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연방 왕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홍색으로 칠해진 영국 연방 왕국.

영국 연방 왕국 (英國聯邦王國, Commonwealth realm)은 영국 연방에 속하는 16개(2011년 기준)의 주권 국가로, 엘리자베스 2세를 군주로 하고 있는 나라를 말한다.[1] 영연방왕국(英聯邦王國)이라고도 한다. 이 나라들의 영토는 총 1880만 km²이며 (남극 제외), 1억 3500만 명의 인구로 구성되어 있다.[2] 이들 중 200만 명의 인구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가장 인구가 많은 여섯 국가인 영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파푸아뉴기니, 뉴질랜드, 자메이카에서 살고 있다.

각 연방 왕국 간의 관계는 일종의 인적동군연합(人的同君聯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떤 나라도 우월권을 가지지 않으며 상호 평등하고 독립적인 관계이다. 영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군주가 임명하는 총독이 군주를 대리해 집무한다.

현재 열네 개, 그리고 이전의 왕국들은 자국인 영국과 파푸아뉴기니를 제외하고는 영국의 식민지가 모두 독립 국가로 발전한 것이다. 파푸아뉴기니는 독립 이전까지 오스트레일리아의 지배를 받던 국가로, 1914년에 뉴기니 섬의 북부 지역인 독일령 뉴기니를 차지한 오스트레일리아가 1905년에 영국으로부터 이양받은 영국령 뉴기니를 합쳐 신탁통치를 이어오다 1975년에 독립하였다.

목록[편집]

옛 영연방왕국[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What is a Commonwealth Realm?. Royal Household. 2009년 8월 6일에 확인.
  2. Figures totalled from 2011 CIA World Fact Book
  3. 영연방 왕국에서 탈퇴한 이후 잔지바르를 합쳐 탄자니아가 됨.
  4. 1965년~1970년 사이 백인 정권이 일방적으로 선언한 것으로, 영국 정부는 로디지아 영연방 왕국을 인정하지 않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