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예수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의 중심 인물이다

 
예수 그리스도
탄생 · 죽음 · 부활 · 승천 ·
기독교의 예수관
기초
교회 · 신약성경 · 사도 ·
천국·하나님의 나라 ·
복음 · 연표 ·
베드로 ·
바울로
경전
구약성경 · 신약성경 ·
성경 목록 ·
정경 · 외경
다양한 기독교의 정경
신학
구원 · 세례 · 성찬·성체성사 ·
삼위일체( 성부 ·
성자 · 성령 )
가톨릭주의 ·
그리스도론 · 마리아론 ·
변증론 ·
종말론
역사 · 전통
초대교회 · 콘스탄티누스 · 공의회 ·
사도신경 ·
선교 · 동서 교회의 분열 ·
십자군 ·
종교 개혁 · 반종교 개혁
교파
기타 일반
강론·설교 · 기도 · 전례 · 교회력 · 성화상 · 음악 · 미술 · 에큐메니컬 · 타종교 관계 · 비판
P christianity.svg 기독교 들머리

이 상자를: 보기  토론  편집  역사

참예수교회(중국어 간체: 真耶稣教会, 정체: 眞耶穌敎會, 병음: Zhēn yēsū jiàohuì, 진야소교회, True Jesus Church)는 1917년 중국 베이징에서 성립된 개신교 교파이다. 타이완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230만명의 성도가 있으며 대한민국에는 33개의 교회 및 기도소에 약 4000명의 성도가 있다. 이들은 성경을 유일한 하나님의 권위로 인정하며, 안식일을 지킨다는 점에서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와 유사하나 안식일의 개념을 구약 성경의 율법적 개념이 아닌 은혜 아래서의 개념으로 지킨다. 마가복음 16:16, 사도행전 22:16에 근거하여 "믿고 침례를 받음으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는 것을 믿으며", "그 약속으로 성령을 주신다는 것을 믿는다"(행2:38,39)고 한다. 이들은 방언을 "성령을 받은 증표"로 여긴다.

기원[편집]

  • 1906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작은 개신교 모임이 예배를 드리고 있을 때, 그들은 "성령의 불이 그들의 위에 갑자기 내려오는" 체험을 했다고 한다. 이후 사도신심회(使徒信心會), 신소회(神召會), 오순절회, 하나님의 교회 등이 "성령의 희소식을 해외로 전파하겠다"고 자원했다.
  • 1907년 사도심신회 소속의 미국선교사 번슨 (Berntsen)[1] 이 중국에 입국하여 개신교를 전파하였고, 위바울(魏保羅)이 펜더슨에게서 개신교를 전파받았다.
  • 1917년에, 창시자 위바울(魏保羅), 장령생 (張靈生), 장바나바(張巴拿巴)는 베이징에 독립적인 교회를 설치할 것을 결정하고 참예수교회(眞耶穌敎會)라는 교단 이름을 붙였다.
  • 1945년 폴 카프만의 저서 "공자 모택동 그리스도"(생명의말씀사, 1980,p115)에 따르면 “중국에는 1949년까지 참예수교회 신도수는 12만 5천 명으로 보고되는데, 당시 몇 개의 주요 교단의 전체수가 19만 6천 명인 것을 비교해 볼 때 20세기 초 참예수교회가 얼마나 급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 그들의 목표는 예수의 재림 전에 전 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었다. 그 뒤, 이 교회는 대만,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에 전파되고 현재는 미국,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영국, 독일, 아프리카 등에도 퍼졌다.

주요 교리[편집]

  1. 성령 (방언): "방언으로 말미암아 성령을 받는 것은 천국에 우리의 재산을 약속 받은 것과 같습니다."
  2. 세례: "침수세례는 죄를 사함과 동시에 다시 태어나는 예식입니다. 세례는 바다나 강, 샘 등 자연의 물에서 이루어지며, 이미 세례와 성령을 받은 자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행합니다. 세례를 받는 자는 머리를 숙이고 얼굴이 아래를 향한 상태로 물 속에 완전히 들어갔다 나와야 합니다."
  3. 세족례: "발을 씻는 성례는 한 사람이 주 예수님의 일부분이 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성례는 또한 '그 분'이 사랑, 거룩함, 겸손, 용서, 예배(의 마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기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물침례를 받은 모든 사람은 당연히 그들의 발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씻겨져 있어야 합니다. 서로 발을 씻겨 주는 것은 적절한 모든 때에 할 수 있습니다."
  4. 성찬식: "성찬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리는 예식입니다. 이는 주의 살과 피를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마지막 날(Last Day)에 영생을 얻게 합니다. 이 예식은 가능하면 자주 행해야 하며, 예식에는 누룩없는 빵과 포도주스만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안식일: "안식일, 일주일의 일곱번쨋 날(토요일)은 하나님께서 축복하고 성화하신 거룩한 날입니다. 이 날은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과 더불어 앞으로 삶에 다가올 영원한 쉼의 소망을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기념하는 날로 여깁니다."
  6. 예수 그리스도: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구하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셨고, 사흘 만에 부활하셨으며 하늘에 오르셨습니다. 그리스도만이 인류의 구원자이시고, 하늘과 땅의 창조자이시며, 오로지 참 된 하나님이십니다."
  7. 신구약성서: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진 성서는 하나님의 감동으로 이루어졌으며, 오로지 성서적인 진리이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표준입니다."
  8. 구원: "구원은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에 의하여 주어집니다. 신자들은 반드시 성령을 의지함으로써 거룩함을 좇으며, 하나님을 예배하고, 사람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9. 교회: "우리의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늦은 비의 성령님을 통해 세우신 교회는 사도 시대의 참된 개혁 교회입니다."
  10. 최후의 심판: "주님의 재림은 마지막 날에 있게 될 것이며, 하늘로부터 세상을 심판하기 위하여 내려 오실 것입니다. 의인은 영원한 삶을 얻게 될 것이며, 그 동안 죄인은 영원히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참고 문헌[편집]

  1. Indigenous Protestant Churches in China, 1900-1937: A Pentecostal Case Study, by Daniel Bays, p.130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