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나카 헤이스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로나카 헤이스케
출생 1931년 4월 9일(1931-04-09) (83세)
일본 제국 일본 제국 야마구치 현 이와쿠니 시
국적 일본 일본
분야 수학
소속 브랜다이스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컬럼비아 대학교
교토 대학교
서울대학교
출신 대학 교토 대학교 학사, 석사
하버드 대학교 박사
지도 교수 오스카 자리스키
수상 필즈상 (1970년)

히로나카 헤이스케 (일본어: 広中平祐 (ひろなかへいすけ), 1931년 4월 9일 ~ )는 일본수학자이다. 야마구치 현에서 태어난 그는 교토 대학교에서 학부를 마친 후,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대수기하학을 공부해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지도교수는 오스카 자리스키였다. 같이 동문수학했던 유명한 대수기하학자로는 데이비드 멈퍼드마이클 아틴, 스티븐 클라이먼(Steven Kleiman)이 있다.

히로나카의 가장 유명하고도 중요한 업적은 1964년에 증명한 〈위수 0인 상에서 정의된 대수다양체특이점해소 정리〉로,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발간하는 수학연보(Annals of Mathematics)에 두 번에 나누어 출판되었다. 이 업적으로 히로나카는 1970년필즈 메달을 수상하게 된다. 일본인으로써는 고다이라 구니히코에 이어 두 번째로 필즈상 수상자가 되었다. 세 번째로 수상한 일본인은 모리 시게후미이며 1990년에 3차원 대수다양체최소모델에 대한 기여로 필즈상을 수상하였다. 세 일본인 수상자 모두 대수기하학을 공부한 수학자였다.

히로나카는 오랫동안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다 은퇴한 후 일본의 야마구치 대학교 학장을 거쳐, 현재는 소조가쿠엔 대학교 (創造学園大学)의 이사장으로 있다. 일본으로 돌아온 이후에는 일본의 수학 교육에 많은 기여를 했었다.

2008년 3월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석좌교수로 초빙되었다.

생애[편집]

히로나카 헤이스케는 1931년 4월 9일에 일본 야마구치 현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는 음악가를 꿈꿨지만 학교에서 연주 대회가 있었을 때 무대에서 피아노 연주를 했었는데 자기는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그 연주를 들은 사람들이 혹평을 해서 음악에 재능이 없다고 판단을 내려서 음악가의 꿈을 포기하게 됬다고 한다. 그 후, 수학에 몰두하게 됬다고 한다. 재수를 해서 수학에서만큼은 일본에서 따라올 대학교가 없을 정도의 수학 명문대학교인 교토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해서 4년만에 정상적으로 졸업한 후, 교토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 입학하게 됬다고 한다. 하지만 우수한 논문들을 제출하는 다른 학생들을 보고 자기같은 평범한 사람이 논문을 쓰는 것은 바보가 하는 짓이라고 생각해서 방황하게 됬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여학생이 히로나카가 흘린 손수건을 줍고 "선생님! 이 손수건 선생님 것 맞죠?"라고 외치면서 달려와서 손수건을 주고 사라졌다고 한다. 히로나카는 선생님이라는 그 한 마디에 힘을 얻고 첫 번째 논문을 쓰게 됬다고 한다. 하지만 혹평을 받고 말았다고 한다. 그러나 여기서 굴복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결과 두 번째 논문은 좋은 평가를 받고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연구 결과를 열정적으로 발표하는 히로나카를 보고 당시 교토대학교 수학과에 와있던 하버드대학교 수학과 교수인 오스카 자리스키가 깊은 감명을 받아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 히로나카를 입학시켜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히로나카는 이곳에서 데이비드 멈퍼드, 마이클 아틴이라는 유명한 수학자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공부하게 됬다.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브랜다이스대학교 수학과에서 조교수 자리를 얻고 연구를 하게 됬다. 이곳에서 히로나카는 대수기하학에서 아주 유명한 난제인 특이점 이론을 최초로 완벽하게 증명한 사람이 됬다. 그 후, 컬럼비아대학교 수학과 정교수가 됬고 1970년에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도 수상하게 됬다. 컬럼비아대학교 수학과에서 하버드대학교 수학과 정교수로 자리를 옮기고 이곳에서 7년동안 학생들을 가르쳤다. 현재 이곳에는 명예교수로 이름을 남기고 있다. 그 후, 일본으로 돌아와서 일본의 수학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 석좌교수로 한국에서 살고 있다. 한국 학생들을 위해서 학문의 즐거움이라는 책도 집필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