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A&M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텍사스 A&M 대학교
Texas A&M University
TAMU logo.png
TAMUcampus.jpg
설립 1876년
종류 공립
총장 R. Bowen Loftin
국가 미국 미국
위치 텍사스주 칼리지스테이션
학생 수 학부: 44,570
대학원: 10,962
상징 Reveille VIII
웹 사이트 http://www.tamu.edu]

텍사스 A&M 대학교(Texas A&M University)는 미국 텍사스 주 칼리지스테이션에 위치한 주립 대학이다. 보통 A&M 또는 TAMU라 부른다. 텍사스 A&M 대학 시스템 (Texas A&M University System)의 주력기관으로, 미국에서 6번째로 큰 대학이며 텍사스에서 가장 큰 대학이다. 또한, 텍사스 A&M에는 약 800개의 공식적으로 인정 된 학생 단체가 있다. A&M 대학은 10개의 단과 대학과 18개의 연구 기관을 통해 150개 이상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텍사스 A&M 대학교는 시니어 학군사관(ROTC)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3개의 공립 대학교중 하나이다.

역사[편집]

텍사스주의 첫 번째 공립교육기관으로 1876년에 텍사스 농업 및 기계 대학 (Agricultural and Mechanical College of Texas)로 시작하였으며, 당시 입학은 백인 남성에게만 허용이 되었으며 교육은 농업과 군사 기술로 이루어져 있었다. James Earl Rudder 총장 재임시기인 1960년에 이러한 차별이 폐지되어 텍사스 A&M 대학교는 남녀 공학이 되었다. 이후 대학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텍사스 의회는 1963년에 학교 명칭을 현재의 이름인 텍사스 A&M 대학교로 개명하였다. 학교의 로고에는 1876년이라는 연도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학교가 처음 교문을 연, 즉 첫 수업이 시작된, 1876년 10월 4일을 기록한 것이다. 첫 수업 당시 교직원은 6명, 학생수는 40명 이었다고 한다. 약 140년이라는 세월이 지난 2013년 현재 학교에 등록된 학생수는 56,255명, 교직원 수는 2,700명에 달하며 그 동안 무려 320,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학교 재학생, 졸업생, 운동부 등을 애기스(Aggies)라는 애칭으로 부르는데, 이 단어는 원래 “농부” 혹은 “농과 대학(생)”을 뜻하는 것이다. 이 호칭의 기원은 과거 학교가 농대에서 출반한 것에 기인하며 현재는 그 기원과의 연광성은 사라지고 재학생을 가리키는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간주되고 있다.

위치, 시설, 규모[편집]

미국내의 10대 대도시에 속하는 Houston, Dallas, 그리고 San Antonio의 중간지점인 칼리지스테이션(College Station)이라는 인구 약 23만 명의 도시에 위치하고 있다. 애기랜드(Aggieland)라고 불리는 학교 캠퍼스의 규모는 5,500 에이커 (22 km2)에 달하며 이곳을 관통하는 철로에 의해서 동서로 나누어 진다. 주 캠퍼스(Main Campus)라고 불리는 동부 캠퍼스의 대표적인 건물로는 Memorial student Center (MSC), Rudder Tower, Albritton Bell Tower 등이 있으며 학교 football team의 홈 구장인 Kyle Field는 82,6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텍사스에서 가장 큰 미식축구 경기장이다. 서부 캠퍼스(West Campus)에는 전미 최고수준의 시설을 자랑하는 Recreation Center가 있으며 내부에는 실내 외 수영장, 농구장, 헬스시설, 런닝 트랙, 스쿼시장 등 재학생을 위한 각종 운동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서부 캠퍼스에는 George Bush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이 있는데 이곳은 미국 41대 대통령인 George H. W. Bush 와 관련된 여러 역사적 유물과 공식문서, 기록 등을 보관하고 있는, 도서관”이라기 보다는 “박물관”적인 성격을 띤 시설로서, 텍사스 A&M 대학교의 자랑이자 칼리지스테이션의 관광명소 중 하나이다. 도서관, 체육시설, 컴퓨터 장비 등, 학생들을 위한 시설 면에서 미국의 어느 대학과 견주어 손색이 없는 학교라 할 수 있다. 텍사스 A&M 대학교는 Texas주 남부의 Galveston, 페르시아만의 카타르(Qatar), Mexico City, 그리고 이탈리아의 Castiglio Fiorentino에도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학문적 명성[편집]

텍사스 A&M 대학교는 독특하고 오래된 전통뿐만 아니라 학문적 명성으로도 그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2007년 Washington Monthly가 발표한 “College Guide”에서 미국 국익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대학이라는 관점하에 전미 1위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소위 미국의 우등생이라 할 수 있는 “National Merit Scholars”가 재학하는 미국의 상위 20위 대학 중 하나이며 “U.S. News & World Report”가 발표한 “America’s Best Colleges 2008”에서 전체 미국 대학 순위에서 62위, 미국 공립 대학교 중 23위의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의 여러 기관에서 발표하는 대학순위에서 텍사스 A&M 대학교의 농대와 공대는 항상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연간 5억 달러가 넘는 금액을 각종 연구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 부문에서 미국대학 상위 20위안에 속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명성과 함께 텍사스 A&M 대학교를 거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학교의 튼튼한 재정상태이다. 정부와 주, 여러 기관에서 받은 기부금 (endowment)이 44억 달러에 육박 하는데 이 것은 미국 공립 대학 중에서 3위, 전체 대학 중에서 7위를 기록하는 금액이다.

단과대학[편집]

  • 농생명과학대학(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 건축대학(College of Architecture)
  • 부시 행정대학(Bush School of Government & Public Service)
  • 메이즈 경영대학(Mays Business School)
  • 교육대학(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 드와이트룩 공과대학(Dwight Look College of Engineering)
  • 지학대학(College of Geosciences)
  • 문과대학(College of Liberal Arts)
  • 이과대학(College of Science)
  • 수의학·생물의학과 대학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 Biomedical Sc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