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Sotiale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곳은 사용자 Sotiale에게 의견을 남길 수 있는 토론 문서입니다.

삭제 신청 반려?[편집]

제가 총 3개의 사용자 문서에 삭제를 신청하였는데, 해당 요청은 반려되었다고 인지됩니다. 반려된 이유를 자세히 들어도 되겠습니까? —Jerrykim306 토론기여 2017년 3월 19일 (일) 21:16 (KST)

아무래도 그런 의문을 가지실 것 같아 이미 토론란에 내용을 남겼습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3월 19일 (일) 21:19 (KST)

본래라면 찾아와서 도움을 구하면 안되지만 도움을 구합니다.[편집]

계속 상황을 확인할 수가 없는 상황에서 도움을 구합니다. 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2017년 제12주에 요청을 작성했는데, 현재 확인해줄 분이 아무도 없어 몇몇분들께 글을 남깁니다. 죄송하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175.197.33.40 (토론) 2017년 3월 22일 (수) 21:00 (KST)

잘못된 상태로의 문서 보호는 월권입니다.[편집]

조원진의원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등록하면 저 방해편집자가 더이상 문서훼손을 못할텐데(15일~16일이 등록기간) 등록 마감일 3일후까지 그것도 잘못된 상태로 보호를 해놓는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Vansai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8:14 (KST)

보호 해제 요구[편집]

http://www.assembly.go.kr/memCond/hnumseat.do

국회에 반영된 대로 수정을 하려고 합니다보호를 풀어주세요 Vansai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8:24 (KST)

هل تعرف لماذا؟[편집]

ماذا حدث؟ العربيةالعربيةالعالعربيةالعربيةالع (토론) 2017년 4월 14일 (금) 20:14 (KST)

هذا سيكون صعبًا قليلا. --Sotiale (토론) 2017년 4월 14일 (금) 22:10 (KST)

ขอโทษ[편집]

สวัสดีครับ ไม่ได้เจอกันนาน ขอโทษหน้าผู้ใช้ของสิ้นสุดแปลว่าอะไรครับ มีปัญหาอะไรครับ...() --가람 (논의) 2017년 4월 19일 (수) 23:31 (KST)

@Idh0854: 게시한 이후부터 궁금해하시는 분이 상당하지만 저는 순진무구한 관계로 ‘a secret makes user user.’ 정도로 답하고 있습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4월 20일 (목) 22:13 (KST)
เบลม็อทโคนัน< --가람 (논의) 2017년 4월 20일 (목) 22:18 (KST)
@Idh0854: 그래서 잘 지내시죠? --Sotiale (토론) 2017년 4월 20일 (목) 23:09 (KST)
아마 그러지 않겠습니까. 그래야만 하고요.(…) 그나저나, 태국어 쓰시길래 태국어로 쓰면 태국어로 답변해주는 줄 알았는데 안 해주시네요.< --가람 (논의) 2017년 4월 21일 (금) 21:53 (KST)
@Idh0854: 잘 지내신다니 다행이군요. 물론 조용히 지내실 타입은 아니시니(...) 일단 태국어는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수준이 안 됩니다. 문장 구사가 한정적으로나마 가능한 소수 언어는 비슬라마 정도입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4월 24일 (월) 23:02 (KST)

위키백과:문서 이동 요청/2017년 4월#학교 문서 이동 재요청 관련[편집]

오늘 새벽에 위키백과:문서 이동 요청/2017년 4월에 들어왔던 요청을 처리하셨는데, 제가 요청한 이 부분만 유독 답변이 없습니다. 해당 요청은 제가 2017년 2월에도 한번 요청을 드렸으나, 학교를 가리키는 링크나 동문 분류를 수정해야 한다는 이유로 학교 프로젝트관련 토론을 거칠 필요가 있다며 문서 이동이 보류되었던 적이 있었으나 3월 이후로 아무런 이야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새로 지어진 학교도 폐교된 학교와 마찬가지로 이렇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 반대의 경우가 있다는 의견을 말하였고 이에 따라 일단 재요청을 드렸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검토중으로 판단된다면 제가 조금 전에 언급한 프로젝트 토론에 의견을 남겨도 괜찮습니다. --Tcfc2349 (토론) 2017년 4월 27일 (목) 16:42 (KST)

@Tcfc2349: 당일 위키백과 일을 처리하기 위한 한정된 처리 시간(약 50분 정도의 시간) 속에서 해당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처리를 못한 것일 뿐입니다. 기본적으로 제 업무처리 시간 속에서는 관련 토론이 있는 요청이 처리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기에 가장 나중에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음 요청을 검토할 때 관련 토론을 보면서 논의가 확실히 정리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판단을 하고 처리방향을 고민하던 중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이 끝나, 다른 관리자가 처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로그아웃을 한 것입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4월 27일 (목) 21:22 (KST)
@Sotiale: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작년에 제가 폐교가 아닌 이름이 같은 두 학교가 어느 한 쪽이 교명을 바꾸어서 문서 이동 요청을 한 적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년 3월에 했던 요청) --Tcfc2349 (토론) 2017년 4월 29일 (토) 18:34 (KST)--Tcfc2349 (토론) 2017년 4월 29일 (토) 18:26 (KST)

업로더 권한 신청에 올라온 질문에 답했습니다.[편집]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신청/업로더에 님이 적은 질문에 답했습니다.--Ox1997cow (토론) 2017년 4월 30일 (일) 18:52 (KST)

안녕하세요.[편집]

중단하라고 안내를 해주신 것은 감사드리나, 위키백과 활동을 하면 필연적으로 그 사용자와 다시 마주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관리 신청을 종결해주시면 해결 될 듯 싶습니다. 제가 제재를 받던, 그 사용자가 제재를 받던 처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주일도 전에 사관에 올라온 바, 더이상 저도 질질 끌긴 싫고요, 상호 협의한 바 사용자 관리 신청에서의 토론, 다시말해 최후 변론은 끝났습니다. 관리자님의 의견을 여쭤봅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5월 15일 (월) 00:25 (KST)

처리를 해 드리면 좋은데 저 또한 위키백과 관리활동을 억지로 시간을 내어 처리하고 있고 상당히 한정된 시간 속에서 대규모로 제시된 관련 토론과 내용을 모두 검토하기란 다소간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처리에 노력해보겠지만 그 이전에 다른 관리자가 처리하는 것이 더 신속한 방법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5월 16일 (화) 21:09 (KST)
사관이 아니라 더 공개적인 곳에서 다수의 사람들의 의견을 구해야 하는지요? 토론이 "길기 때문"이라는 이유라고 하시면 새로 만들죠. sotiale님께서 시간이 없으시다 하니 다른 관리자님들을 비롯한 사용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을, 제안을 부탁해도 되려는지요. 개인적으로 일주일 조금 더 지나서부터 차단 신청이 쇄도하는 위 사용자 건만 제외하고 다른 차단들이 모두 행해지는것이 의아하거든요. 물론 관리자님들께서 순서대로 요청을 처리하실 이유는 전혀 없으며 수고스럽게 모든 요청에 기계같이 응답해주시는 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만, 한 사용자에 대한 꾸준한 차단 요청이 이렇게 밀릴 이유도 없지 않은가 생각해봅니다. sotiale님이 늦으실 것이라고 하면, 이 건에 대해 관심있는 다른 관리자분들을 찾고 싶습니다. 사관에 이 사용자의 요청을 10개도 넘게 만들고 싶지는 않아서요. 관리자들께서 관심이 없다면 보다 공론화해 볼 생각입니다. 무슨 방법이 있을까요. Tablemaker (토론) 2017년 5월 16일 (화) 21:55 (KST)
한 명의 참여자로 사적인 말씀을 한 가지 드리자면 관리자가 차단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명확함’이 담보되어 그의 차단이 어떤 이의를 받더라도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길어지는 토론이나 산발적인 토론은 역설적이게도 관리자의 판단물을 늘리는 역효과가 발생하며, 심지어 분쟁의 성격이 있는 건은 토론이 길어지면서 감정이 드러나 요청자가 어떤 의미로 차단 요청을 하였는지까지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분쟁성 토론이 있는 경우에 상대방이 진정으로 토론을 호도하려 하거나 악의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이 되면 토론을 자제하고 관련된 근거를 갖고 상대방이 악의가 있어 위키백과 내에서 잠시간 또는 장기간 격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관리자가 해당 건을 수리해야 할 것이고, 처리하겠지만 만일 원하시는 대로 처리가 되지 않고 요청이 기각 또는 거부, 미완료로 처리되었다면 그보다 낮은 단계인 ‘제한’이 시행되도록 의견 요청을 여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지금은 중재위원회가 없으니까요. --Sotiale (토론) 2017년 5월 18일 (목) 18:38 (KST)
덧붙여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관리자가 차단 등의 강한 권한행사를 할 때의 일반적 불문율은 ‘명확하지 않으면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여러 관리자 요청에서 명확하지 않으면 지연되거나 처리되지 않을 수 있다는 문구가 있고, 관리자 권한 사용의 일탈 및 남용의 억제적 차원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 원칙이 곤란할 때가 있지만요. --Sotiale (토론) 2017년 5월 18일 (목) 18:43 (KST)

체크유징 관련 질문드립니다.[편집]

안녕하세요. 현재 재단 방침 상 계정-IP 유저 간의 체크유징이 불가능한지 몰랐습니다. 차단된 유저가 계정을 만들지 않고 IP 주소로 활동을 하면 동일 유저라는 심증이 있어도 기술적으로 밝혀내기는 불가능한건가요? --Bart0278 (토론) 2017년 5월 15일 (월) 02:48 (KST)

@Bart0278: 현행 한국어 위키백과 정책으로는 ‘계정-계정’의 체크유징만 허가하고 있고, 검사관 차단을 막는 다른 규정이 없으므로 필요한 경우 다중계정으로 드러난 계정들의 주 IP를 ‘되도록 드러나지 않는 방법’으로 차단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대조할 수 있는 계정이 없다면 체크유징 자체가 가능하지 않으므로 이와 같은 조치 또한 불가능합니다. 보통은 이 경우가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라면 차단회피 IP를 차단 요청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관리 요청에 게시하곤 합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5월 16일 (화) 21:14 (KST)

어째서 이렇게 되어버렸을까[편집]

사토:일단술먹고합시다#토론에 관하여에서 어째서 님께서 이다지도 좋지 않은 말씀들을 제게 하고 계신 걸까...하고 해당 문단의 글을 여러 번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주제 넘은 걸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 상황의 거의 모든 단초가 ‘제가 항상 가지고 있는 죄송함을 되레 '조롱'으로 인식하고 장문의 글을 남기시는 관리자님의 모습에서 현재 위백에 산적해있는 문제의 한 단면을 본 것 같습니다.’란 문장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이 문장에 대해 설명드릴까 합니다. 가장 먼저 이 문장은 절대 관리자 집단을 가리키는 대목이 아닙니다. ‘제가 항상 가지고 있는 죄송함을 되레 '조롱'으로 인식하고 장문의 글을 남기’신 분은 바로 님을 특정한 것이지, 관리자 집단을 가리키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님께서 스스로 말씀하신 ‘근거를 제시하시면서 상대방에게 죄송하다는 것은 통상 조롱표현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것’이란 부분을 보듯 님께선 그 상황에서의 죄송하다란 표현을 조롱의 의미로 인식하셨습니다. 근데 그게 어떻게 조롱의 표현이 된다는 것입니까? 죄송하다고 하면 진짜 죄송한가부다 하고 넘어가면 되는 거였어요. 실제로도 전 정말 죄송해서 죄송하다는 표현을 쓴 것이었고요. 하지만 님께선 그 상황에서의 죄송하다란 표현을 좋지 않은 의도로 보고 계셨던 거였잖아요. 그리고 그것을 너무나 당당하게 제 사토란에 장문의 글로 남기시지 않았습니까?

전 그렇게 상대방의 표현을 악의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위백에 산적해있는 문제의 한 단면을 본 것 같’다는 얘기도 한 겁니다. 일단 '단면'이란 단어를 보듯, 절대 님이 위백에 산적해있는 문제들을 초래했단 게 아닙니다. 절대 님을 배척한 채로 이 문제를 해결하자는 게 아닙니다. 제가 보건대 님께서 이번에 그러셨던 것처럼 위백의 사용자들은 상대방의 의도를 선의로 보지 않는 경향이 너무나 강했습니다. 전 지금껏 위백에서 별 것 아닌 문장을 가지고도 이하처럼 표현하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조롱의 의미인가요?' '무시하는 건가요?' '알면서도 묻는 건가요?' '놀리는 건가요?' '비꼬는 건가요?' '진심인 건가요?' 등등등…… 어째서 위백에선 상대방을 믿지 않는 표현들을 자주 봐야만 합니까? 백:선의가 있잖아요. 상대방을 좋은 뜻으로 바라보라고 하였잖아요. 그런 걸 물어봐서 뭘 하겠다는 것입니까? 명백한 악의가 아닌 한은 그냥… 그냥… 상대방이 쓴 글자 그대로 믿어줘도 되잖아요. ‘그런 시혜적인 생각을 하고 계셨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란 문장에서 상대방의 의도를 어느 정도 추측하였더라도 그건 어디까지나 제 추측일 뿐이니 그냥 바보 같다 싶을 정도로 글자 그대로 믿어줘도 되는 거잖아요.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는 문화는 도움될 게 없습니다. 서로에게 피로감만을 유발시키고 떠나가게 할 뿐입니다. 전 위백에서 그 부분이 바뀌길 바랍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께서 ‘상대방의 의도에 의심하는 질문하지 않기’에 동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은 님 역시 마찬가지고요. 오해가 풀렸기를 바랍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7년 6월 10일 (토) 16:04 (KST)

긴 글 남기신 수고에 감사드리지만 쓰신 글에서 이미 이야기를 이어나가는게 불필요하도록 만드는 부분들이 있으니 답글을 드리지 않는 점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Sotiale (토론) 2017년 6월 17일 (토) 01:34 (KST)

문서 삭제 요청[편집]

삭제 요청 게시판에 넣어야 하는 건 알지만 급해서 직접 문의드립니다. 한별,장한별 문서를 삭제 해줄수 있으신지요. 실수로 리다이렉트가 심하게 꼬여버려가지고요. Oil0518 (토론) 2017년 7월 29일 (토) 23:12 (KST)

도와주세요[편집]

죄송하지만 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2017년 제32주의 요청 검토부탁드립니다. 요청 검토해준 관리자님이 아무도 없어 직접 도움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중 중요한 요청이 1개 있습니다. 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2017년 제32주#통호 & 위키님 무기한 차단 요청 처리가 필요하며, 어제부터 밤낮없이 훼손행위를 반복하고 있고, 편집 패턴 등 이전에 여러 계정 및 IP를 악용하다 차단된 유용근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의 다중 계정입니다. 바쁘신거 알고 계시지만 부탁드립니다.--122.42.193.33 (토론) 2017년 8월 13일 (일) 12:3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