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단축:
백:좋
백:좋은
백:GA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모든 좋은 글은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274,449개가 있으며, 그 중 글 73(0.026%)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759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오늘의 좋은 글
가경제

가경제(嘉慶帝, 1760년 11월 13일 ~ 1820년 9월 2일)는 청나라의 제7대 황제(재위 1796년 ~ 1820년)로 휘는 옹염(顒琰), 묘호는 인종(仁宗), 시호는 예황제(睿皇帝)이며 연호는 가경(嘉慶)이다. 제6대 황제인 건륭제의 열다섯 번째 아들로 건륭제의 후궁 출신인 효의순황후 위가씨(孝儀純皇后 魏佳氏)의 소생이다.

건륭제가 늦은 나이에 본 아들이어서 건륭제의 총애를 받아 어린 나이에 이미 후계자로 낙점되었다. 1795년(건륭 60년) 부황인 건륭제의 양위로 황제에 올랐으나 즉위 초기 4년은 태상황제로서 건륭제의 그늘 속에서 평이하게 재위 기간을 보냈다. 그러나 건륭제의 붕어 후, 건륭제의 비호 아래 조정을 장악하고 있던 화신(和珅)을 체포하여 자결케 하였으며 일시적으로 황권을 공고히 하여 건륭제 치세 말기의 부정부패와 사치를 타파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조정에 대한 백성들의 분노는 커서 백련교도의 난계유지변 등이 발생하며 이를 겨우 평정하였으나 백성들을 달랠 강력한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아 점차 통제권을 상실해갔다. 그의 치세 속에서 청나라는 점점 쇠퇴의 길로 빠지게 되었다. 아버지의 치세까지 지속되었던 강건성세에 대비하여 그와 그의 아들 도광제의 치세는 연호의 앞 글자를 따 가도중쇠(嘉道中衰)라고 불린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0)[편집]

문서 없음

사회과학 (3)[편집]

수학 · 물리 · 화학 (5)[편집]

지구과학 · 천문학 (6)[편집]

생명과학 (3)[편집]

기술과학 (3)[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28)[편집]

오락과 스포츠 (7)[편집]

언어와 문학 (0)[편집]

문서 없음

역사 (13)[편집]

지리 (2)[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