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데이라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데이라 제도의 위치

마데이라 제도(포르투갈어: Madeira, IPA[mɐ.'ðɐj.ɾɐ])는 북대서양에 위치한 포르투갈령의 해외 섬이다. 행정상 공식 명칭은 마데이라 자치 지방(포르투갈어: Região Autónoma da Madeira)이다. 중심도시는 푼샬이다.

면적은 801 km², 인구는 2011년 기준으로 26만7,785명인데, 마데이라 제도에서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마데이라 섬(Madeira)과 포르투산투 섬(Porto Santo)뿐이다. 마데이라는 포르투갈어로 "나무"를 뜻한다.

역사[편집]

마데이라 제도는 고대 로마인들도 알았을 가능성이 있으며, 1351년경 제작된 피렌체의 항해표에도 등장한다. 1418년 포르투갈 선원들이 우연히 재발견하여 포르투갈인의 정착이 시작되었고, 현재 포르투갈의 자치 지방이다.

지리[편집]

마데이라 제도는 아프리카 대륙의 해안에서 360 마일 정도 떨어져 있으며, 리스본에서 535 마일, 그란 카나리아 제도에서 230 마일 떨어져 있다. 가장 가까운 아소르스 제도의 산타 마리아에서는 480 마일 떨어져 있다.

동쪽 해안가는 길고 좁은 석회질의 바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화석 침대(Fossil Bed)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곳에는 조개 더미, 나무 뿌리의 모습을 한 지질 구조도 나타난다.

일 년 내내 관광객을 맞는 휴양지이며, 이곳 출신 유명인으로는 포르투갈의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있다.

기후[편집]

마데이라 제도는 산악 구조를 이루며, 북쪽과 남쪽의 기후차가 상당하다. 남쪽의 경우 평균 기온이 20℃ 정도이고 온난다습하다. 전체적으로는 해양성 아열대 기후에 속하는데, 비가 아주 많지는 않다. 해수 온도는 26℃(여름철) ~ 17℃(겨울철)이다.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