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edMosQ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5월 2일 (금) 21:40 판 (572수자(토론)의 편집을 Logosblf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김대건
사제, 순교자
출생1821년 8월 21일
조선 충청도 면천 솔뫼
선종1846년 9월 16일(1846-09-16)(25세)
조선 한성 새남터
교파로마 가톨릭교회
시복1925년 교황 비오 11세
시성1984년 5월 6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축일7월 5일
수호한국인 성직자

김대건(金大建, 1821년 8월 21일 ~ 1846년 9월 16일, 세례명: 안드레아)은 최초의 한국인 로마 가톨릭교회 신부이자, 기독교 순교자이다. 어린 시절 이름은 김재복(金再福)이었으며, 세례명으로 쓰일 때는 대건 안드레아로 한다. 천주교의 성인으로 축일(기념일)은 7월 5일이다. 그의 세례명 안드레아는 아버지 김제준의 동생이자 순교자인, 김대건의 작은 아버지 김한현(김종한이라고도 하지만 본명을 따라 김한현이라고 이름을 통일하였다.)의 세례명을 이어받았다.[1]

출생과 유년 시절

순교자 집안

증조부 김진후

1821년 8월 21일 충청도 면천군 범서면 솔뫼마을(송산리, 현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에 위치한 작은 마을)에서 김제준(金濟俊, 1796년 ~ 1839년, 세례명 이냐시오, 기해박해가 일어난 1839년 9월 26일 서소문밖 형장에서 참수로 순교. 1984년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시성)와 고 우르술라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고조부 김진후(金震厚, 1738년~1814년, 세례명 비오) 이후 집안 대대로 천주교를 믿었다. 김진후는 본래 하급관리였다가 며느리의 모범적인 행실을 보고 천주교 신자가 되었다. 1791년(신해박해)에 체포되어 1801년(신유박해) 때 배교하여 유배되었다가 1805년 해미읍성으로 압송되어 사형처결을 받았다. 배교한 잘못을 뉘우친 김진후는 해미읍성에서는 형리들을 감화시켰다고 전해질 정도로 신앙의 절개를 지켰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형은 집행되지 않았으며, 충청도 해미읍성에서 10년 동안 옥살이를 하다가 1814년에 옥에서 죽었다.

김종한

김대건의 작은 아버지이자 김진후의 세째 아들인 김한현도 1816년 대구감영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하였는데, 감옥에서 형님에게 보낼 글을 쓸 기회를 얻자 "사람이 천주님을 위해 순교하는 것이 영광입니다."라고 말하였다고 전해진다. 동생의 뒤를 이어 김제준(이냐시오)도 1839년 기해박해 때 순교하였다.

미리내 마을

이렇듯 극심한 박해를 피해 식구들은 뿔뿔이 흩어져야 했고, 김대건은 7살 때까지 고향인 충청도 면천에서 살다가 가족들과 함께 경기도 용인의 산골인 미리내 마을로 피신하였다. 당시 용인 미리내 마을에는 박해를 피해 온 천주교회 신자들이 옹기 판매로 생계를 유지하며 복음을 전하는 천주교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었는데, 현재 한국 천주교회에서는 은하수 마을을 성지로 삼고 있다.[2] 아버지 김제준 이냐시오(1839년 기해박해순교. 성인)의 영향으로 천주교 신앙을 갖게 된 김대건은 1836년 청소년 신자들에게 세례를 주기 위해 미리내 마을을 방문한 파리 외방전교회 선교사 모방(Maubant) 신부의 배려로 한양에서 라틴어 등의 기초적인 신학 공부를 시작하였다. 모방 신부는 김대건의 집안 내력을 듣고는, 김대건을 천주교 신부로 키울 생각을 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모방 신부가 아니라 정하상이 천주교 사제가 될 것을 권했다는 주장도 있다.가톨릭 다이제스트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정하상은 김제준에게 김대건이 훌륭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할 것이라고 설득했다.

출신

김대건의 신분에 대해 평민이라는 주장이 있다.김수태(안드레아) 충남대 국사학과 교수는 2012년 '김대건 가문의 신분에 대한 재검토'라는 주제 논문에서 김대건의 신분은 평민이라고 주장했다. 제3대 천주교 조선대목구장 페레올 주교는 1846년 11월 3일자 서한에서 "김 안드레아는 조선의 남쪽에서 다스리던 한 옛 왕가(가야)의 후예라고 한다.… 현 왕조는 400년간 존속돼 오는데 안드레아의 가족 등 여럿은 '종의 신분같이 낮은 계급'에 속해있고, 그들은 왕족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기술한다. 제5대 조선대목구장 다블뤼 주교도 「순교자 비망기」에서 '서민(평민) 집안'이라고 명시한다는 것이 그 근거이다.[3]

신학생 시절

한양에서 라틴말성직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배우는 기초 신학공부를 마친 후에 김대건은 평신도 신학자정하상(바오로)의 도움으로 1836년 12월 최양업(토마스), 최방제(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유학 중에 으로 1838년 11월 별세) 등과 함께 조선을 떠났으며, 만주요동을 거쳐서 1837년 6월 7일 목적지인 마카오에 무사히 도착하였다. 마카오 주재 파리 외방전교회선교사들은 조선에서 온 신학생들에게 직접 신학, 철학, 지리, 역사, 라틴어, 프랑스어 등을 가르쳤다. 조선 신학생들의 스승이었던 르그레즈와 신부는 "조선 소년들은 훌륭한 사제에게 바람직스러운 것, 신심, 겸손, 면학심, 스승에 대한 존경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고 대견해했다. [4]마카오 신학교에서의 신학생들의 공부는 하느님의 일을 하려는 사람은 학문을 성실히 해야 함을 말하는 교회사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민중항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공부는 꾸준히 진행되었다.

신학생 시절 김대건은 하느님을 경외하는 믿음이 상당히 성숙하여 다음과 같은 글을 남긴다.

네로 황제가 로마 제국을 통치하던 시기에 많은 그리스도인이 박해받았습니다. 집에서 사자를 키우던 어느 그리스도인도 잡혀갔고, 경기장에서 사자와 마주쳤습니다. 사람을 보고 달려들던 사자는 갑자기 조용해졌습니다. 가만히 보니 그 사자는 그리스도인이 키우던 사자였습니다. 자신을 키우던 주인을 보고 조용해진 것입니다. 사자도 제 주인을 알건만, 왜 사람들은 천주님을 못 알아보는 것일까요?

가톨릭 잡지 가톨릭 다이제스트에 의하면 김대건은 마카오 신학교 시절 그를 가르친 교수들이 만약 신학생이 되지 않았다면 화가가 되었을 것이라고 하였다. 학문미술 모두 뛰어난 박식가이었던 것이다. 김대건,최양업,최방제 신학생이 공부하던 시절은 서양 제국주의와 민족주의로써 저항하는 동방 민중들간의 대립과 투쟁이 있던 시대였다.그래서 마카오에서의 민중운동으로 필리핀 롤롬베이의 도미니코 수도회에서 공부하기도 했다. 물론 필리핀에서 공부한 이유는 천주교가 뿌리내린 나라이기 때문이다. 1842년 조선 잠입을 시도한 그는 의주 검문소의 검문이 심해서 실패했으며, 마카오의 민중 반란을 피해 청나라로 옮겨서 신학 공부를 계속하였다.

사목과 순교

절두산 천주교 성지에 있는 김대건의 동상

성직자가 되다

김대건은 1844년 부제서품을 받았다. 부제조선에 잠시 들어온 김대건 부제는 당시 돈 146[5]선박을 구입하여 ‘라파엘호’라 명명하고 1845년 4월 30일 신자 11명과 함께 제물포항(현 인천항)을 떠나 상하이로 갔다. 1845년 8월 17일 상하이의 금가항(金家港)교회에서 세번째 천주교 조선교구장[6]장조제프 페레올 주교서품성사 집전으로 사제 서품을 받았다. 1845년 8월 31일 조선 입국을 위해 김대건 신부는 페레올 주교와 다블뤼(Daveluy) 신부를 모시고 함께 갔던 신자들과 함께 라파엘호를 타고 상하이 항을 떠났다. 출항한 지 3일 만에 서해 바다에서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가 9월 28일 제주도 용수리 포구(현재 제주도 한경면 용수리)에 표착하게 되었다. 여기서 2∼3일 정도 배를 수리하고 음식 등을 준비하여 10월 1일 포구를 떠난 김대건 신부 일행은 10월 12일 금강 하류의 나바위에 무사히 도착했다.[7] 즉, 김대건은 1845년 10월 조선에 도착하였다. 12월까지 한양경기도 일대에서 기해박해 당시 교회 지도자들인 선교사들의 순교로 교회가 무력화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사목을 했으며, 남편과 사별한 후 거지꼴을 면하지 못하던 어머니를 위로했다.

순교

임금이 희정당(熙政堂) 에 나아가 대신과 비국 당상을 인견하였다. 사학 죄인(邪學罪人)[8] 김대건(金大建)을 효수(梟首)하라고 명하였다. 김대건은 용인(龍仁)사람으로서 나이 15세에 달아나 광동(廣東) 에 들어가서 양교(洋敎)[9]를 배우고, 계묘년(1843년, 헌종 9년)에 현석문(玄錫文)등과 결탁하여 몰래 돌아와 도하(都下)에서 교주(敎主)가 되었다. 이 해 에 해서(海西)에 가서 고기잡이하는 당선(唐船)[10]을 만나 광동에 있는 양한(洋漢)[11]에게 글을 부치려 하다가 그 지방 사람에게 잡혔는데, 처음에는 중국 사람이라 하였으나 마침내 그 본말(本末)을 사실대로 고하였다. 포청(捕廳)에서 한 달에 걸쳐 힐문하였는데, 그 말하는 것이 교활하여 양박(洋舶)[12]의 강한 것을 믿고 협박하여 말하기를, ‘우리나라에서 마침내 그 교(敎)를 금할 수 없을 것이다. 은전(銀錢)[13]을 흩어서 경외(京外)에서 흔하게 쓰는 재화는 다 양한이 책중(柵中)에서 실어 보낸 것이다.’하였다. 또 스스로 말하기를, ‘양외(洋外)[14]의 제번(諸蕃)[15]의 말에 능통하므로, 천주교 신부(神父)로서 각국을 위하여 통사(通事)[16]한다.'하였다. 이 때에 이르러 현석문과 아울러 같이 주벌(誅罰)[17]하였는데, 현석문은 신유년(1801년, 순조 원년)의 사도(邪徒)[8]로 처형된 현계흠(玄啓欽)의 아들이다.

헌종실록》 13권 12년(1846년)(음력) 7월 25일 (무신) 1번째 기사, 《헌종실록》 헌종 대왕 행장(行狀)

천주교 조선교구페레올 주교조선에 들어오도록 힘쓰던 김대건은 경기도 연평도 앞바다에 항로가 있음을 알아내었다. 그러나 1846년 6월 15일 항로를 그린 지도를 중국으로 가는 중국 어선에 넘겨주려다가 연평도 부근에서 순찰하던 관헌들에게 체포되어 모진 고문을 받았다. 중국어선을 관헌에서 징발하는 것에 항의하다가 신분이 드러났다고 한다. 학식이 출중하여 옥중에서 몇몇 대신의 부탁으로 세계 지리에 관한 을 만들었고, 영국에서 만든 세계 지도를 라틴어 실력을 발휘하여 우리말로 옮김과 함께 색칠하기도 했다. 김대건이 옮긴 지도는 헌종에게 바쳐졌다. 일부 대신들은 김대건의 박학다식함을 아깝게 생각하여 구명운동을 벌였으나, 김대건이 신학공부와 사목을 위해 외국인들과 접촉한 사실을 반역죄로 처벌해야 한다는 영의정 권돈인의 주장에 따라 그해 9월 15일 반역죄로 참수형을 선고받았고, 이튿날 새남터에서 참수되어 순교의 길을 걸었다. 양심수의 시체는 3일이내 가족이 찾아갈 수 있는데, 김대건의 시체는 새남터 모래밭에 가매장되었다. 이민식이라는 천주교 신자가 김대건 신부의 시신을 수습하여 경기도 안성에서 장례를 치렀다. 프랑스 해군장 밥티스트 세실 제독은 김대건을 구하기 위해 조선으로 항해해 왔으나, 김대건이 순교하기 전까지 조선에 도착하지 못하였다. [18]

당시 그의 유언은 “주교님, 어머니를 부탁드립니다.”였다. 당시 천주교 조선교구장 페레올 주교에게 어머니의 안위를 부탁한 것이었다. 또한 순교하기 전 하느님을 경외하고 죄를 짓지말라는 내용의 편지를 써서 박해받는 신자들을 격려하였다.

나는 이제 마지막 시간을 맞았으니 여러분은 내 말을 똑똑히 들으십시오. 내가 외국인들과 교섭한 것은 내 종교와 내 하느님을 위해서였습니다. 나는 천주를 위해 죽는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이 내게 시작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죽은 뒤에 행복하기를 원하면 천주교를 믿으십시오. 천주께서는 당신을 무시한 자들에게는 영원한 벌을 주시는 까닭입니다.[19]
 
— 김대건, 참수형을 당하기 전에 한 말

장례

신봉승 사극작가에 따르면 김대건은 1846년 새남터(현재 서울 노량진)에서 12명의 사형집행인에 의해 참수되었으며 이 군문에 걸렸다. 이를 군문효수라고 한다. 본래 양심수의 시체는 3일이내 가족이 찾아가도록 되어 있지만 김대건의 시체는 가매장되었다. 비밀리에 천주교 신자인 이민식이 김대건의 시신을 미리내 성지(경기도 안성)로 옮겼다. 1960년 7월 5일 김대건의 시신은 혜화동가톨릭대학교안의 교회에 이장되었다.

시성

1857년 교황 비오 9세가 김대건을 가경자로 선포하였으며, 1960년 7월 5일 교황 비오 11세는 그를 복자로 선포하였고, 1984년 5월 6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성인으로 시성하였다. 현재 한국 천주교회의 성직자들의 수호성인으로 모셔지고 있다.

영성

김대건은 하느님을 가리켜 임자라고 불렀다. 하느님은 세상을 만든 임자이기 때문에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면 이 세상에 난 보람이 없고, 그분을 배반하면 차라리 이 세상에 아닌 난 것만 못하다는 것이 김대건의 영성이었다.[20]

열정

김대건은 몸이 약한 사람이었다. 마카오 신학교에 다니던 때에 선생들이 "김대건 신학생이 천주교 사제가 될 수 있을까?"라고 걱정했고, 세실 제독의 제안으로 통역을 할 때에는 감기에 걸렸다. 그런데도 성직자로 살아내었음은 김대건이 열정이 많은 사람이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몸이 약하다는 단점을 열정으로 이겨낸 성직자들로는 성 바울존 웨슬리가 있다.

가족 관계

  • 증조부 : 김진후 (순교)
  • 조 부 : 김한현 (순교)
  • 아버지 : 성 김제준 이냐시오 (순교)
  • 어머니 : 고 우르술라

드라마화

평화방송에서는 김대건의 생애를 다룬 드라마를 제작하였는데, 심문하는 관리가 김대건에게 "천주님이 계시다면 왜 너를 돕지 않으시냐"라고 물으며 마음을 흔드는 내용을 삽입하는 등, 기독교 신앙이 박해받는 현실 사이에서 고뇌하는 인간적인 면을 부각하였다.

참조 항목

주석

  1. 김은신. 《이것이 한국 최초》. 삼문. 247~249쪽쪽. ISBN 978-89-85407-35-9. 
  2. 글로벌세계대백과》, 〈천주교의 전파와 교세 확대〉, 김대건 항목에서 경기도 용인을 김대건의 출생지로 보는 등 경기도 용인이 김대건의 출생지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다.
  3. 평화신문, 2012년 2월 19일, 오세택 기자
  4. 평화신문, 2013년 7월 7일, 리길재 기자
  5. 사극작가 신봉승 작가가 《조선왕조500년:대왕 정조-김대건》에서 인용한 김대건 신부의 글
  6. 한국 천주교1831년 천주교 조선교구로 설정되었다.
  7. 천주교 제주교구 용수(김대건 신부 제주 표착지)소개기사
  8. 천주교 신자
  9. 천주교
  10. 중국 어선
  11. 천주교 조선교구페레올 주교
  12. 서양
  13. 은으로 만든 돈
  14. 서양
  15. 모든 나라
  16. 서양말을 한국말로 옮겨서 말함
  17. 처벌내용에 대해 적음
  18. Buttinger, Joseph (1958) 《The Smaller Dragon: A Political History of Vietnam》 University of Michigan p.394
  19. 김대건 신부 유언 (한국어).
  20. 가톨릭 대사전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