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파블로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반 파블로프
출생 1849년 9월 26일(1849-09-26)
러시아 제국 랴잔
사망 1936년 2월 27일(1936-02-27)(86세)
소비에트 연방 레닌그라드
거주지 소비에트 연방
주요 업적 고전적 조건화
한계를 넘어선 억제
행동요법
수상 노벨 생리학·의학상 (1904년)
분야 생리학자, 심리학자, 의사
소속 육군의학원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러시아어: Иван Петрович Павлов, 1849년 9월 26일 ~ 1936년 2월 27일)는 러시아생리학자이며 1904년 노벨 생리 의학상을 받았다.[1] 개를 이용하여 '조건 반사'로서 뇌의 작용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유명하다.

조건반사 연구를 통하여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성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였다. 특정 자극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현상중에서, 그 자극과 이에 상응한 반응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능과는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을 통해 조건반사 반응이 새롭게 형성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2]

그의 연구는 마음이란 물질이 아니기에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본 19세기 후반 학계의 지배적 사고를 바꾸어 놓았고, 심리학이 철학에서 분화되어 독립적인 학문적 체계를 구축하는데 일조하였으며[3] 행동주의 심리학에도 영향을 주었다.

생애[편집]

초기 생애[편집]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서 화학과 생리학을 전공하였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제국의학원에서 의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1890년부터 1924년까지 생리학 교수로 재직하였다.

주요 연구[편집]

1902년에 타액이 입밖으로 흘러나오도록 수술한 개로 침샘을 연구하던 중, 사육사의 발소리로 개가 침을 흘리고 있던 것을 발견한 것을 계기로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실시했다.[4][5] 대표적인 실험으로 '파블로프의 개'가 있으며, 조건반사를 연구했다.

파블로프는 조건반사를 통하여 대뇌피질에서 소화와 생리적 작용이 발생됨을 연구하였다. 이에, 당시 개가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이 당시 심리학에서는 개 입장에서 생각하는 내성법이 유행하였다면, 파블로프는 이것이 무조건 반사 내지 생득반사이고, 개는 음식에 메트로놈 소리만 들려주면 타액을 분비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초기에는 소화 기관의 연구를 실시했고,[6] 말기에는 수면이나 본능 등의 연구를 실시했다.

주요 저서[편집]

  • 소화샘 연구에 대한 강의(Lectures on the work of the Digestive Glands)- 1923년
  • 동물의 고등신경계활성에 관한 객관적인 20년 연구경험(Twenty years of objective study of the higher nervous activity of animals)- 1923년
  • 조건반사학 강의(Lectures on conditioned reflexes)- 1928년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