《젠틀맨 리그》에 실망한 뒤, 영화를 보는 것을 거부하고 영화에서 멀찍이 거리를 뒀다. 영화 제작자들은 원작에 나오는 무정부주의적 테마들과 마약 관련 내용들을 삭제했다.

알고 계십니까


Vincent Willem van Gogh 058.jpg
  • 까마귀가 나는 밀밭(그림)은 고흐의 마지막 그림이 아니며, 이 그림 뒤에도 일곱 작품을 더 그렸다고 합니다.

오늘의 격언


예술은 항상 이상화시키는 것.
 

관련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