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요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러시아 요리 (Русская кухня)는 러시아에서 만들어지는 요리이다. 러시아 고유의 요리 외에도 서유럽, 몽골의 영향을 받은 것과 중앙아시아의 영향을 받은 것이 있다.

영향[편집]

원래는 화려했으나 현대의 레스토랑에서는 간소하다. 러시아요리는 황족, 귀족, 마름, 부유한 유산층의 요리는 화려하나 서민층으로 갈수록 소박해진다. 북쪽에는 재료가 별로 많지 않고 남쪽에는 과일·채소 등이 풍부하나, 전국적으로 생채소가 적어서 양배추·토마토·감자·양파·당근·사탕무·오이와 같은 저장채소나 염장채소를 많이 쓴다.

특징[편집]

소박하며 영양가가 많은것이 특징이다. 접시나 용기에 담는 것도 독특하나 동양의 영향을 받아 신맛이 난 음식이 많은것이 특징이다. 시베리아쪽에서는 흑빵과 국수로 쑨 죽, 양배추 소금절이, 아주 적은 양의 우유만을 먹고, 흰 밀가루빵이나 버터는 제삿날이나 잔칫날에만 먹었다. 육류로는 양고기가 많이 쓰이고 어류는 청어·연어·대구를 많이 쓰고, 특히 철갑상어캐비어는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빵은 흑빵(호밀로 만든 빵)이 유명하고, 흰빵으로는 브로치카(둥근빵)가 주로 아침식사용으로 쓰인다. 유제품은 풍부하다. 특히 유제품을 이용한 음식으로 스메타나(사우어크림)·트바로크(코티지치즈)·케피르(사우어밀크)·버터 등을 사용한 것도 러시아 요리의 특색이다.

기타[편집]

유명한 러시아요리는 보르시치(고기수프), 중앙아시아에서 온 샤시리크(고기꼬치), 피로시키(러시아만두)가 유명하다. 자쿠스카(캐비어를 많이 넣은 러시아식 오브되브르), 술은 보드카, 크바스(맥주 비슷한 술), 코냑, 포도주가 유명하고, 그 밖에도 홍차에 잼을 넣은 것도 있다.


러시아 요리의 재료[편집]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