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엘살바도르 공화국
República de El Salvador

국기

국장
표어Dios, Unión, Libertad
(스페인어: 하느님, 단결, 자유)
국가엘살바도르 국가
수도산살바도르 북위 13° 41′ 24″ 서경 89° 11′ 24″ / 북위 13.6900° 서경 89.190003°  / 13.6900; -89.190003
엘살바도르(엘살바도르)
정치
정치체제공화제, 단일국가, 대통령중심제
대통령나이브 부켈레
역사
독립스페인, 멕시코 제1제국중앙아메리카 연방공화국으로부터 독립
 • 스페인으로부터 독립
 • 멕시코 제1제국으로부터 독립
 • 중앙아메리카 연방공화국으로부터 독립
1821년 9월 15일
1823년 7월 1일
1841년 2월 2일
지리
면적21,040 km2 (153 위)
내수면 비율1.5%
시간대(UTC-6)
DST(없음)
인문
공용어스페인어
인구
2016년 어림6,520,675명 (98위)
인구 밀도318.7명/km2 (32위)
경제
GDP(PPP)2005년 어림값
 • 전체$341.5억 (93위)
 • 일인당4,700$ (108위)
GDP(명목)2005년 어림값
HDI0.680 (107위, 2012년 조사)
통화미국 달러 (2001년부터)
비트코인 (2021년 9월부터)1 (USD, BTC)
종교
종교기독교 78%[1]
무종교 20%
기타 종교 3%[2]
기타
ISO 3166-1222, SV, SLV
도메인.sv
국제 전화+503
1 2000년까지는 콜론

엘살바도르 공화국(스페인어: República de El Salvador, 영어: Republic of El Salvador, 문화어: 엘쌀바도르)은 중앙아메리카에 있는 공화국이며 수도는 산살바도르이다. 면적은 2만 1,041km2대한민국 경상북도 정도의 크기이며, 인구는 651만 5,000명(2003년)이며, 인구밀도는 309.6명/km2(2003)이다.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다. 스페인어권 나라 중 유일하게 나라 이름에 정관사(el)를 붙인다.

역사[편집]

스페인 식민지와 독립[편집]

마야 문명권에 속하였지만, 화산 분화 이후 기존의 주민이 피난하고, 남은 자들은 작은 부족 국가를 이루었으나, 1524년에르난 코르테스의 침략으로 정복되었다. 엘살바도르(El Salvador)는 스페인어로 'The Saviour(구세주)'라는 뜻으로 페드로 데 알바라도 장군이 산맥을 넘어 이 땅에 도달한 뒤 구세주 예수님께 감사하라는 의미로 명명하였다. 스페인의 지배 이후 과테말라 총독의 관할 하에 놓였으나, 19세기 중·남미에 자유주의의 바람이 불면서 독립운동의 기운이 높아졌다. 1821년과테말라가 독립하자, 엘살바도르 지역도 스페인의 지배에서 해방되었다. 과테말라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등과 함께 중앙아메리카 연방 공화국을 결성하였으나, 각자의 입장 차이와 이권 다툼으로 연방은 와해되고, 엘살바도르 공화국으로 독립한다. 그러나 이후 내전과 군인들이 국민들을 박해하는 군사 독재가 이어지면서 정국이 줄곧 혼미한 상태가 된다.

군사독재정권[편집]

20세기에 들어서도 쿠데타가 빈번하여 세계 경제 대공황기에 집권한 마르니테스 군사독재정권 기간에는 3만 명에 달하는 국민이 국가폭력으로 학살당했다. 1944년 다시 쿠데타로 마르니테스 정권은 붕괴하였으나, 이후에도 쿠데타로 정권 교체가 계속되었다. 혼란의 와중에서 많은 사람이 주변 각국 및 미국으로 경제 이민이 되어 떠나가 엘살바도르인의 해외 인구 비율은 세계적으로 높은 편에 속한다. 1969년에는 국경 분쟁 및 온두라스로 유입된 엘살바도르인들의 지위 문제 등 알력이 있었던, 온두라스와 축구 시합을 계기로 축구 전쟁이 벌어졌다.

1980년대에는 좌파 계열의 인민 해방 전선과 소수의 군인정치가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지주들이 폭력으로 국민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우파 군사 독재 정권[3] 간에 내전이 발생한다. 당시 레이건 행정부의 미국은 엘살바도르 군사 독재 정권을 지원하였는데, 전투 및 우파 정부군에 의한 민간인 살상 등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또한 사회 구원을 강조하는 설교[4]로 기독교인의 민주화 운동 참여를 격려해 온 로메로 대주교도 군사 독재 정권에 의해 암살당한다.[5][6] 이 시기의 엘살바도르와 대주교 암살 사건은 올리버 스톤 감독의 《살바도르》로 영화화되기도 하였다. 1970년쯤에는 온두라스축구 전쟁이 벌어지고 이 전쟁에서 이긴 엘살바도르가 본선에 진출했다.

정치적 안정[편집]

이후에도 휴전과 내전의 지리한 공방전이 계속되다가 1992년 유엔의 중재로 양측의 평화조약이 체결된다. 이후 한동안 평화 유지군이 파견되었다. 그 후 군사 투쟁을 벌이던 인민 전선도 정규 정당으로 편입되는 등, 1990년대 이후의 정치는 겨우 안정세로 돌아섰다.

지리[편집]

서쪽으로 과테말라, 북·동쪽으로 온두라스에 접하며, 남쪽으로 태평양에 면한다. 중미에서 유일하게 대서양(카리브해)과 맞닿아 있지 않은 국가이며, 중미에서 가장 좁은 면적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멕시코를 제외한 중미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국가이다. 인구 조밀도도 중미 최고여서, 엘살바도르인의 근면한 이미지와 아울러 중미의 일본이라 부르기도 한다. 좁은 국토에 산악 지형으로 이용 가능한 토지자원, 혹은 지하자원이 거의 없어, 이용 가능한 토지 전부와 산까지 농업용으로 개간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 파괴가 심각한 국가이다. 지진 및 화산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심각한 자연재해도 종종 입는다. 그러나 화산 인근의 화산재 토양이 농업에 적합한 비옥한 토지이기에 인구가 모여살 수밖에 없어, 주민의 불안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다.

기후[편집]

적도와 가까워 아열대 기후에 속해 있다.

행정 구역[편집]

엘살바도르의 지도

헌법에 따라 14개 주(departamentos)로 나뉘어 있다. 14개 각 주는 다시 262개 지구(municipios)로 나뉜다. 각 주와 주도는 다음과 같다.

  1. 아우아차판 주 (아우아차판)
  2. 카바냐스 주 (센순테페케)
  3. 찰라테낭고 주 (찰라테낭고)
  4. 쿠스카틀란 주 (코후테페케)
  5. 라리베르타드 주 (산타테클라)
  6. 라파스 (사카테콜루카)
  7. 라우니온 (라우니온)
  8. 모라산 주 (산프란시스코고테라)
  9. 산미겔 주 (산미겔)
  10. 산살바도르 (산살바도르)
  11. 산비센테 주 (산비센테)
  12. 산타아나 주 (산타아나)
  13. 손소나테 주 (손소나테)
  14. 우술루탄 주 (우술루탄)

정치[편집]

엘살바도르는 다당제(실질적으로는 양당 중심 체제)의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 2019년 6월 1일에 취임하여 현재까지 나이브 부켈레가 대통령이다. 주요 정당은 내전 기간 중 우파 정부를 향해 무장 투쟁을 전개했던 파라분도 마르티 민족해방전선(fmln)등이다. 오랫동안의 독재와 내전을 거쳤기 때문에, 정국이 불안정한 국가의 이미지가 강하다. 엘살바도르 정치의 근본적인 문제는 식민지 시대의 지배 계층인 스페인계 소수 백인의 후손인 지주 계층이 토지를 절대 독점하고 있기 때문인데, 특히 “14가문”이라 부르는 이들이 나라의 부와 권력을 사실상 틀어쥐고 있다.

인구와 주민[편집]

대다수의 주민(90%)이 메스티소(백인과 인디오의 혼혈)이며, 나머지는 백인(대부분이 스페인 출신, 나머지는 포르투갈, 이탈리아, 프랑스 출신) 9%와 인디오 1%이다. 인구 밀도는 과밀의 정도가 아니라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어, 국외로의 인구 유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구 증가율도 3%를 넘는다. 내전 기간 중에 많은 엘살바도르인이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내전이 종식된 현재도 국외 유출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다. 노동 인구의 약 30%가 농업에 종사한다(1999년).

경제[편집]

엘살바도르는 중미에서는 공업이 가장 발달하였으나, 농업이 여전히 국가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주요 재배 작물은 커피, 사탕수수, 면화 등이며 미국계 거대 곡물 자본도 진출해 있다. 농업 생산량은 국내의 과밀한 인구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여, 부족분을 수입하고 있다. 해외 거주 엘살바도르인이 국내에 보내오는 송금도 국가 경제의 중요한 바탕이 되고 있다. 산업 시설은 수도인 산살바도르에 집중되어 있어 산살바도르 지역은 공해 및 지방에서 밀려드는 빈민 계층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고, 지방은 저개발 농업 지역으로서 지역 불균형 발전도 심각하다. 1인당 국민 소득은 4,700달러 정도이다. 독자 화폐 단위인 콜론을 1919년부터 2001년까지 사용하였으나, 그 후 미국 달러를 자국의 기축통화로 도입하였다.

언어[편집]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다. 다수의 아메리카어는 식민 통치 이후 소멸했고, 소수의 원주민나후아틀어를 사용하나, 이웃의 과테말라에 비하여 그 숫자가 많지 않으며, 전 인구의 1% 미만에 불과하다. 교육받은 사람은 영어를 할 줄 아나, 관광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방문객이 자주 찾는 산살바도르의 큰 호텔을 제외하고는 영어가 거의 통하지 않으므로, 방문 시에는 기본적인 스페인어가 필수이다. 엘살바도르에서 사용되는 스페인어는 중앙 아메리카 스페인어의 일부로서, 지리상의 근접에도 불구하고 멕시코보다는 콜롬비아쪽에 더 가깝다. 소통에는 문제가 없으나, 사용하는 특정 어휘에 나라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너(tu)를 vos라고 하는 등, 기본 어휘에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다. 다른 중앙아메리카 국가와 달리 엘살바도르에서만 사용되는 칼리체라는 슬랭이 유명하다.

대외 관계[편집]

유엔과 미주기구연합, 중미공동시장, 중미의회, 중미안보위원회, 세계무역기구 등의 회원국이다. 과거에는 일본의 괴뢰국인 만주국을 승인한 적이 있었다. 이웃나라 온두라스와는 축구 경기로 전쟁을 치렀고 국경 분쟁도 잦았으나, 국제사법재판소로 넘어가기 전에 평화조약을 채결하였다. 미국과는 국방 및 경제 분야에서 강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 1962년대한민국과 수교하여, 대략 300명가량이 체류해 있으며, 순수 교민은 30명 정도이다.

문화와 스포츠[편집]

종교는 가톨릭 45%, 개신교 35%이고 엘살바도르인들은 축구를 매우 좋아하며, 이외 배구와 야구 등을 널리 즐긴다.

교육[편집]

국민의 문해율이 84%에 달하는 등, 문맹율이 낮고, 높은 교육열을 자랑하며, 고등교육까지 학비를 면제한다.

각주[편집]

  1. 개신교 40%
    로마 가톨릭 38%
  2. 2022
  3. 미국후터라이트 목사이자 부르더호프(형제)공동체 장로인 한스 크리스토프 아놀드가 쓴 《시련을 넘어 천국을 본다》(미션툴)에는 엘살바도르 군사 독재 정권과 로마 가톨릭교회의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나와 있는데, 당시 엘살바도르 군사 독재 정권은 소수의 군인정치가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지주들이 권력과 부를 독점한 과두 정부였고, 대부분 지주 계급으로 구성된 과두 정부에 의해 많은 농민이 학살당하거나 난민이 되었다. 당시 엘살바도르 로마 가톨릭교회 지도자인 오스카르 아르눌포 로메로 대주교는 그를 지지한 사제들과 함께 군사 독재 정권에 반대하는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였다.
  4. 로메로 대주교는 엘살바도르 기독교인에게 “구원은 죽어서 피안의 세계로 가는 것이 아닌, 억압받는 이들을 해방시키는 것이다.”라고 설교하며 기독교인들의 민주화 운동 참여를 독려하였다. 또한 미사중에 강론할 때마다 군사 독재 정권을 비판했다.
  5. 이강혁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100> 가람기획 2008 p421
  6. [네이버 지식백과] 오스카 아르눌포 로메로 [Oscar Arnulfo Romero] (두산백과)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