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연방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스트리아 연방국
Bundesstaat Österreich

1934년~1938년
문장
문장
국가청년의 노래(Lied der Jugend)
수도
정치
정치체제민족주의 공화국
대통령
1934년 ~ 1938년

빌헬름 미클라스
입법부연방의회
역사
 • 나치 독일과 합병1938년 4월 10일
인문
공용어오스트리아 독일어
경제
통화오스트리아 크로네
오스트리아 실링
종교
종교천주교

오스트리아 연방국(독일어: Bundesstaat Österreich 분데슈타트 외스테라이히[*])은 오스트리아 제1공화국의 정권을 장악한 파시스트들에 의해 성립된 정권으로 나치 독일과의 합병을 목표로 삼았다. 결국 전체주의 성향으로 변질된 오스트리아 헌정체제는 나치 독일과의 병합을 결의하고 오스트리아를 병합하고자 벼르던 아돌프 히틀러의 대독일주의 정책에 맞물려 결국 1938년 4월 10일 독일의 일부가 되어 오스트마르크 주로 재편되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시기를 가리켜 오스트리아 파시즘 시기(독일어: Austrofaschismus)로 지칭한다.

나치 독일의 오스트리아 병합[편집]

1938년 3월 12일 독일 국방군은 오스트리아로 진군하였다. 한편 쿠르트 슈슈니크 오스트리아 수상은 오스트리아의 독립을 유지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로 오스트리아의 독립 유지 여부를 묻기 위한 국민투표3월 13일에 실시하기로 계획했으며 국민투표에서 대다수를 확보하기 위해 나치 관념론을 크게 동정한 청년 투표자를 제외시켜 투표 연령을 높였다. 아돌프 히틀러는 국민투표가 중요한 시기에 지배를 받을 것이며 나치 독일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독일 내각은 "오스트리아에서 폭동이 발생했으며 오스트리아 국민 대다수가 독일 군대의 오스트리아 진주를 요구하였다."는 내용이 담긴 신문을 발행했다. 절망에 빠진 슈슈니크는 그날 저녁 수상직을 사퇴했으며 빌헬름 미클라스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새로운 수상을 임명하는 것도 거절하였다. 그러나 독일은 불과 하루 만에 내각을 포함한 빈의 대다수 의석을 차지했으며 1938년 4월 10일에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오스트리아는 독일의 일부가 되었다. 독일은 아르투어 자이스잉크바르트를 오스트리아 수상으로 임명했다. 오스트리아의 민주주의 체제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도 오스트리아가 1955년에 독립을 선언하기까지 복원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