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지긴 다르마발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루마바라에서 넘어옴)

다르마발라(Дармабал ᠳᠠᠷᠮᠠᠪᠠᠯᠠ Darmabala, 페르시아어: ترمه بلا Tarma Balā, 한국 한자孛兒只斤 答剌麻八剌 답랄마팔랄 혹은 答兒麻八剌, 지원(至元) 원년(1264년) ~ 지원(至元) 29년(1292년)) 혹은 탑랄마팔랄(塔剌麻八剌), 천랄마팔랄(穿刺麻八刺)는 대원의 황족으로, 쿠빌라이 카안의 황태자 친킴코코진 사이의 차남이며, 테무르 울제이투 카안의 형이다. 콩기라트 부족 출신인 다기 카툰과 결혼했다. 회왕(懷王)에 봉해졌다가. 1286년 아버지 친킴의 요절 후, 1286년 쿠빌라이칸의 유력 후계자로 지정되어 황태자에 책봉되었다. 병으로 진료받던 중 사망했다.

1307년 아들 카이산 즉위 후 순종으로 추존되었다. 고려 충선왕조국장공주는 그의 손녀이다.

생애[편집]

생애 초반[편집]

1264년 친킴의 영지 연왕부(燕王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쿠빌라이 칸의 둘째 아들 친킴태자이고, 어머니는 곤기라트 부족 출신 코코진 카툰이다. 형제로는 카말라올제이투 테무르(훗날의 원 성종) 등이 있다.

백부 도르지가 요절하면서 아버지 친킴이 할아버지 쿠빌라이 칸의 후계자로 내정되었다. 이름은 불교에서 법의 수호자라는 뜻의 범어 다르마발라(答剌麻八剌)라고 지어졌다.

1278년 무렵 옹기라트 부족 출신 다기를 아내로 맞이하였다. 다기 카툰은 쿠빌라이칸의 정비 차브이 카툰의 친정오라비 안진(按陳)의 손자 테무르의 딸이었다. 다르마발라는 아버지 친킴을 따라 경사로 입궐하였고, 다르마발라를 총애하던 할아버지 쿠빌라이 칸은 그에게 시비 곽씨(郭氏)를 내려주었는데, 곽씨는 위왕 아목가를 낳았다.

그러나 곽씨는 출신이 미천하였고 그의 첫 아들 에무게를 낳아주었지만, 정궁이 되지 못했다.

원사 순종전에는 그의 작위와 시호는 등장하지 않는데, 청나라의 역사가 위원(魏源)의 원사신편(元史新編)에 의하면 그의 작위는 회왕(懷王)이었다(成宗本裕宗第三子,其同母二兄,一為晉王甘麻剌,一為懷王答剌麻八剌,本無嫡庶,而晉邸居長) 한다.

후계자 낙점과 요절[편집]

1285년 1월 5일에는 아버지 친킴 태자가 쿠빌라이 칸과 갈등을 빚다가 알콜중독으로 사망하자, 원나라에 의해 최고의 권력과 재산이 있는 세력이 있는 황태자부의 관리 권한이 친킴 태자의 태자비 코코진에게 넘어갔다. 할아버지 쿠빌라이 칸의 총애를 받았고, 형 카말라를 제치고 후계자로 낙점되었다. 그는 할아버지 쿠빌라이 칸의 계승자로 여겨져 몽골군 총사령관에 임명되었다. 1286년 할아버지 쿠빌라이 칸에 의해 일본 원정군 총사령관에 임명되어 고려제주도에 파견되었다.

1291년 쿠빌라이 칸의 명으로 위도지휘사(衛都指揮使)에 임명되어 허난 성의 회주(懐州)로 출진했으며, 상서 왕기(王倚)를 딸려보냈으나, 다르마발라는 곧 병을 얻었다. 곧 조주(赵州, 자오현)로 갔다. 그해 질병으로 쿠빌라이 칸의 명령으로 수도 대도로 소환되었으며, 이듬해 봄, 쿠빌라이 칸의 북행 순시 때에 대도에 남아 있었다. 대도에서 치료를 받던 중 두달만에 병으로 사망했다. 이때 쿠빌라이 칸상도에 있었다.

한때 시중에는 그가 벙어리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다루마바라는 부친 사후에 조부 쿠빌라이의 유력한 후계자 후보로서 장래가 촉망되었지만 요절하였다. 마르코 폴로에 의하면 그는 구루병을 앓고 있었다 한다.[1] 티베트쪽 기록인 홍사(紅史)에 의하면 그는 벙어리라 한다. 원말명초의 역사가 섭자기(叶子奇)는 그가 벙어리라는 기록을 남겼다.

사후[편집]

사후 아들 카이산1307년 10월 7일 소성연효황제(昭聖衍孝皇帝)로 추존하고, 묘호를 순종(順宗)이라 하였다. 고려 충숙왕조국장공주는 그의 서장자 위왕 아목가의 딸이고, 공민왕노국대장공주는 아목가의 아들 바얀 테무르의 딸이었다. 일설에는 경화공주 역시 그의 후손이라는 설이 있다.

원 순종실록[편집]

그는 추존황제였으나, 실록이 편찬되었다. 1308년(지대 원년) 4월 11일(음력 3월 20일) 원 무종 카이산은 한림국사원에 성종실록을 편찬하게 하면서 순종실록을 같이 편수하게 했다.

1312년 11월 25일(황경 원년 10월 26일) 원나라 한림학사승지 옥련적불화(玉連赤不花) 등은 원 인종에게 성종실록, 순종실록, 무종실록을 같이 증정했다. 이 중 순종실록은 1권이다.

가족 관계[편집]

조부모와 부모[편집]

형제[편집]

  • 형 : 현종 감마랄(顯宗 甘麻剌) : 추존황제(追尊皇帝), 원나라의 6대 황제 진종 야손철목아(晋宗 也孫鐵木兒)의 아버지
  • 동생 : 성종 철목이(成宗 鐵穆耳) : 원나라의 2대 황제
  1. 조국공주(趙國公主) 홀답질미실(忽答迭迷失)
  2.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 남아불랄(南阿不剌)

후비[편집]

  • 소헌원성황후(昭獻元聖皇后) 콩기라트씨 - 사후에 황후로 추봉.
  • 다르마발라 황후(皇后) 곽씨(郭氏)

황자[편집]

  • 위왕(魏王) 에무게(? ~ 1324년) - 후궁 곽씨 소생.
  • 회령왕(懷寧王) 카이샨 - 소헌원성황후 소생. 제7대 카안 무종(武宗).
  • 황자 아유르바르와다(愛育黎拔力八達) - 소헌원성황후 소생. 제8대 카안 인종(仁宗).

황녀[편집]

  •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 상가랄길(桑哥剌吉, 1284년 ~ 1332년) - 소헌원성황후 소생. 존호는 휘문의복정수(徽文懿福貞壽).

관련 항목[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