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핼릿 데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헨리 핼릿 데일노벨상을 수상한 인물 또는 단체입니다.
Henry Hallett Dale
Henry Hallett Dale3.jpg
출생 1875년 6월 9일(1875-06-09)
잉글랜드 런던
사망 1968년 7월 23일 (93세)
잉글랜드 케임브리지셔 주 케임브리지
분야 약리학
출신 대학 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
주요 업적 아세틸콜린 발견
수상 노벨 생리학·의학상 (1936년)

헨리 핼릿 데일 경(Sir Henry Hallett Dale, OM, GBE, PRS, 1875년 6월 9일~1968년 7월 23일)은 데일의 원리를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진 영국약리학자, 생물학자이다.

런던에서 태어나 1909년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한 후 라이 보리(호밀)의 맥각병(깜부기)을 연구하기 시작하여 히스타민이나 히스타민 물질의 알레르기 및 아나필락시스 현상에 관한 연구로 발전했다.[출처 필요]1914년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을 처음 밝혀냈다. 신경 세포 간의 신호 전달 매커니즘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었는데, 그는 세포들이 화학적인 신호를 사용한다고 주장했고 존 에클스는 전기적인 연결을 주장했다. 이후 세포간 신호전달은 대부분이 화학적이며, 전기적 연결은 상대적으로 드물다는 것이 밝혀졌다.

1936년노벨 생리학·의학상을 받았으며 국립 의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Medical Research) 소장. 왕립 학회 회장, 원자력위원회 위원[출처 필요] 등을 역임했다.

서훈 및 수상[편집]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