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갭 전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어갭 전투
(대서양 전투 (제2차 세계 대전)의 일부)
중대서양 에어갭은 항공기가 담당할 수 있는 영역 밖의 공역으로, 이 최대 담당 영역을 검은색으로 표시했다. 파란색 점은 파괴된 연합군 함선들의 위치이다.
중대서양 에어갭은 항공기가 담당할 수 있는 영역 밖의 공역으로, 이 최대 담당 영역을 검은색으로 표시했다. 파란색 점은 파괴된 연합군 함선들의 위치이다.
날짜 1939년 4월 22일 ~ 1943년 5월[1]
장소 북대서양
결과 연합국의 승리, 사실상 무승부
교전국
영국 영국
캐나다 캐나다
뉴펀들랜드 자치령 뉴펀들랜드
영국령 인도 제국 영국령 인도 제국
미국 미국
브라질 브라질
나치 독일 나치 독일
지휘관
캐나다 알렉산더 케임브리지
영국 퍼시 노블
독일 칼 되니츠



에어갭 전투(Air Gap Battle)1939년 9월 3일에서 1940년 5월 8일까지 영국 호송 선단과 캐나다 연합군이 독일군 U보트대서양 간극에서 벌인 전투이다. 연합국이 승리했으나, 피해가 막심하였다. 대서양 호송 선단 전투, 북대서양 전투라고도 한다.

발발[편집]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여 점령한지 2일 만에 대서양으로 침공을 시작하였다. 당시 프랑스는 독일과 전쟁 중이었고, 영국은 인도, 캐나다, 뉴펀들랜드 등 영국연방군을 동원하여 대서양을 방어하고자 하였다. 1940년 당시 프랑스가 점령당하였고, 이에 지중해대서양에서 해상권을 장악하려는 독일 되니츠 제독과 연합국 사이의 전투는 피할 수 없었다. 독일은 연합국 상선을 모조리 침몰시키라는 아돌프 히틀러의 명령에 따라 대서양 호송 선단의 배들을 모조리 부수고 있었다. 이에 영국의 처칠은 북대서양 전통 항로에서의 마찰을 피할 수 없었다.

경과[편집]

1939년 5월 초, U보트가 에어갭 지구로 이동하는 영국 상선 16척에 접근하여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다행히도 영국 상선은 처칠의 지시대로 무기를 갖추었고, 레이더가 있어 U보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고 거센 파도로 독일군의 공격은 3일이나 지연되었다. 독일군은 신속히 공격하여 영국 상선 16척 중 9척을 파괴시켰다. 연합국은 반격 준비를 시작하였고, 캐나다뉴펀들랜드 자치령에서 카탈루냐 전투기를 보내 상선의 침몰을 막았다. 안개가 끼자 영국군과 연합군은 U보트에 대해 무자비한 공격을 감행했고 U보트의 대부분이 파괴되거나 손상되었다.

결과[편집]

연합국은 독일을 격퇴하는데 성공했으나, 피해가 막심하였다. 독일 U보트도 7척 중 4척이 파괴되었다. 이후 독일은 항로를 바꾸어 남대서양과 카리브 해에서 해전을 감행하기로 결심하고, 1940년 비시 프랑스가 수립됨으로써 프랑스는 에어갭 전투에 참전할 수 없게 되었다.

주석[편집]

  • 이 글은 BBC의 다큐멘터리를 참조하였습니다.<BBC 전쟁다큐 2차 대전 비사>
    • 실질적인 대형 전투는 1940년 5월 8일 끝났지만, 완전히 에어갭이 없어지는 데는 1943년 5월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