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단축:
백:좋
백:좋은
백:GA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모든 좋은 글은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09,650개가 있으며, 그 중 글 90(0.029%)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440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좋은 글

1920년 전국체육대회는 1920년 11월 4일부터 6일까지 일제강점기 조선 경성부에서 개최된 전국체육대회이다. 1920년 7월 13일에 발족한 조선체육회의 첫 행사로, 배재고등보통학교 운동장에서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를 개최했다. 조선체육회 창립을 주도했던 인물들 중 야구인이 많았고, 조선체육회가 1915년 일본 오사카 시에서 개최된 전일본중등학교야구대회에 사용한 야구 경기 규칙, 대회 운영 요강, 경기기록부 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자료들을 참고하여 야구 대회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창립 후 가장 첫 대회를 야구 대회로 준비했다. 광복 후 대한체육회는 조선체육회의 창립 정신과 전통을 이어받는다는 뜻에서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를 전국체육대회의 기원으로 삼아, 이 대회를 제1회 전국체육대회로 인정하게 되어 오늘날까지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야구 중학부에서는 배재고등보통학교가 경신학교를 결승에서 4:2로 이겨 우승하고, 야구 청년부에서는 결승에서 배재구락부가 경신구락부를 이기고 우승했다. 이 대회에서 야구 청년부에서 우승한 선수단인 배재구락부에 청년단 야구대회 우승기를 수여했다. 이 우승기는 대한민국의 근대 체육사에 의미있는 우승기라는 점이 인정되어 2012년에 대한민국 문화재청이 우승기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6)[편집]

사회과학 (5)[편집]

수학 (2)[편집]

물리·천문학 (7)[편집]

생명과학 (4)[편집]

의학 (1)[편집]

화학 (1)[편집]

지구과학 (1)[편집]

기술과학 (3)[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29)[편집]

오락과 스포츠 (9)[편집]

언어와 문학 (1)[편집]

역사 (16)[편집]

지리 (2)[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