푼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푼샬
Funchal Pico da Cruz.jpg
문장 깃발
Funchal's coat of arms Funchal's flag
지도
푼샬 지도
통계
포르투갈의 주: 마데이라 제도
행정구역: 마데이라 자치 지방
인구: 111,892 (2011)
면적: 76.15 km²
인구밀도: 1,323/km²
해발고도: 최저점: 대서양
최고점: 피쿠 두 아리에이루 남쪽면 1818m (북서)
교구(parish)의 개수: 10
시의 주소
행정상:
Câmara Municipal de Funchal
Paços do Concelho
Funchal 9000
시장: 미겔 필리프 마샤두 드 알부케르크 Miguel Filipe Machado de Albuquerque
웹사이트: www.cm-funchal.pt

푼샬(포르투갈어: Funchal, 국제 음성 기호 [fũ'ʃaɫ])은 포르투갈 마데이라 제도의 중심도시이다. 2011년 인구는 11만1,892명[1]으로 마데이라 제도 전체인구(26만7,785명[2])의 41.8%를 차지한다. 1421년, 푼샬은 주앙 곤살베스 자르코에 의해 세워졌으며, 1508년, 마누엘 1세에 의해 로 승격되었다.

푼샬의 지형은 독특하다. 자연적인 "원형극장"이 도시를 둘러싸는 모양새이다. 항구에서부터 시작해 완만하게 1200미터짜리 언덕을 이룬다. 초기 정착민들이 정착하기 좋은 곳이었다.

푼샬은 5백년 이상 마데이라 주의 수도였다. 지역에 소회향(포르투갈어로 funch라 부른다)이 많이 자라서 ‘푼샬(Funchal)’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산타 크루즈, 마데이라 공항, 리베이라 브라바와 이어지는 고속도로가 뚫려 있다.

역사[편집]

1400년대알바로 페르난데스가 푼샬의 총독이었다. 16세기 푼샬은 신대륙와 인도 및 동남 아시아로 가는 항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중간 기점이었다. 당시에는 매우 부유한 지역이었다. 마데이라산 설탕마데이라 와인의 주요 수출항이기도 하였다.

푼샬은 푼샬 아일랜드 토너먼트1981년에 개최하였다. 브라질 리그클럽 데 헤가타스 바스쿠 다 가마와의 친선전이었다.

경제[편집]

푼샬항에 크루즈 선 한 척이 떠 있다.

푼샬은 마데이라 지역 경제의 중심지이다. 특히 관광업, 무역업, 숙박업이 발달해 있다. 또한 포도, 바나나, 아열대성 과일의 산지이다.

푼샬항은 관광중심지이자, 모로코, 카리브 해, 지중해로 가는 유럽의 크루즈선들이 들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푼샬 출신 유명인[편집]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1] Nuno Pires Soares, Instituto Geográfico Português (Geographic Institute of Portugal)
  2. http://www.ine.pt/scripts/flex_v10/Main.html (2011년 추정치)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