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듀공
Dugong Marsa Alam.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VU.png
취약(VU),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바다소목
과: 듀공과
Gray, 1821
아과: 듀공아과 (Dugonginae)
Simpson, 1932
속: 듀공속 (Dugong)
Lacépède, 1799
종: 듀공 (D. dugon)
학명
Dugong dugon
Müller, 1776
Dugong-range.png
듀공의 분포도

듀공(dugong)은 듀공과에 속하며 학명은 Dugong dugon 이다. 바다소목에 속하는 종 가운데 하나로서 커다란 해양 포유류 동물이다.

형태 및 생태[편집]

몸은 유선형으로 고래와 닮았다. 몸길이는 약 3m이다. 3-5cm 길이의 털이 드문드문 있다. 입 주위에 있는 약 200개의 감각모는 지름이 약 2㎜이며 입술이 움직이는 것과 동시에 해초를 잡아뜯어 입 속으로 운반하는 데 알맞게 되어 있다. 수컷은 두 개의 엄니가 위턱에 나 있으며, 위턱의 끝은 아래로 처져 있다. 새끼는 한배에 한 마리 낳으며 몸길이는 3m, 무게는 300kg까지 나간다. 콧구멍은 2개이며 머리 앞끝 위쪽에 열려 있고 눈은 작다. 앞다리는 가슴지느러미처럼 생겼는데 팔꿈치로부터 끝부분이 겉에 나와 있다. 뒷다리는 없고 꼬리지느러미는 수평이고 뒤쪽은 중앙이 깊게 팬 반달 모양이며 등지느러미는 없다. 몸빛깔은 회색인데 때에 따라 규조류가 부착되어 옅은 갈색이나 청색으로 보일 때도 있다. 피부는 두껍고 코끼리와 같이 주름이 많다. 산호초가 있는 바다에서 생활하며 단독생활을 한다. 낮에는 오랫동안 바다 밑에 숨어 있다가 저녁부터 먹이를 찾아 헤맨다. 헤엄속도는 시속 8km이며 헤엄칠 때는 가슴지느러미를 노처럼 사용한다.

홍해인도양의 얕고 따뜻한 바다에서 산다. 1900년대에 들어 급격히 줄어들어 많은 지역에서 법으로 보호하고 있지만 아직도 가죽·고기·기름을 얻기 위해 남획되고 있다. 다른 시레니아 4종과 함께 국제 멸종위기종이다. 가장 가까운 종으로는 스텔러바다소가 있었으나 지나친 밀렵으로 인해 18세기에 멸종하였다. 듀공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37개국에서 서식하는 종이며 대다수의 듀공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연안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듀공은 철저하게 초식만을 하는 유일한 해양 포유류이기도 하다. 다른 시레니아 종처럼 듀공은 등지느러미가 없는 대신 노처럼 생긴 앞지느러미가 말달하여 유영하는 데 이용한다. 돌고래와 같은 꼬리가 있어 쉽게 구분이 가능하지만 두개골과 이빨이 발달되어 있다. 듀공은 해초류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자연히 해초가 자라는 지역으로 서식지가 한정되는 편이다. 특별히 듀공은 만이나 해협, 바람이 닿지 않는 섬 주변의 해안가를 즐긴다. 해초를 뽑아 먹기 위해서 주둥이가 아래쪽으로 날카롭게 되어 있다.

듀공은 고기나 기름을 위해 수 천년간 포획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개체수가 급감하면서 거의 대부분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세계자연보전연맹에 따르면 듀공은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제 야생동식물 멸종위기종 거래에 관한 조약(CITES)안에도 듀공을 포획하여 만든 제품 따위에 대한 무역을 규제하고 있다. 듀공의 서식지가 몇 개국에서 보호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인구가 늘어난 해안가에서는 환경 파괴로 인한 서식지 감소와 어로 도구의 남용 등이 듀공의 개체 감소에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듀공은 수명이 긴 한편 생식 작용이 빈번하지 않은 종인 탓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폭풍이나 천적인 상어, 범고래, 악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