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아 EV5
제조사기아
생산년도2023년 9월
조립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장쑤성 옌청 시
관련차량기아 EV9
기아 EV6

기아 EV5(영어: Kia EV5)는 기아의 E-GMP 기반 다섯 번째 전용 전기차로 준중형급 SUV이다.

상세[편집]

콘셉트 카[편집]

기아 EV5 콘셉트카 정측면
기아 EV5 콘셉트카 후측면

2023년 3월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공개됐다.[1][2]2023년 중으로 양산차가 출시될 예정이며 중국 옌청공장에서 생산된다.[3]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가 적용됐으며 2023년 공개된 EV9과 패밀리룩을 이룬다. 전면부는 스타맵 시그니처 램프 디자인과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됐으며 측면은 박스형 실루엣과 다이아몬드 컷팅 21인치 휠 등이 적용됐다. 내부에는 3개의 스크린이 탑재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시트는 회전이 가능하며 1열 시트와 콘솔을 벤치 시트처럼 연결할 수 있다. 시트와 팔걸이 부분에 바이오 폴리우레탄, 재활용 플라스틱 등 10가지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다.

1세대(OV1, 2025년 국내 출시 예정[4])[편집]

2023년 10월 12일, 경기도 여주시 마임비전빌리지에서 개최된 '2023 기아 EV 데이'에서 공개됐다.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로 E-GMP를 적용한 최초의 전륜 기반 전용 EV이다.[5]

외장은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기하학적이고 기술적인 형상의 휠과 휠아치 등의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실내는 ‘자연과 인공의 경계 없는 조화’를 콘셉트로 운전석 릴랙션 시트 등 기능성을 높인 시트를 적용하고 다양한 수납공간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중국 생산 모델은 LFP 배터리를, 국내 생산 모델은 NCM 배터리를 탑재하며 스탠다드 2WD와 롱레인지 2WD·AWD 등 3가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차량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등이 탑재된다.

기존 V2L 기능에 추가로 차량·전력망 양방향 충전 기술 V2G가 적용될 예정이다.[6]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