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추방 정책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공동체는 다른 사용자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총의를 모아 차단을 당한 사용자를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추방(追放, Site Ban)할 수 있습니다. 추방된 사용자는 위키백과 공동체의 일원이 아니며, 다중 계정을 만들어서 한 기여는 언제든지 되돌려질 수 있습니다. 무기한 차단과 추방의 차이는 무기한 차단은 관리자의 토론을 거쳐 차단 해제가 될 수 있으므로 위키백과의 일원으로 인정받으나 추방은 위키백과의 공동체 일원이 아니므로 사이트에서는 이의 제기가 불가합니다.

추방의 요건

추방의 사유

추방은 위키백과에서 행할 수 있는 최후의 격리 수단입니다. 추방 정책은 절대로 오용되거나 남용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신중한 토론과 냉철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다음 추방 사유 세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사용자만이 추방될 수 있습니다.

  1. 다중 계정 등을 이용한 지속적인 차단 회피
  2. 지속적인 위키백과 정책과 지침의 위반 및 문서 훼손
  3. 위키백과 사용자와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괴롭힘

다만, 특정 사용자가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권한(기록보호자, 검사관 권한)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경우, 위의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추방될 수 있습니다.

추방의 사유가 아닌 경우

  1. 다중 계정을 만든 적은 있지만, 그 행동이 지속적이지 않고 일시적인 경우
  2. 무기한 차단되었지만, 이후 악의적인 행동을 하지 않은 경우
  3.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어긴 사유가 정당할 경우
  4. 단순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타인 혹은 스스로가 추방을 요청한 경우

사유의 명백성

차단과 마찬가지로 추방은 그 사유가 명확할 때 이루어지며 추방 사유가 불명확할 때는 추방하지 않는 것이 옳은 방향입니다. 추방 사유의 충족 여부가 불명확하다면 다양한 사용자들과 충분한 토론을 선행하여 사유의 명백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추방의 사유를 인위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추방 요청의 대상인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충분한 변론을 할 수 있도록 절차적 보장에 힘써야 합니다.

추방의 필요성

추방은 추방 사유와 함께 추방의 필요성이라는 요건을 구비해야 합니다. 추방이 아닌 다른 방법에 의해서도 사태의 해결이 가능하다면 그 방법을 먼저 선택해 보도록 해야 합니다. 추방은 위키백과 공동체의 최후적 격리 조치이므로 추방을 일단 행하면 사태가 돌이킬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차단이나 제한, 주의, 토론 등의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선행 조치들이 미흡하면 추방을 위한 토론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한 사용자 혹은 관리자가 단독적으로 추방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추방의 절차

가입한 지 6개월 이상이며, 기여 횟수가 500회 이상인 3명 이상의 사용자의 제안 혹은 요청이 있어야 추방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일 이상의 공개 토론이 이루어진 뒤, 총의가 형성된 것을 확인한 관리자가 해당 사용자에 추방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단, 7일 이내에 위의 조건을 충족한 사용자 혹은 관리자의 이의 제기가 있으면 추방 조치를 취소하고 토론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추방의 재검토

추방된 사용자는 어떤 곳에서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한과 차단, 추방의 차이점

제한은 사용자에게 특정 편집을 하지 말것을 결의하여 준수토록 하는 것이며, 차단은 기술적으로 편집을 못하게 막는 것입니다.

미디어위키는 특정 분야에만 편집을 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 기술적인 기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한은 사용자들에 의해 감시되고 관리되어야하는 것으로, 이를 어길 시 기술적으로 모든 편집을 막는 차단이 행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차단된 상황에서도 사용자는 여전히 위키백과 공동체의 일원이며, 위키백과:차단 재검토에 따라 차단이 해제되어 다시 위키백과에 기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추방은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완전히 격리시키는 방법입니다.

  제한 차단
(무기한 차단 포함)
추방
어떤 방식으로 작동합니까? 사용자 스스로 제한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켜야합니다. 필요에 따라 관리자가 사용자의 기여를 감독, 감시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문서에 기여를 하지 못하게 기술적으로 차단합니다.
제재를 받은 후에도 위키백과 공동체의 일원입니까? 예 (기술적으로 편집은 금지되어 있지만요.) 아니요
자신의 사용자 토론을 편집할 수 있습니까? 예, 그러나 악용시 사용자 토론을 편집하지 못하도록 기술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아니요
누가 해당 제재를 내릴 수 있습니까? 관리자, 공동체의 총의 공동체의 총의
해당 제재를 받은 상황에서 위키백과에 금지된 기여를 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해당 기여는 되돌려지며, 제한 기간이 더 늘어나거나 차단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여는 되돌려지며, 차단 기간이 더 늘어나거나 추방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여는 무조건 되돌려집니다.
누구에게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습니까? 관리자 불가능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