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해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랑스 해군
Logo of the French Navy (Marine Nationale).svg
활동 기간 1624년 ~ 현재
국가 프랑스 프랑스
종류 해군
규모 정규군 44,000 명
예비역 15,000 명
군함 77척
군용기 208대
명령 체계 프랑스 국방부
본부 셰르부르, 브레스트, 일롱그, 로리앙, 베이욘, 툴롱, 포르드프랑스, 데그라데칸느, 다카르, 지부티, 아부다비, 포르데갈레, 누메아, 파피에테
표어 "Honneur, Patrie, Valeur, Discipline"
(프랑스어: 명예, 조국, 용맹, 훈련)
참전 7년 전쟁
미국 독립 전쟁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그리스 독립전쟁
크림 전쟁
청불 전쟁
의화단 운동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한국 전쟁
지휘관
지휘관 해군 대장 피에르 프랑수아 포리지에

프랑스 해군(프랑스어: Marine nationale)은 프랑스 국방부 산하에 있는 군사 조직이며, 주로 영해 보호를 책임진다. 표어는 명예, 조국, 용맹, 훈련(Honneur, Patrie, Valeur, Discipline)이며, 별명은 라 루아얄(La Royale)이다.

역사[편집]

나폴레옹 3세는 쿠데타(1851년)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그는 "프랑스가 동아시아에 세력을 확장하지 않는다면 2류 국가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나폴레옹 3세의 프랑스는 인도차이나에 프랑스 식민지를 구축하기 위한 단계들을 밟아 나갔다. 1857년 스페인의 호세 마리아 디아스(San Jose María Díaz Sanjurjo) 신부가 살해되자(→Thomasian Martyrs)[1], 그는 프랑스의 로마 가톨릭 선교사들에 대한 베트남의 박해에 응징하고 베트남 조정에 프랑스군의 베트남 주둔을 강요하고자 전쟁의 개시를 승인(1858년)하였다. 이로써 1858년부터 베트남과 프랑스는 전쟁에 돌입하였다. 프랑스 해군은 다낭을 점령(1858년 8월)하고 남부 베트남의 요충지에서 베트남군을 패퇴시켰다. 프랑스는 1861년에는 대대적인 침략을 감행하였다. 결국 뜨득 황제는 1862년 항복하고 만다. 프랑스와 베트남 간에는 불평등 내용을 담은 사이공 조약을 체결하고[2]:335~337 전쟁은 종결되었다.(→베트남-프랑스 전쟁, 베트남-프랑스 관계)

계급[편집]

보유 장비[편집]

주석[편집]

  1. OP Calendar/Martyrs of Vietnam.
  2. 《근대중국:개혁과 혁명-중화제국 마지막 왕조의 몰락(上)》,신승하 저. 대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