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아메리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틴 아메리카
라틴 아메리카
면적 21,069,501 km²
인구 569 백만명
인구 밀도 27 명/km²
나라 20
속령 10
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시간대 UTC-02에서 UTC-08까지

라틴 아메리카(Latin America)는 라틴어에 뿌리를 둔 로망스어군의 언어가 쓰이는 지역을 말한다. 리오그란데 강 이북의 앵글로아메리카게르만어파에 속하는 영어를 쓰는 것에 대비해서 사용하는 단어이다. 지정학적으로 중남미(中南美)라고도 부른다.

라틴아메리카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사회정치학적으로는 미국 이남의 독립국 -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서인도 제도, 남아메리카의 나라로 에스파냐어포르투갈어, 프랑스어나 이에 기반한 크레올어를 쓰는 나라를 말한다. 이들은 대부분, 메스티소, 물라토 등의 혼혈 인종이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아시아인 계통의 원주민은 소수에 불과하다. 지배 계층은 거의 백인이 차지하고 있으나, 명목상 원주민을 우대한다는 차원으로 혼혈 인종을 대거 기용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고는 있다. 본래, 유럽인들의 자본 착취 대항해시대에 이들을 모두 식민지에 거머쥔 세력이 스페인의 콜럼부스를 비롯한 라틴 계통의 인종들이었기 때문에 라틴 아메리카라는 명칭이 붙어 있다.

나라[편집]

라틴 아메리카는 다음 나라들과

다음 속령을 포함한다.

프랑스

미국

여기에 가이아나, 벨리즈, 수리남, 포클랜드 제도 등을 넣기도 한다. 이 지역은 문화적이나 언어학적으로는 라틴아메리카에 속하지 않으나 다른 라틴아메리카 나라들에 둘러싸여 있어 사실상 경제적·문화적으로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언어[편집]

대부분의 나라에서 에스파냐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거대한 에스파냐어 사용권을 형성하고 있다. 포르투갈어가 공용어인 나라로는 유일하게 브라질이 있으나, 브라질은 이 지역에서 가장 큰 나라이므로, 포르투갈어의 세력도 상당히 크다. 아이티 및 일부 프랑스 속령에서는 프랑스어가 사용되나, 라틴아메리카 전체에서는 그 비중이 낮다. 수리남, 벨리즈 등을 포함할 경우 네덜란드어영어가 일부 국가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읽을거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