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연합 대표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럽 연합
  유럽 연합 대표부가 위치한 나라

유럽 연합 대표부유럽 연합 회원국 이외의 국가, 국제 기구에서 유럽 연합을 대표하는 외교 공관이다. 유럽 연합의 회원국들은 많은 문제에 대한 외교 정책에 일치한다. 유럽 연합은 세계 최대의 무역 블록이자 관세 동맹이고 세계 각지에서 인도주의 및 개발 지원 공여에 참여하는 공동체이므로 주요 결정 기관인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가 외교 관계라는 범위 안에서 운영하는 전 세계의 광범위한 대표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유럽 연합은 또한 공동 외교 안보 정책에 명시된 바와 같이 유럽 연합 회원국이 공유하는 정치적, 안보적 관점을 대표한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가능한 한 동일한 경계에서 유럽 연합 회원국의 외교 대표를 조정할 책임이 있다. 이들은 또한 지역 사회 당국, 특히 유럽 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 위원 또는 유럽 의회 의원이 자신이 담당하는 국가 또는 기구를 조직하고 방문할 책임이 있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대사가 이끄는데 활동의 다양한 영역을 촉진하고 조정하는 일을 담당하며 특정 성격과 법적, 정치적 운영 메커니즘에 따라 기능적으로 구분된다.

유럽 연합의 전신인 유럽 석탄 철강 공동체는 1952년에 창설된 이후에 벨기에 브뤼셀에 있던 자신들의 임무를 공동체에 인가하기 시작했고 1955년에 영국 런던에 첫 대표부를 설립했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1960년대에 3개의 유럽의 공동체의 집행 기관이 단일 위원회로 통합되면서 증가하기 시작했다. 최근까지 몇몇 국가에서는 유럽 연합 대표부가 외교 사절로써의 완전한 지위를 갖는 것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했었다. 1992년에 발효된 마스트리흐트 조약 제20조는 유럽 연합 대표부와 회원국의 외교 공관이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에서 채택한 공통된 입장과 행동이 준수되고 이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요구한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2009년 12월 1일에 발효된 리스본 조약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분권화로 인해 유럽 연합의 외부 가시성을 저해하던 공동체 기구의 부문별 대표부를 통합했다. 이것은 이러한 새로운 외교 사절이 종종 진정한 유럽 대사관과 동일시되는 이유이다. 이러한 의미적 동화는 진정으로 고유한 성격이 유지되는 한 받아들여질 수 있는데 이는 국제법상 세계 최초의 다국적 외교 임무를 수행하는 외국 단위에 해당한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리스본 조약에 따라 신설된 유럽 연합 외교 문제·안보 정책 고위대표에게 보고하는 유럽 대외관계청에서 관리한다.[1] 유럽 연합 대표부 소속 외교관들은 일반적으로 주재 국가의 수도와 다자간 국제 기구가 위치한 도시에만 파견된다. 유럽 연합 대표부의 임무는 회원국들의 임무와는 별도로 수행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자원과 시설을 공유할 수도 있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때때로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가 고위대표의 제안에 따라 특정한 정치적 또는 외교적 권한을 수행하기 위하여 임명한 특정 특별 대표의 존재를 통해 보완된다.

유럽 연합 대표부는 회원국의 외교 공관과 별도로 운영하지만 경우에 따라 자원과 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는 또한 각 회원국에서 대표성을 유지한다.[2]

유럽[편집]

아프리카[편집]

아시아[편집]

북아메리카[편집]

남아메리카[편집]

오세아니아[편집]

비상주 공관[편집]

바베이도스 브리지타운 주재 유럽 연합 대표부에서 겸임:

피지 수바 주재 유럽 연합 대표부에서 겸임:

유럽 연합 대표부가 설치되지 않은 나라[편집]

국제 기구[편집]

사진[편집]

각주[편집]

  1. “EU 대외관계청 설립동향”. 《주벨기에·유럽 연합 대한민국 대사관》. 2009년 10월 23일. 2022년 9월 24일에 확인함. 
  2. “Representations in Member States”. 《European Commission》. 2020년 2월 2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