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 훌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uinbattle.jpg

쿠 훌린(Cú Chulainn(쿠 컬린, 쿠 쿨린, 쿠 후린으로도 불린다.), 뜻: 쿨란의 개)은 스코틀랜드와 맹크스의 민담과 얼스터 전설집에 등장하는 아일랜드 신화의 반신반인의 영웅이다.

성장과 유년시절[편집]

빛의 신 (Lugh)와 얼스터 왕의 누이인 데히티네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원래의 이름은 셰탄다(Sétanta)이지만 어린 시절, 스스로를 지키기 위하여 쿨란(Culaan)의 사나운 경비견을 죽이면서 당분간 그 역할을 자신이 대신해 주면서 쿠 훌린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잘 알려지게 됐다. 그는 쿨란에게 이렇게 말한다. "이 개의 새끼가 있다면 내가 어미보다도 훌륭하고 충실한 개로 만들어 드리지요. 그리고 그들이 다 자랄 때 까지 내가 당신의 사냥개를 대신해 당신의 땅을 지켜드리겠습니다." 바로 이것이 그가 한 첫 번째 기아스(geas)이며, 나중에 그는 이것 때문에 파멸하게 된다.

그가 어렸을 때 켈트의 지식층인 드루이드 카트바드가 말한"오늘 처음으로 무기를 든 자가 요절하지만 불멸의 명성을 얻는 전사의 꿈을 이룬다."를 듣고 그는 장난감을 한 쪽으로 치워버리고 왕에게 실제 무기를 요구했다. 왕은 15개의 무기를 주었지만 모두 쿠 훌린의 완력을 버티지 못하고, 왕의 칼과 방패만이 쿠 훌린의 힘을 감당할 수 있었다

일화[편집]

  • 성장하면서 그는 에마라는 여인을 사랑하게 되었으나, 에마의 아버지는 쿠 훌린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에마의 아버지는 쿠후린이 스카하다의 제자가 되면 그에게 딸을 주겠다고 했다. 쿠 훌린은 형제와도 같은 친우 페르거스(Pergus)와 함께 스카하다의 제자가 되어 무예와 정치, 마법의 문자인 룬 문자을 배우게 된다. 그 이후 스카하다는 그에게 마창 게이볼그(가불가라고도 읽는다.)를 주고 사용법을 가르쳤다. 게이볼그는 용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작살과도 비슷한 생김새여서 투창으로도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하며, 투창을 하면 30개로 나뉘어 정확히 적의 심장에 꽂혔다고 한다.
  • 17살에는 코너트의 여왕 메이브(Medb)의 군대가 쳐들어왔는데, 얼스터에 이상한 전염병이 돌아 얼스터 사람들이 대항할 수 없자. 단신으로 막음으로서 얼스터를 지켰다. 이것에 화가난 메이브는 쿠 훌린의 친우인 페르거스를 쿠 훌린과 싸우게 한다. 둘은 자신들의 비참한 운명에 슬퍼하며 싸운다. 마침내 쿠 훌린이 던진 게이볼그에 페르거스가 쓰러지고, 쿠 훌린은 친우의 시체를 끌어안는다. 그리고 얼스터의 전사들은 전염병을 떨쳐내고 메이브 여왕과 싸우게 된다.
  • 쿠 훌린의 용맹한 모습에 반한 전쟁의 여신 모리안이 그를 돕겠다고 했으나, 쿠 훌린은 이를 거절한다. 이에 화가 난 모리안은 세 번이나 그를 괴롭히지만 오히려 그에게 도움을 받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그에게 도움을 준다.

최후[편집]

쿠후린이 메이브여왕의 군대를 물리치기는 하였으나, 메이브는 순순히 물러나지 않았다. 여왕의 마지막 계략은, 바로 그가 한 서약(기아스)를 어기게 하는 것이다. 그가 평생 먹지 않기로 서약한 개고기를 먹게 만들고, 자신이 했던 여러가지 서약을 차례차례로 깨면서, 그는 점차 힘을 잃어간다. 이전날 드루이드의 예언대로 쿠 훌린은 요절한다. 쿠 훌린은 선 채로 죽기위해 바위에 자신의 내장으로 몸을 묶고, 사흘동안 그곳에서 버텼다. 적의 손에 목이 베여 죽었는데, 그의 나이 27세였다. 전쟁의 여신 모리안은 적이 쿠 훌린의 시체에 다가가지 못 하게 그의 위에서 까마귀로 변한채 그를 지켰다. 그 후 그는 얼스터를 지킨 아일랜드 최고의 영웅으로 이름을 남긴다.

평가[편집]

그는 그의 인정사정 볼것 없는 무시무시한 전투욕으로 유명한데, 마부 레이그가 몰며 회색의 마셔와 흑색의 샨그런드가 끄는 마차를 타고 싸웠다. 이런 대범한 행동으로 그는 영원한 명예를 얻지만 단명할 것이라 예언되었는데, 이는 종종 그리스 신화의 아킬레스와 비교되곤 한다. 언제나 자신이 맹세한 서약(기아스)을 지키려 하였고, 신의가 있는 인물이었다. 종종 '얼스터의 개'라고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