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국인(韓國人)은 한국인, 한국사람 또는 한민족은 한반도만주에 거주해 온 민족이다. 한국인은 주로 한반도(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살고 있다. 해외에도 많은 수의 한국인이 살고 있으며, 이들은 해외동포로 구분해서 부른다.
중국재중동포, 미국재미교포, 일본재일 한국인, 러시아독립국가연합고려인 등이 해외동포들이다. 호주, 캐나다등으로 이민 간 한국인들도 있다. 현재 전 세계에 8,400만 명의 한국인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개요[편집]

한국인이라고 하면 한민족의 혈통을 갖고 한국에서 태어나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 한국국민의 대부분은 한민족이며,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단일민족국가’이므로 이러한 정의는 그동안 큰 문제없이 통용되어왔다. 그러나 한국인이 해외로 이민을 가는 경우나 외국인이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는 등의 사례가 있어 어디까지를 한국인으로 볼 것이지 애매한 경우도 있다.

한편, 시간이 흐르면서 북한 사람들과의 동질감은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20세기까지는 북한을 한민족으로 보고, 통일을 통해 민족결합을 이뤄야 한다는 의식이 우세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서는 북한을 남한과는 다른 별개의 나라로 인식하는 견해가 우세해졌다. 진정으로 통일을 바라는 사람들의 비중도 줄어들었다.

역사[편집]

한국인은 오랫동안 농경 중심의 생활을 고수해 왔다. 그러던 것이 아주 최근인, 1960년대에 들어서야 산업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이후 급격한 경제성장을 겪으면서 선진국의 반열에까지 올랐다. 따라서 현대 한국인의 특성이라고 하는 것은 조선시대 한국인의 특성과는 전혀 다르며,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산업화, 민주화를 겪으며 급속하게 형성된 것이 많다. 예컨대 한국인의 특성 중 하나로 일컬어지는 ‘빨리빨리 문화’만 해도 그렇다.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인들은 약속시간에 1-2시간 늦는 것은 흔한 일일 정도로 시간관념에 여유가 있었다. 그러던 것이 1950-60년대 산업화를 거치면서 완전히 바뀌어서, 이제는 전 세계 누구보다도 바쁘고 급한 사람들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