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1948년에 제정되었다. 평양미술전문학교 교장을 역임한 화가인 김주경이 디자인했다.[1] 1993년에 국장의 일부를 수정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 제169조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쓴 붉은 띠로 땋아올려 감은 벼 이삭의 타원형 테두리 안에 웅장한 수력 발전소가 있고 그 우에 혁명의 성산 백두산과 찬연히 빛나는 붉은 오각별이 있다.

국장 가운데에는 백두산이 그려져 있으며 백두산 아래에는 수력 발전소(수풍댐), 철탑이 그려져 있다. 백두산 위에는 빛줄기에 둘러싸인 빨간색 별이 그려져 있으며 국장 양쪽을 벼 이삭이 감싸고 있다. 국장 아래쪽에는 빨간색 리본이 국장 양쪽의 벼 이삭을 묶고 있으며 리본 가운데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명이 조선글로 쓰여져 있다.

빨간색 별은 혁명의 영광을, 벼 이삭은 농업과 인민을, 댐과 수력 발전소, 철탑은 공업과 노동을 의미하며 백두산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혁명의 성지로 신성히 여기는 산이다.

이전의 국장[편집]

관련 사진[편집]

각주[편집]

  1. “북한미술산책 : 북한의 국장과 국기를 도안한 월북 미술가 김주경”. 《경향신문》. 2019년 7월 2일. 2022년 8월 2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