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공과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지아 공과대학교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TechTowerSign.jpg
표어 Progress and Service
설립 1885년
종류 공립
총장 George P. "Bud" Peterson
국가 미국 미국
위치 조지아 주 조지아 주, 애틀랜타
학생 수 학부: 12,570 (2007)
대학원: 6,177 (2007)
교직원 수 교수: 900명
상징 yellow jacket
웹 사이트 http://www.gatech.edu/

조지아 공과대학교(조지아테크, 영어: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또는 Georgia Tech)은 미국의 조지아 주 애틀랜타 시에 위치해 있는 공립 공과대학이다. 18,500 명이 넘는 학생과 900명 가량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는 조지아 공과대학교는 조지아 주립 대학교 시스템(University System of Georgia[1]) 산하의 공립 대학 중의 한 곳이다. 1885년에 조지아 기술학교(Georgia School of Technology)란 이름으로 설립되었고, 현재의 이름으로 바뀐 것은 1948년이며, 현재 총장은 G.P. "Bud" Peterson 박사이다.

조지아 공과대학교는 공학전산학, 그리고 자연과학 분야에서 유명한데, 그 외에도 건축학, 경영학, 인문과학 등의 학과가 알려져 있다. 특히, 산업공학과는 미국내 최고의 프로그램인 것으로 유명하며, 그 밖에도 항공공학,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생명의학공학, 도시공학등의 분야에서 미국내 최상위권으로 미국내 5위권 이내로 평가받고 있다 (U.S. News & World Report 평가). 비슷한 형태의 이름을 가진 다른 대학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이 사립학교인 데 반해, 조지아 공과대학교는 공립학교이다.

학교[편집]

조지아 공대(혹은 조지아텍)의 학교캠퍼스는 애틀란타의 미드타운에 위치해 있다. 1996년 하계 올림픽에서는 많은 경기들이 조지아 테크의 체육관 및 수영장에서 진행되었으며, 당시 선수촌의 용도로 신축한 건물들은 현재 학생들의 기숙사로 사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공대 상위10위권, 미국내 공대 4위권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기존의 공학과 자연과학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분야의 학생들을 지속적을 유치함으로써 그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Ivan Allen College of Liberal Arts 라는 단과대학은 공공정책, 국제정세, 경제학, 현대 언어학, 역사사회학,대중매체문화학, 디지털미디어학과 등의 인류학과 사회학분야의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조지아 공대는 다른 공학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여학생의 비율이 상당히 낮아서, 남녀공학제도를 실시하는 미국의 대학교 중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그러나 여자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한 홍보, 교양과목의 강화, 기술에서의 여성이라는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한 꾸준한 학교당국의 노력으로 이러한 성비의 불균형을 점차 해소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2006-2007년 신입생에서는 남성/여성비율이 69:31의 비율이 되었다.

2006년 기준으로 조지아 공대의 총예산은 약 9억달러였는데, 이중 27%는 조지아 주정부로부터의 지원금, 그리고 12%는 등록금이었으며, 나머지는 각종 연구프로젝트 및 기부금으로 조성이 되었다. 특히, 졸업생들의 기부금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국내 공립대학교 중 최고이다. 한편, 조지아테크은 예산의 41%를 연구비로, 21%를 교육비용으로, 1%는 장학금으로 사용하였다.

조지아 공과대학교(Centennial Research Building)

1999년부터 남동부 조지아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위과정을 운영해오다가 2003년에는 조지아주 사반나Georgia Tech Savannah 분교 캠퍼스를 설립하여 학부 및 대학원 과정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이 학교는 해안과 관련된 여러 연구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조지아 공대 경제 발전 연구소와 고급 기술 개발 센터의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 조지아 테크은 이밖에도 프랑스의 메스(Metz), 아일랜드의 애슬론(Athlone), 그리고 상하이와 싱가포르에도 분교를 운영하고 있다.

동문 현황[편집]

조지아 테크가 배출한 유명인사로는 미국의 39대 대통령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지미 카터,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캐리 뮬리스, 그리고 많은 유명 경제인들이 있으며, 특히 항공공학 및 기타 공학분야에서 우수한 학교의 특성에 걸맞게 NASA의 우주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우주인들과 행정가들을 배출하였다.

조지아은 전통적으로 우수한 운동부를 운영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미식축구팀은 4차례에 걸쳐 NCAA 전미 챔피언에 오른 바가 있고, 그 밖에도 야구, 농구, 골프 등의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조지아 테크 출신으로는 4대 메이저 골프대회 중의 하나인 마스터즈 대회를 창설한 바비 존스가 전설적인 골프인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그밖에도 야구에서 케빈 브라운, 노마 가르시아파라, 마크 테익세라, 제이슨 배리텍, 그리고 농구에서 마크 프라이스, 스테판 마버리, 크리스 보시, 제릿 잭 등의 스타들을 배출하였다. 현재 한국 프로농구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태풍도 조지아 테크 출신이다.

조지아 공과대학교 캠퍼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