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아티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클 프랜시스 아티야
영어: Michael Francis Atiyah
Michael Francis Atiyah.jpg
출생 1929년 4월 22일(1929-04-22) (85세)
잉글랜드 잉글랜드 런던 햄프스티드
국적 영국 영국
분야 수학
소속 케임브리지 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레스터 대학교(영어: University of Leicester)
에든버러 대학교
출신 대학 빅토리아 칼리지 (알렉산드리아)
맨체스터 그래머 스쿨
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
지도 교수 윌리엄 밸런스 더글러스 호지
지도 학생 사이먼 도널드슨
나이절 히친
그레임 시걸
주요 업적 ADHM 작도
아티야-싱어 지표 정리
수상 필즈상(1966년)
코플리 메달(1988년)
오더 오브 메리트(1992년)
아벨상(2004년)

마이클 프랜시스 아티야 경(영어: Sir Michael Francis Atiyah, OM, FRS, 1929년 4월 22일~)은 영국수학자이다.

생애[편집]

어머니는 스코틀랜드 출신이고, 아버지는 레바논 출신이다. 아티야는 주로 어린시절을 이집트카이로수단에서 보냈다. 이후, 맨체스터 그래머 스쿨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하였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시절, 아티야는 호지 이론으로 유명한 수학자 윌리엄 밸런스 더글러스 호지의 학생이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미국 프린스턴에 위치한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와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등에서 교수로 근무하였다.

영국 수학계에 20세기 전반에 고드프리 해럴드 하디가 있었다면 20세기 후반에는 아티야가 있다. 아티야는 그가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에서 머물 당시 이룬 수학적 업적으로, 영국의 수학계를 아주 젊고 혁신적으로 탈바꿈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재직할 당시 아이작 뉴턴 연구소를 창설한 공로인이기도 하며, 초대 소장직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수학계에서 은퇴하여, 영국의 에든버러 대학교의 명예교수직과 레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Leicester)의 명예총장직 등 명예직만을 보유하고 있다.

업적[편집]

아티야는 프리드리히 히르체브루흐와 더불어 대수적 위상수학의 한 분야인 위상 K이론의 창시자로 손꼽힌다. 아티야는 많은 저명한 수학자들과 공동연구를 하였는데, 예를 들면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였던 라울 보트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교수였던 이자도어 싱어등이 있다. 싱어와 아티야는 아티야-싱어 지표 정리을 증명하였는데, 이 정리는 표현론, 열 방정식, 다양체 이론 등 많은 분야에 적용되어 좋은 결과를 내었다. 아티야는 수학계에서 은퇴하기 전 물리학의 게이지 이론에 기여를 하여, 에드워드 위튼과 같은 물리학자가 차후 필즈상을 받을 만한 큰 공헌을 할 수 있게한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다.

아티야는 이 밖에 수많은 수학적 업적과 공로를 인정받아 1966년 37세에 필즈상을 받았고, 2004년에는 이자도어 싱어와 함께 아벨상을 받았다.

아티야의 제자들 중에도 아주 특출한 사람들이 많은데, 사이먼 도널드슨, 나이절 히친, 그레임 시걸 등이 유명하다.

아티야는 영국 왕립 학회의 회장을 한때 맡았고, 트리니티 칼리지의 학장을 맡은 적이 있었다. 1968년에는 왕립 학회에서 수여하는 로열 메달을 받았고, 1988년에는 역시 왕립 학회에서 수여하는 코플리 메달을 받았다.

아티야는 런던 수학 협회의 회장직을 1974년에서 1976년까지 역임하였고, 유럽 수학 협회(European Mathematical Society, EMS)를 세우는 데에도 공헌했다.

서훈[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