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 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은 1직할시 2특별시 9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 행정 구역으로는 , , 구역이 있는데, 직할시와 특별시의 아래에는 구역, 군을 두고, 도의 아래에는 시, 군을 둔다.[1] 시, 군, 구역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는 , [2], , 로동자구가 있으며, 시와 구역의 아래에는 동, 리를 두고, 군의 아래에는 읍, 리, 로동자구를 둔다.[3]

인구가 50만 명 이상인 함흥시청진시는 직할시나 특별시가 아니지만 구역을 두고 있고, 개성시특급시로 지정되어 있다. 그 밖에 특별한 사업 목적을 위해 일반 시·군에서 분리한 특별 행정 구역인 지구(地區)가 있는데, 신의주특별행정구, 금강산관광지구, 개성공업지구가 특별지구로 지정되어 있다.

역사[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 구역

직할시[편집]

과거에 직할시였던 곳[편집]

특별시[편집]

[편집]

강원도[편집]

지구[편집]

미수복 지구[편집]

정치적 분단을 이유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을 인정하지 않으며, 대한민국 실효 지배 구역을 자국 영토로 포함시키고 있다. 대한민국 역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 구역을 인정하지 않는 대한민국과는 달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을 인정하는 편이다. 대한민국의 '특별시'나 '광역시' 등은 분단 이후에 신설된 거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발매된 지도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인정한다. 서울이 경기도에서 분리되어 있고, 부산과 울산이 경상남도에서 분리되어 있는 등,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을 인정한다고 할 수 있다. 단, 한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령 강원도를 자국의 강원도에 포함시키는 대한민국과는 달리, 강원도를 북과 남으로 분리하고 있다.

대한민국 이북5도위원회처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역시 미수복 지구 지방자치단체장들을 임명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2010년평양직할시에서 황해북도로 이관된 승호구역이 유일한 예외이다.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읍은 군청이 소재하는 에 붙여지는 행정구역 명칭이다.
  3.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에 함흥시의 청년을 동원해 '함흥시청년염소목장'을 건설해 2001년함흥시에 편입된 월경지래일로동자구가 유일한 예외이다.
  4. 경기도 장단군개풍군38선 이북 지역은 이미 1945년 11월장풍군이라는 이름으로 합쳐 황해도에 편입하였다.
  5. 고태우, 한 권으로 보는 북한현대사 101장면, 서울:가람기획, 2000, pp.117~119.
  6. 북, 나선 '특별시'로 지정 한겨레신문, 2010.1.5.
  7. 北, 경제난에 평양 면적 반토막·주민 50만명 줄였다 국민일보, 2011.2.14.
  8. 北 평양시 행정구역 일부 개편 연합뉴스, 2012.2.29.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