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한 붉은색은 둥베이(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 지방이고, 연한부분은 외만주이다.

만주(만주어: ᠮᠠᠨᠵᡠ 만주, 중국어 간체: 满洲, 정체: 滿洲, 병음: Mǎnzhōu 만저우[*], 러시아어: Маньчжурия 만주리야[*])는 동북아시아 압록강 북쪽의 광활한 지역을 일컫는다. 만주족이 발상하여 거주한 지역인 데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만주의 영역[편집]

만주의 영역은 정의에 따라 여러 지역을 가리킨다. 가장 작은 것부터 차례대로 늘어놓자면:

  1. 둥베이: 대체로 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을 말하며, "둥베이 3성"(동북3성)이라고도 한다.
  2. 위 정의에 내몽골 자치구의 동북부를 포함.
  3. 위 정의에 허베이 성 북부의 옛 러허 성 지역을 포함.
  4. 위 정의에 외만주를 포함. 우수리 강아무르 강 밖의 러시아 영토에 해당.
  5. 위 정의에 사할린 섬을 포함.

역사[편집]

이 지역은 과거에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 , , , 중화민국, 만주국, 일본(일본의 경우는 괴뢰국인 만주국을 통해 간접 지배함)의 지배를 받았으며, 현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이다.

이 중 남부 압록강두만강 지역을 일컬어 간도라고 하는데, 17세기 이후 청나라의 지배를 받았으며, 간도 협약으로 인해 오늘날 간도 지역은 영토 분쟁의 씨앗이 되었다. 청조의 만주족 지배자들은 만주를 성역화, 한족들의 이주를 금지시켰으나 이 지역을 파고드는 러시아인들에 대항하는 완충지를 건설하기 위해, 19세기 중반부터 이곳의 한족 이주를 묵인했다. 그로 인해 산둥, 허베이 등 중국 북부로부터 한족 이민들이 물밀듯이 유입(19세기 말에서 2차 세계대전 시작까지 무려 2,500만명),[1]이 지역의 인구학적 구성을 극적으로 변화시켰다. 1920년대 말 한족 이민들의 숫자는 한 해 백만명까지 치솟았다. [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Thomas R. Gottschang and Diana Lary, 《Swallows and Settlers : the Greatflow North China to Manchuria》The Center for Chinese Studies, the University of Michigan (2000) 2쪽, 180쪽
  2. 한석정, 노기식 저, 《만주 동아시아 융합의 공간》소명출판(2008) 6쪽 ISBN 978-89-5626-3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