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Wfm stata center.jpg
표어 Mens et Manus
마음과 손
설립 1861년
개교 1865년
종류 사립대학교
설립자 W. B. 로저스
총장 L. Rafael Reif
부총장 Israel Ruiz
국가 미국 미국
위치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
학생 수 학부: 4,172
대학원: 6,048
상징 비버
웹 사이트 홈페이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케임브리지에 있는 연구 중심 공대를 모체로 한 사립대학교이다.

지질학자인 W. B. 로저스가 과학의 진흥과 개발을 목적으로 1861년에 설립하였으며 1865년에 세계 최초의 공과대학으로서 개교하였다. 설립이래 공학, 이학, 건축학, 인문과학 분야에서 수많은 공적을 쌓았으며 유능한 과학자들을 배출해낸 공과대학교이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계 학부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하버드 대학교보스턴 대학교 등 인근의 대학들과 공동수업 · 단위교환 · 학생교환 등을 행하고 있다. 학부 졸업생 가운데 72%가 대학원에 진학한다.

국제 교류[편집]

MIT에는 자국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온 유학생들도 많은데, 학부생 가운데 유학생은 10%, 대학원으로 가면 그 비율은 40% 이상으로 훨씬 커진다. 현재 2,883명의 유학생이 MIT를 다니고 있으며, 이중 대다수인 2,489명이 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MIT에는 250여명이 넘는 대학원 한인학생회가 있으며 캠퍼스 내 한국 관련 행사(MIT 한국 영화제, 코리안커피아워 등)를 주최한다. 대한민국 대학과도 교류를 하고 있는데 한양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등과 교환학생 교류 협정을 맺고 있으며 매년 일정 인원을 상호 파견 하고 있다.

MIT 그레이트 돔 (Great Dome)

학부 입학 현황과 각종 평가[편집]

2018년 졸업예정으로 2014년 가을에 입학하는 학부 신입생의 경우 18,357명의 지원자 중 7.7%인 1,419명이 합격했다.[1]

2014년 《U.S. 뉴스 & 월드 리포트》 미국 종합대학 학부 순위에서 전미 7위를 기록하였다.[2] 공학부는 1위[3], 슬론 경영학부는 2위[4], 공학대학원은 1위[5], 슬론 경영대학원은 5위[6]에 등재되었다. 슬론 경영대학원은 《파이낸셜 타임스》의 2014년 세계 경영대학원 순위에서 세계 8위를 기록했다.[7] 건축대학원은 《디자인인텔리전스》의 2014년 미국 건축대학원 순위에서 4위를 차지했다.[8]

2014년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세계 대학 순위에서 세계 2위[9], 2014년 중국 세계 대학 학술 순위에서 세계 3위[10], 2014년 영국 타임스 고등교육 세계 대학 평가에서 세계 5위[11], 2013년 영국 QS 세계 대학 순위에서 세계 1위[12], 타임스 고등교육 세계 대학 학계 평판도 순위에서 세계 2위[13], 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세계대학랭킹센터(Center for World University Rankings)가 발표한 세계 대학 순위에서 세계 4위[14], 2013년 《뉴욕 타임즈》 세계 대학 고용 선호도 순위에서는 세계 5위[15]를 차지했다.

공학분야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손꼽히는 MIT를 세부 전공별로 보면 전기공학을 비롯한 컴퓨터과학, 기계공학, 화학공학 등의 대부분 공학분야에서 최고급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모든 자연과학 분야에서 최고 수준이며 사회과학에 경제학, 정치학, 국제관계학 및 인문학에 철학, 언어학도 최상위권에 분류된다.

동문[편집]

벤 버냉키 (경제학 Ph.D. 1979)

MIT는 UN 사무총장부터 IT업계 영웅들까지 수많은 스타 동문 군단을 자랑한다. 우선 지도자 중에는 코피 아난 전 UN 사무총장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슬론 경영대학원과 경영학부를 각각 졸업하였으며, 로런스 서머스 국가경제회의 위원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 중앙은행 총재가 MIT 경제학과 출신이다. 말 한마디에 전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했던 경제계의 절대자 벤 버냉키 전 미국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의장, 인도 중앙은행 총재 라구람 라잔노벨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도 MIT 경제학 박사 출신이다. 슬론 경영대는 전 제너럴 모터스 회장 알프레드 슬론의 후원으로 설립되었는데 그는 MIT 전기공학부 출신이다. IT업계 영웅 중에도 MIT 동문의 활약상이 두드러진다. 데이비드 패커드와 함께 휴렛 팩커드를 공동 창업한 윌리엄 휼렛은 MIT에서 전기컴퓨터공학 석사를 마쳤다.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공동 창업자 세실 하워드 그린도 MIT에서 전기컴퓨터공학 학·석사를 마쳤다. 세계 최고의 팹리스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퀄컴의 회장 어윈 제이콥스는 MIT에서 전기컴퓨터공학 석·박사를 마친 후 MIT에서 전기컴퓨터공학 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학계에는 노벨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을 비롯하여 ‘100달러 노트북 PC’로 유명한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MIT 미디어 랩 소장이 있다. KAIST 외국인 총장이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B. 로플린도 MIT에서 물리학 석·박사를 마쳤다. CEO 중에는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인 TSMC의 회장 모리스 창이 있으며 MIT에서 기계공학 학·석사를 마쳤다.

MIT 교수나 졸업생 가운데 노벨상 수상자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83명[16]에 달하며, 동문 중에는 로즈 장학생이 40명, 맥아더 펠로우가 19명, 퓰리처상 수상자가 4명, 억만장자가 11명에 달한다.

한인 동문에는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 김진애 전 국회의원, 이태섭, 서남표KAIST 총장, 배순훈 전 KAIST 부총장,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사장,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강성욱 GE 코리아 사장, 윤송이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 임우재 삼성전기 부사장, 이상묵 서울대학교 해양학 교수, 현정택 인하대학교 교수, 박유철 광복회 회장, 대한제국의 황족 이구 등이 있다.

대중문화 속 MIT[편집]

MIT Broad Center.jpg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MIT gives admissions decisions to the Class of 2018
  2. US News College
  3. US News Engineering Undergrad
  4. US News Business Undergrad
  5. US News Engineering Grad
  6. US News Business MBA
  7. FT MBA World
  8. 2014 Best Architecture Schools
  9. U.S. News Best Global Universities Rankings
  10. ARWU Rankings
  11. THES Rankings
  12. QS Rankings
  13. THES Reputation Rankings
  14. CWUR Rankings
  15. New York Times Recruiters without borders
  16. 학교별 노벨상 수상기록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