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풍선
보이기
이 문서는 예술에 관한 것입니다. 컴퓨터 용어에 대해서는 말풍선 (위젯)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말풍선( - 風船)은 만화에 쓰이는 것으로서 그림 이외의 빈 공간에 만화에 등장하는 인물이 하는 대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의의
[편집]말풍선은 만화에 등장하는 인물이 하는 대사를 시각적으로 통합하여 집어 넣기 위해 그려 넣는다. 말풍선은 특히 콘텐츠의 시각적이지 않은 부분인 음성/소리 콘텐츠 부분에 기여한다.
말풍선 모양
[편집]관행적으로, 원형 모양의 풍선에 삼각형의 꼭지를 달아 사용한다. (그림 1) 또한, 말풍선은 등장인물이 하는 대사 외에도 등장인물이 하는 생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경우 관행에 따라, 말풍선과 인물 사이를 작은 동그라미들로 채워넣는다. (그림 3)
말풍선의 형상은 만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같은 작가라도 다른 시각, 다른 작품에는 다른 모양의 말풍선을 쓰기도 한다.
역사
[편집]서구의 시각예술 역사에 있어서, 그림에 그려진 인물이나 사물이 말하는 것을 적은 레이블이 등장하는 것은 적어도 13세기 이전이다.[1][2]
20세기 만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말풍선의 등장은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미국 지역과 일본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각각 발달해나간 말풍선 표현 관행은 서로 큰 차이가 있다.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중앙아메리카 지역 예술 작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의 입에서 나오는 작게 대사가 적힌“대사 두루마리”가 서구 근대 말풍선의 기원 중 하나이다.
- ↑ Hull, Kerry Michael (2003년). “Verbal Art and Performance in Ch’orti’ and Maya Hieroglyphic Writing” (PDF). 2006년 10월 12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5월 31일에 확인함.
- ↑ Evolution of speech balloons Archived 2006년 7월 14일 - 웨이백 머신. 2006년 8월 24일 확인함.
외부 링크
[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말풍선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