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르노삼성자동차
Renault Samsung Motors
그림칸 Renault Samsung Motors logo.svg
산업 분야 자동차 산업
창립 삼성상용차 : 1994년
삼성자동차 : 1995년
르노삼성자동차(現) : 2000년
창립자 이건희
해체 삼성자동차 : 2000년
삼성상용차 : 2000년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본사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30(가산동)[1]
핵심 인물 프랑수아 프로보 (대표이사)
주요 주주 르노 (80.1%)
삼성그룹 (19.1%)
웹사이트 http://www.renaultsamsungM.com
  1. 상법 상 본점 주소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르노삼성대로 61 (신호동)이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
르노삼성대로가 쓰인 표지판
르노삼성자동차 영업소

르노삼성자동차 (Renault Samsung Motors)는 르노그룹 계열의 자동차회사이다.

삼성그룹의 자동차 사업 진출과 함께 삼성자동차로 1995년에 출발하였고 1998년부터 영업을 시작하였다. 일본 닛산과 기술제휴를 맺고, 닛산의 자동차 공장 설비 및 자동차 부품을 수입, 조립 판매하여 1998년부터 삼성 SM5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와는 별도로 트럭을 생산했던 삼성상용차라는 법인도 있었다. 삼성상용차는 설립 초기에 대형 트럭을 생산했으며, 대구광역시 성서산업단지 내 공장에서 1998년야무진 SV110이라는 모델의 1톤 트럭을 생산했다. 그러나, 1997년 외환 위기로 인한 경영난에 가동이 어려웠으나 삼성자동차의 조기 가동을 바라는 부산 시민들의 염원에 힘입어 원천 기술을 가진 닛산을 인수한 프랑스 르노에 매각되었다. 상황이 더 안 좋았던 삼성상용차는 시장에서 퇴출되었고, 대구광역시에 설치된 공장 설비는 베트남에 매각되었다. 2000년 르노가 지분 80.1%를 인수하여 르노삼성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했다. 삼성카드는 나머지 지분 19.9%를 갖고 있으며, 삼성 브랜드를 임차해 주는 대신에 영업이익이 발생할 경우 매출의 0.8%를 로열티로 받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RSM타워에 있고, 생산 공장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르노삼성대로 61(신호동)에 있다. 연구소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탑실로 61 (공세동)에 위치하고 있다.(이전 삼성상용차는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산업단지에 있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차종은 모두 전륜구동 방식 및 기반을 채택하고 있다.

연혁[편집]

제품[편집]

승용[편집]

SUV/CUV[편집]

상용[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