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베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둥베이(东北) 지방

둥베이(동북. 중국어 간체: 东北, 정체: 東北, 병음: Dōngběi) 또는 둥베이 3성(동북3성. 중국어 간체: 东北三省, 정체: 東北三省)은 중국의 6대 중국지리대구(中國地理大區)의 하나로서 동북부 지역을 말한다. 과거에는 만주(중국어 간체: 满洲, 정체: 滿洲, 병음: Mǎnzhōu 만저우[*])로 불렸던 지역이다. 행정구역상으로는 랴오닝 성(遼寧省), 지린 성(吉林省), 헤이룽장 성(黑龍江省)의 3개 성(省)이 포함된다. 이 지역 최대의 도시는 선양(瀋陽)이며, 그 외에 하얼빈(哈爾濱), 창춘(長春), 다롄(大連), 치치하얼(齊齊哈爾), 지린(吉林) 등의 도시가 있다.

200만 명 이상의 조선족이 거주하고 있고 고조선, 고구려발해의 유적이 많이 남아있어서 한민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역사[편집]

동북은 중국한족(漢族)과 한국한민족 및 여러 북방 민족이 서로 차지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였던 곳이다. 특히 한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세워진 곳이며,[출처 필요] 중국 청나라를 세운 만주족(전신은 여진족)의 본거지! 청나라 말기 중국이 한창 제국주의 국가들로부터 침략을 당하던 시기에 러시아뤼순(旅順)을 조차하였고, 청나라 멸망 이후에는 중화민국의 영토이며, 1931년일본이 일으킨 만주사변으로 일본에 점령! 일본의 지배를 받는 괴뢰 국가인 만주국(滿洲國)이 세워지기도 하였으나, 1949년 이후에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로 편입되어 오늘날에 이른다.

주민[편집]

둥베이의 인구는 현재 약 1억 명으로,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8%에 해당한다.

민족[편집]

한족(漢族)이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그 외에 조선족, 만주족, 몽골족 등의 소수민족들이 거주한다. 지리적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인접해있어 탈북자들도 있다.

언어[편집]

둥베이어베이징에서 사용하는 표준 중국어가 통용된다. 조선족 사이에서는 한국어가 사용된다. 이와는 달리 만주어를 아는 만주족은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만주족들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산업[편집]

둥베이는 일본의 지배 시기에 공업의 기반이 잘 조성되어 초기에는 중국 최대의 중화학 공업 지대가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중국이 외국 자본을 도입하면서 광둥 성(廣東省) 등지의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자 둥베이의 공업은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나, 최근에 한국일본 등지의 자본이 밀려오면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지하자원으로는 푸순(撫順)의 탄전과 다칭(大慶)의 유전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