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점검 면제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점검 면제자의 상징

점검 면제자(영어: Autopatrolled 또는 Autopatroller)는 점검자(Patroller)들의 새 문서 점검 작업량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 그룹입니다. 이는 부적절한 내용이나 문서 훼손 등 여러 잘못된 편집행위가 아닌 ‘정상적인 편집을 할 것으로 기대되어 점검을 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용자가 하는 편집을 자동으로 점검하여 점검자들이 점검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키백과의 저작권, 문서 등재 기준, 확인 가능 등의 정책과 지침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서를 만든다는 것이 증명된 사용자들을 관리자의 재량으로 점검 면제자 그룹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점검 면제자 권한을 요청하거나 다른 이를 추천하려면, 위키백과: 사용자 권한 신청을 통해 플래그 부여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54명의 점검 면제자가 있으며, 총 79명의 점검 면제자 플래그를 가진 사용자가 있습니다. (해당 권한을 보유한 나머지 사용자는 관리자입니다.)

기능[편집]

점검 관련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특수:새문서"를 방문할 때 인터페이스

점검(Patrol)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특수:새문서를 보면, 점검된 글은 흰색으로 나타나며 점검되지 않은 글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점검 면제자의 편집은 자동 점검되므로, 흰색으로 나타나 점검 작업에서 초보자들의 실수나 문서 훼손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권한 부여[편집]

사용자 권한 신청에서 권한을 요청하며, 요청 중 다른 사용자가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의 추천도 가능합니다. 권한의 부여와 회수는 관리자가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점검 면제자 틀[편집]

점검 면제자라면, 다른 사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점검 면제자}}를 사용자 문서에 붙이시면 됩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