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새로운 시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새로운 시작은 위키백과 편집자가 과거 계정의 사용을 중단하고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새 계정으로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원하는 가장 흔한 두 가지 이유는 과거의 실수를 인정한 이후에 새로운 시작하기를 원하거나,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괴롭힘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은 반드시 사용을 중지하고 다시 사용해선 안 되며, 다른 사용자가 인지하고 확인할 수 있는 편집 유형이나 행동은 피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계정은 말 그대로 “새로운 시작”이여야 하며 새로운 분야에서 편집을 하고, 예전의 편집 분쟁과도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동체의 행동 규범을 지켜 행동하여야 합니다.

진실된 새로운 시작은 다중계정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어떤 편집자가 자신의 새 계정을 이전 분쟁이 있었던 주제나 문서의 편집 재개를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새로운 시작이 아닌 다중 계정의 악용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행동으로부터 일어난 결과를 회피, 예컨대 추방되었거나 차단된 경우 이를 피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계정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이 때에는 추방이나 차단을 회피하는 것이며, 추가적인 조치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계정이 새로운 시작인지 또는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금지된 행동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새로운 계정의 편집 유형입니다. 새로운 시작은 앞서 언급하였듯, 추방이나 차단, 다른 기타의 여러 조치에 있는 기한에 있는 경우는 불가능합니다. 단, 제한에 있는 편집자들은 새 계정으로 남은 기간동안 제한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기준[편집]

새로운 시작을 해도 좋은 사용자
기한이 만료되지 않은 차단 등 제재가 없는 사용자로, 그 행동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되거나 논쟁의 대상이 된 적이 없는 사용자는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지 말아야 할 사용자
현재 유효한 추방이나 차단, 기타 제재를 받고 있거나, 그 행동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되거나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사용자이거나, 다른 사용자들의 감시를 회피하기 위해서라면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방법[편집]

새롭게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예전 계정의 사용을 중단하고 새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이 때 새로운 계정을 사용하면서 예전의 계정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오해를 막기 위해서 예전 계정(그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로)의 사용자 문서에 {{위키백과탈퇴}} 틀 등의 방법으로 계정 사용 중지를 안내하는게 좋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절대로 동시에 여러 계정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통지 및 허가[편집]

새로운 시작은 계정을 새로 만든 뒤, 이전의 사용자 계정명을 밝힐 의무가 없습니다. 다중 계정의 경우 사용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하는 점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다중계정의 경우 기존 계정과 함께 사용이 가능하며 편집 분야와 유형까지 바꿀 필요가 없으나, 새로운 시작은 기존 계정을 완전히 폐기한다는 조건 하에 이루어지며 편집 분야와 유형까지 바꾸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시작을 할 경우에는 새로운 편집 분야와 편집 유형으로 편집하므로, 다른 사용자들은 스스로가 밝히지 않는 한 이전의 사용자와 현재 사용자가 같은 사용자임을 알 수 없습니다.

만약 과거에 제재나 분쟁을 겪었던 적이 있는 사용자라면 미리 검사관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작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나중에 다중 계정 검사 등을 할 때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여, 차단 등의 제재를 피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도 새로운 시작을 허가하거나 금지할 권한은 없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더라도 예전 계정과 새로운 계정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 져야 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누군가에게 통보했다는 사실은 귀하의 행동을 보호하거나 변명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단 및 추방된 사용자의 경우[편집]

관리자로부터 차단되었거나 공동체로부터 추방된 경우에는 반드시 차단기한이 종료되거나 추방조치가 해제된 이후에 새로운 시작이 가능합니다. 아직 차단기한이나 추방기한이 종료되지 않았음에도 새로이 시작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이는 차단회피와 추방회피로써 새로운 차단사유가 됩니다. 이는 위키백과 공동체로부터 신뢰를 잃는 행동으로, 절대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없습니다.

관리자 입후보[편집]

새로운 시작을 할 때, 이전 계정을 공개 할 의무가 없습니다. 하지만 관리자, 또는 유사한 직책을 맡을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 후 관리자가 되고자 한다면, 논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된 이유가 해소되었다면, 최선의 선택은 관리자에 나서기 전에 두 계정을 연결하고, 편집을 중지했던 계정과 관련된 여러 미해결 문제를 먼저 푸는게 좋습니다.

이전 계정이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관리자가 된 이후 이전 계정이 밝혀진다면, 공동체의 신뢰를 잃을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