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빌로니아 제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바빌로니아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신바빌로니아 제국

기원전 626년기원전 539년
Neo-Babylonian Empire.png
수도바빌론
정치
공용어아카드어, 아람어
정부 형태군주제

기원전 626년 ~ 605년
기원전 556년 ~ 539년

나보폴라사르(초대)
나보니두스(말대)

기타
국교메소포타미아 신화
이라크의 역사
تاريخ العراق
Babylonlion.JPG

신바빌로니아 제국 또는 칼데아 제국은 기원전 626년 부터 기원전 539년까지 존재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다. 3세기 동안, 바빌로니아는 아카드어 화자들과 북부 아시리아에 의해 통치를 받았다. 마지막 전성기의 아시리아 통치자 인 아슈르바니팔이 죽은 지 1 년 후인, 기원전 627년에 아시리아 제국은 내전에 휘말렸다. 바빌로니아는 기원전 9세기 초에 레반트 지역에서 바빌론으로 이주한 칼데아인의 수장인 나보폴라사르(Nabopolassar) 아래에서 봉기하였다. 메디아, 페르시아, 스키타인, 킴메르인과 동맹하여 기원전 612년에 니네베를 함락시켰고 기원전 18세기 중반 함무라비가 죽은 이래로 제국의 수도를 바빌로니아로 옮겼다. 이 기간은 경제 생활과 농업 생산의 전반적인 향상과 건축 프로젝트, 예술 및 과학이 번영하였다.

신 바빌로니아의 시대는 기원전 539년에 나보니두스의 통치로 끝났다. 동쪽에서 힘을 키워온 페르시아 제국의 키루스 2세에게 멸망했다.


옛 전통의 부활[편집]

신바빌로니아가 아시리아로부터 독립을 되찾은 후, 신바빌로니아 통치자들은 왕국의 옛 역사를 깊이 의식하고 고대 수메르-아카드 문명을 상당 부분 되살리면서 전통주의 정책을 추구했다. 비록 아람어가 일상언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드어는 행정과 문화의 언어로 유지되었다. 1500년 전의 고고학적 표현들은 오랫동안 말하지 않았던 수메르어로 된 단어들과 함께 아카드어 비문들에 다시 소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