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로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클라우스 로스(Klaus Friedrich Roth, 1925년 10월 29일 ~ )는 영국수학자다. 디오판틴 근사, 큰 체, 소수 분포의 불규칙성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생애[편집]

그는 1925년에 당시 독일의 일부였던 브레슬라우(Breslau; 현재는 폴란드브로츠와프(Wrocław)시)에서 태어났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영국으로 이주해서 그곳에서 자라고 교육받았다. 그는 1945년, 스무살이 되던 해에 케임브리지피터스하우스 칼리지에서 학위를 받았다. 그의 스승은 해럴드 데이븐포트(Harold Davenport)였다.

그의 가장 유명한 결과는 1955년에 증명한 투에-지겔-로스 정리(Thue-Siegal-Roth theorem)로, 보통 그냥 로스의 정리(Roth's theorem)로 불리기도 한다. 이 정리를 증명할 당시에는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강사(미국식 학제로는 조교수와 부교수의 중간 쯤에 해당)였으며, 이 업적을 인정받아 1958년필즈상을 수상하였다. 1956년에는 양의 밀도를 가지는 정수들의 집합에 길이가 3이상인 등차수열이 무한히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는데, 이 결과로 인해서 처음으로 세메레디 정리(Szemerédi's theorem)의 흥미로운 예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1961년에는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교수직을 맡았고, 1966년부터 1988년까지 임페리얼 칼리지에서 수학과 학과장 자리를 맡았다.

수상[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