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만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만화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만화란

Petit Sammy éternue.jpg

만화시각 예술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말풍선이나 자막 형태의 글과 그림의 조합을 이루어 생각을 표현한다. 초기에는 캐리커처로써나 간단한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많은 하위 장르를 가진 예술 매체로 발전했다.

만화는 종종 그림의 컷이 나란히 연결된 형식이다. 대화, 서술, 음향 효과 기타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말풍선, 짧은 해설, 의성어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컷의 크기와 배열로 묘사의 속도를 조절한다. 만화와, 유사한 형태의 삽화는 만화에 쓰이는 가장 흔한 이미지 제작의 수단이다. 사진 소설은 사진 그림을 사용하는 형태이다. 만화의 흔한 형태로는 연재 만화, 시사 만평, 만화책 등이 있다. 20세기말 이후, 그래픽 노블, 코믹 앨범, 단행본 등의 합본이 점차 흔해졌고, 21세기 들어 인터넷상의 웹 만화가 확산되었다.

오늘의 문서

The Dark Knight Batman.jpg

배트맨DC 코믹스에서 출판한 만화책에 나오는, 박쥐를 본뜬 전신 슈트와 망토, 첨단 무기로 무장한 가상의 슈퍼히어로이다. 《디텍티브 코믹스》 (1939년 5월)에 처음 등장하였다. 배트맨은 만들어지자마자 곧 인기 있는 만화 캐릭터가 됐으며, 이로 인해 결국 자신의 이름을 딴 제목의 단권으로 《배트맨》(Batman)이 출간됐다. 그 후 많은 작가들에 의해 다양한 리부트 캐릭터가 탄생했고, 현재 배트맨은 문화 아이콘으로 인정받아 라디오와 텔레비전, 그리고 영화에 이르는 여러 매체를 통해 각색됐으며, 이 매체들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만화가 밥 케인이 혼자 창작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작가 빌 핑거와 공동으로 창작해냈다. 밥 케인은 이 캐릭터가 만들어진 1930년도 당시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던 초현실적인 캐릭터 슈퍼맨에 맞선 인간적인 영웅이 만들어지길 원했다. 그래서 그는 대부분의 초현실적인 영웅들과는 달리 초능력 같은 것은 갖고 있지 않은 영웅으로서 배트맨을 그려냈다. 실제로 배트맨은 초인적 능력을 무기로 삼는 다른 슈퍼 히어로들과는 달리 지력, 탐정 수사, 과학 기술, 풍부한 재산, 무술, 위협을 이용해 범죄와 싸운다.


오늘의 그림

WhizComicsNo02.jpg
캡틴 마블(Captain Marvel)은 처음에는 포셋 코믹스에서, 나중에는 DC 코믹스에서 발행된 만화책에 등장하는 가공의 영웅이다.

관련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