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단축:
백:좋
백:좋은
백:GA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모든 좋은 글은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293,017개가 있으며, 그 중 글 79(0.026%)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709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문서 평가
오늘의 좋은 글
HD189733b.jpg

외계 행성(外界行星)은 태양계 밖의 행성으로, 태양이 아닌 다른 항성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행성이다. 2012년 11월 기준으로 852개의 외계 행성이 발견되었으며 모두 우리 은하 내에 있다. 우리 은하에만 수십억 개의 행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대부분 항성을 돌고 있으나 일부는 홀로 우주 공간을 움직이는 떠돌이 행성이기도 하다. 발견된 외계 행성들 중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Bb이다.

수 세기에 걸쳐 많은 철학자와 과학자들은 외계 행성이 있으리라고 추측해 왔으나 이들이 얼마나 흔하게 있는지 또는 우리 태양계와 외계 행성계가 얼마나 비슷한지 알 방법이 없었다. 19세기부터 외계 행성을 찾았다는 발표가 여러번 있었으나 천문학자들의 검증 결과 이 모든 주장들은 기각되었다. 1992년 펄서 PSR B1257+12 주위를 도는 암석행성들의 존재가 최초로 검증, 발표되었다. 관측 기술의 향상 덕분에 이후 외계 행성의 발견 속도는 상승했다. 몇몇 외계 행성은 망원경으로 직접 사진을 찍었으나 대다수는 시선 속도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발견되었다. 일부 행성은 생명체 거주가능 영역 내를 돌고 있어 외계 생명체의 존재 여부에 대한 관심은 증폭되고 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0)[편집]

문서 없음

사회과학 (4)[편집]

수학 · 물리 · 화학 (5)[편집]

지구과학 · 천문학 (7)[편집]

생명과학 (3)[편집]

기술과학 (3)[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29)[편집]

오락과 스포츠 (8)[편집]

언어와 문학 (1)[편집]

역사 (14)[편집]

지리 (2)[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