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들리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에르 들리뉴
프랑스어: Pierre René Deligne
들리뉴 (2005년 3월 사진)
들리뉴 (2005년 3월 사진)
출생 1944년 10월 3일(1944-10-03) (69세)
벨기에 벨기에 에테르베이크(네덜란드어: Etterbeek)
국적 벨기에 벨기에
분야 수학
소속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IHÉS
출신 대학 브뤼셀 자유 대학교
지도 교수 알렉산더 그로텐디크
지도 학생 Lê Dũng Tráng
마일스 리드(Miles Reid)
Michael Rapoport
주요 업적 베유 가설의 증명
수상 아벨 상 (2013년)
울프상 (2008년)
발잔상 (2004년)
크라포르드상 (1988년)
필즈상 (1978년)

피에르 르네 들리뉴 (프랑스어: Pierre René Deligne, 1944년 10월 3일 ~ )는 벨기에수학자이다.

생애[편집]

1944년 10월 3일 벨기에 에테르베이크(네덜란드어: Etterbeek)에서 태어났따.

박사 학위를 마친 후, 그는 파리 근교에 위치한 IHÉS에서 알렉산더 그로텐디크와 함께, 자리스키의 중심 정리(Zariski's main theorem)를 스킴 이론으로 일반화 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장피에르 세르와도 같이 일을 했고, 모듈러 형식에서 파생되는 l진(l-adic) 표현론과, L-함수함수 방정식에 대해서 주요한 결과를 남겼다. 또한, 데이비드 멈퍼드와 함께 대수곡선모듈러스 공간에 대한 연구를 같이 하기도 했다. 모듈러스 공간에 대한 연구는 차후 이론 물리학끈 이론에서 주요하게 쓰이게 된다.

1970년부터 1984년사이에 그는 미국 프린스턴에 위치한 프린스턴 고등연구소로 옮긴다. 그때 이미 들리뉴는 IHÉS의 종신 회원이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1973년에 마무리된 베유 가설에 관한 업적, 그리고, 기존의 호지 이론을 확장한 혼합 호지 이론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3편으로 나누어 출판한 논문들로 유명해졌다. 이러한 많은 수학적 업적들은 1978년, 그에게 필즈상을 안겨주었다.

이 기간 동안 들리뉴는 베유 가설 이외에도 아주 많은 업적들을 남겼는데, 그 중, 조지 루스티그(George Lusztig)와 함께 대수적 군의 표현론을 만드는데에 에탈 코호몰로지를 응용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과, 라포포르와 함께 정수론적인 관점에서 모듈라이 공간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 유명하다. 두 번째 것은, 모듈러 형식에 중요한 응용이 있다.

이후 들리뉴는 조지 대니얼 모스토와 함께 모노드로미에 대한 책을 썼으며, 1988년에는 크라포르드상을 수상하였다.

업적[편집]

주요 업적으로는 베유 가설의 증명 (1973년)이 있다. 이 밖에도, 알렉산더 그로텐디크의 거대한 연구 프로젝트의 여러 중요 부분을 완성하였다. 예를 들어, 들리뉴는 절대 호지 사이클(absolute Hodge cycles)을 정의하였는데, 이것은 현재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모티브 이론의 일종의 모델로 만든 것이다. 이 개념을 사용하면, 호지 추측을 사용하지 않고도 몇가지 응용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그로텐디크 페스트슈리프트(Grothendieck Festschrift)》에 출판된, 벡의 모나드성 정리 (Beck's monadicity theorem)를 이용하여 단나카 범주(Tannakian category)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