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임상심리학(臨床心理學 clinical psychology)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 다른 모든 분야와 인문학, 사회학등 인문 계열 분야의 인접 학문에서 연구된 이론을 부적응 문제에 진단 치료에 적용시키는 학문이다.

시작은 1896년 L.위트머가 펜실베이니아대학에 몸이 불편한 아동을 위해 클리닉을 개설하고, 1909년 W.힐리가 빗나가는 청소년들의 개진을 위한 시설 건설을 시작으로 한다. 그 후 1930년대에 미국 전역에 정신분석학에 대한 사상이 뿌리내린 것과 컬럼비아대학에 정식으로 임상심리학관련 학과와 양성 코스가 생긴 것 등도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임상심리학의 발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군인들이 다양한 심리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치료와 진단이 필요한 것을 계기로 임상심리학이라는 학문이 본격적으로 구도를 잡고 성립되었다.

인간의 심리적 문제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며 이 때 진단을 할 때에는 각종 임상테스트임상진단기술을 이용한다. 그 와중에 지능이나 성격을 진단하는 검사도 있어 정신과적인 영역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임상심리학은 지능, 성격, 개성 등 많은 부분을 파악하고 있어 원래는 군인이나 어린 아이에게 많이 적용되던 것이 그 영역을 확장해 청소년, 어른 등 사회전반적으로 적용되고 그 치료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남은 임상심리학의 과제는 지금까지 이뤄낸 이론적 연구를 실제 심리적 병이나 스트레스, 강박증 등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 치료 방법[편집]

지시적 요법[편집]

이 경우 치료사가 직접적으로 조언을 건네거나 지시를 내리게 된다. 치료자가 올바르다고 믿는 대로 이끌어가는 것으로 치료자 중심의 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 예시로 지시적 카운슬링이 있다.

비지시적 요법[편집]

지시적 요법과 반대로 치료사의 역할이 상당 부분 줄어들고 환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여 정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집단 요법[편집]

집단으로 모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으로 집단 활동의 적응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일반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심리 역할극 즉 사이코 드라마가 이 집단 요법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다른 예시로는 플레이 테라피토의법이 있으면 이 치료는 미국의 모레노가 확립하였다.

연기를 하며 관객들의 반응과 평가를 듣고 동료의 연기를 보며 문제점이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과 치료보다 더 효과 있을 때 실시되는 요법이다.

사회에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요법이다.

행동 요법[편집]

행동 요법은 학습에 따른 행동 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기법이다. 행동 요법은 임상심리학보다는 행동 심리학에서 더 많이 적용되는 분야로 스키너나 파블로프의 개의 실험에서 기반하고 조건화의 기법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실존 분석 요법[편집]

existential analysis 또는 Existenzanalyse라고 불리며 일하는 능력이나 인생을 즐기는 능력 뿐 아니라 고뇌하는 능력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