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나카 헤이스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로나카 헤이스케
일본어: 広中平祐
출생 1931년 4월 9일(1931-04-09) (83세)
일본 제국 일본 제국 야마구치 현 이와쿠니 시
국적 일본 일본
분야 수학
소속 브랜다이스 대학교 수학과 조교수
컬럼비아 대학교 수학과 정교수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 정교수
야마구치 대학 수학과 학장
소조가쿠엔 대학 수학과 이사장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 석좌교수
출신 대학 교토 대학 수학과 학사, 석사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 박사
지도 교수 오스카 자리스키
수상 필즈상(1970년)

히로나카 헤이스케(1931년 4월 9일~)는 대수기하학에 크게 공헌한 일본의 수학자이다.

생애[편집]

1931년 4월 9일 일본 야마구치 현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는 음악가를 꿈꿨다고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 연주 대회가 있었을 때 무대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였는데, 혹평을 받아서 수학으로 관심을 돌렸다고 한다.

재수를 해서 교토 대학 수학과에 입학하였다. 4년 뒤 졸업하고, 교토 대학 대학원 수학과에 입학하였다. 우수한 논문들을 제출하는 다른 학생들을 보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비관하였는데, 어느 날 한 여학생이 히로나카가 흘린 손수건을 줍고 "선생님! 이 손수건 선생님 것 맞죠?"라고 외치면서 달려와서 손수건을 주고 사라졌다. "선생님"이라는 말에 힘을 얻고 첫 번째 논문을 쓰게 되었지만,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두 번째 논문은 좋은 평가를 받고,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히로나카가 교토 대학 대학원 수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을 때, 오스카 자리스키라는 당시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에서 대수기하학을 가르치는 수학교수의 도움으로,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 입학해서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인 대수기하학을 공부하게 됬다고 한다. 그 후,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서 오스카 자리스키 교수의 지도 아래 박사학위를 받았다. 같이 공부했던 유명한 대수기하학자로는 데이비드 멈퍼드와 마이클 아틴, 스티븐 클라이먼(Steven Kleiman) 등이 있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의 행적은 브랜다이스 대학교 수학과 조교수가 되서, 이곳에서 당시 대수기하학에서는 풀리지 않았던 유명한 난제인 대수다양체의 특이점 해소 정리를 완벽하게 증명해서 발표한 것이다. 그 공로를 인정 받아서, 컬럼비아 대학교 수학과 정교수가 되고, 1970년에는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하였다.

컬럼비아 대학교 수학과 정교수에서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 정교수로 자리를 옮기고,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에서 7년동안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한다. 그래서 하버드 대학교 수학과에서는 명예교수로 이름을 남기게 됬다고 한다. 그 후에는 일본으로 귀국하여, 야마구치 대학 수학과 학장을 거쳐, 소조가쿠엔 대학 수학과 이사장이 되었다. 2008년 3월에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 석좌교수로 초빙되어,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 중이다.

학력[편집]

경력[편집]

업적[편집]

히로나카는 당시 대수기하학에서 풀리지 않던 유명한 난제인 표수 0인 체 위의 대수다양체의 특이점 해소 정리를 1964년에 증명하였다. 그 후, 이것은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발간하는 수학 연보(Annals of Mathematics)에 두 번에 나누어 출판되었고, 이 업적으로 히로나카는 1970년에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하였다.

수상[편집]

참고 문헌[편집]

  • 학문의 즐거움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