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하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사하라
الصحراء الغربية
Sáhara Occidental
Flag of the Sahrawi Arab Democratic Republic.svg Coat of arms of the Sahrawi Arab Democratic Republic.svg
국기 국장
표어 حرية ديمقراطية وحدة
(자유, 민주, 단결)
국가 오, 사하라의 아들이여 
LocationWesternSahara.svg
수도 엘아이운 북위 27° 09′ 13″ 서경 13° 12′ 12″ / 북위 27.153611° 서경 13.203333° / 27.153611; -13.203333
정치
공용어 아랍어 (에스파냐어
베르베르어도 사용)
정부 형태 공화정
역사
주권 미승인 국가
 • 스페인으로부터 양도 1975년 11월 14일
지리
면적 266,000km² (77 위)
시간대 UTC (UTC+0)
인구
2005년 어림 341,000명 (177위)
인구 밀도 1.3명/km² (228위)
경제
통화 디르함 (MAD)
기타
ISO 3166-1 732, EH, ESH
도메인 .eh

서사하라(西─, 아랍어: الصحراء الغربية, 스페인어: Sahara Occidental, 문화어: 서부사하라)는 아프리카 북서부 대서양 연안에 있는 지역이다.

1976년스페인의 통치가 종료되면서 사하라 아랍 민주 공화국이라는 명칭으로 독립을 선언하였으나 모로코가 이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내전이 발생했다. 여기에 모로코모리타니 간에 협상을 통해 서사하라 북부의 2/3을 모로코가 나머지는 모리타니가 분할했다.

서사하라 주민들은 이미 1973년부터 폴리사리오 전선을 중심으로 독립 운동을 전개해왔는데 이에 모로코는 폴리사리오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고 폴리사리오는 알제리의 지원을 받아 모로코와 모리타니에 대하여 공격을 지속했다.

모리타니는 1979년 폴리사리오와 협정을 맺고 영유권을 포기하였으며 1988년에 모로코와 폴리사리오가 유엔 평화안을 수용하고 1991년에 유엔 사하라 주민투표 감시단이 파견되었다.

이후 정전 상태가 이어지고 있으나 주민투표가 연기되는 등 현재까지도 분쟁의 궁극적인 해결은 어려운 상태이다. 그 후로 폴리사리오 전선과 모로코 간의 게릴라전 상태가 지속되어오다가 1991년 이후 국제 연합에 의해 정전에 들어간 상태이다. 이에 따라 서사하라 지역에서는 국제연합 평화유지군(PKF)에 의한 평화 유지 활동(PKO)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국군도 이 지역의 평화 유지 활동에 참여한 바 있다.

수도는 엘아이운에 있으며, 알제리에 망명 정부를 두고 있다.

도시[편집]

국민[편집]

아랍인베르베르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공용어는 아랍어에스파냐어, 베르베르어를 사용한다.

지리[편집]

북아프리카에 위치하는 서사하라는 북대서양모로코와 접하고 있다. 북동쪽으로는 알제리와도 만난다. 지구에서 가장 건조하고 사람이 살기 어려운 지역에 속하기도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인산이 많이 난다.

경제[편집]

수산물과 인산을 빼고서 서사하라 전체에서 나는 자원은 거의 없을뿐더러 농업 활동을 위한 강수마저 부족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가스 매장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나고 있지만 상업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아 있는 상태다. 더욱이 서사하라의 지금 상황 상 주권 독립국이 아니기 때문에 채취를 하더라도 어떻게 법적으로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크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목과 목축, 수산업을 하며 인산 탄광촌에서 생활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식량은 수입해서 먹으며 모든 무역과 경제 활동은 모로코 정부가 주관하고 있다. 모로코 정부는 필수재에 대한 가격 통제와 이점을 제공하면서 모로코 인들을 강제 이주시키기도 주저하지 않는다. 때문에 모로코 정부가 가장 큰 영향력을 서사하라 전체에 행사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