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고야 시
나고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名古屋市
가나 표기 なごや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아이치 현
분류코드 23100-2
면적 326.43 km²
인구 2,258,767명
(2009년 11월 1일)

나고야 시 (일본어: 名古屋市 (なごやし), 명고옥시)는 아이치 현현청 소재지이다. 일본 전국에서 네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수도권, 게이한신에 다음가는 규모를 갖는 주쿄권의 중심 도시이다. 혼슈태평양 연안 지역의 주부 지방에 위치하며 도쿄 23구, 오사카 시, 요코하마 시, 지바 시, 기타큐슈 시와 함께 일본의 주요 항구이다.

에도 시대에 도쿠가와 집안 사람인 신판 다이묘나고야 성을 중심으로 지배하였다. 1956년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오사카 시와 함께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다.

도카이 지방의 경제의 중심지이며, 도요타 시(豊田市)와 같은 주변 도시와 함께 세계에서도 유수한 자동차 공업지역을 형성하고 있으며 주쿄 공업지대(中京工業地帯)의 중심 도시이기도 하다.

역사[편집]

역사적으로 교토도쿄의 중간에 위치해 "중앙의 수도"라는 뜻으로 주쿄(中京)로 불렸다. 1610년도쿠가와 이에야스오와리 국의 국부를 기요스로부터 약 7km 떨어진 더 전략적인 곳에 위치한 오늘날의 나고야로 옮겼다.

새로운 커다란 성인 나고야 성은 부분적으로 기요스 성의 자재를 사용해 건설되었다. 성의 건설과 함께 6만 명의 주민과 절, 신사가 기요스로부터 나고야 성 주변의 계획된 마을로 옮겨왔다. 이 무렵에 고대의 아쓰타 신궁은 두 개의 주요 도시인 교토에도(현재의 도쿄)를 연결하는 도카이도의 역참으로 개발되었다. 그래서 마을은 여행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절 주변으로 개발되었다. 이들 두 개의 성과 신궁 마을의 결합이 오늘날의 나고야를 형성하였다.

이후 나고야 지역은 공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지역 경제권은 유명한 도기 생산지인 도코나메, 다지미, 세토와 막부 하에 유일한 화약 생산지였던 오카자키를 포함했다. 이 지역의 다른 산업으로는 목화와 움직이는 인형인 가라쿠리 인형이 있었다.

메이지 유신의 현대화 노력의 일환으로 일본의 막번체제도도부현 체체로 변화하게 되었다. 나고야 시는 1889년 4월 1일에 성립하였고 1956년 9월 1일정령지정도시가 되었다.

지리[편집]

나고야 시청

아이치 현의 남서부, 노비 평야에 놓여있다. 현내에서는 도요타 시, 신시로 시, 오카자키 시에 이어 4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지는 시이다. 시 서남부의 미나토 구는 임해 공업지대와 일본의 국제 무역항인 나고야 항이 있으며 미나토 구의 서부에는 시 최대의 곡창지대가 펼쳐져있다. 시 남부의 미나미 구는 미나토 구와 같이 공업 지대이지만 북부는 미즈호 구아라타마바시 역과 인접해 상업이 발달해 있다.

시 북부의 기타 구, 북서부의 니시 구, 남서부의 나카가와 구에는 주택지가 퍼져있다. 시의 북동부의 모리야마 구, 지쿠사 구, 동부의 메이토 구, 덴파쿠 구, 남동부의 미도리 구는 해발 50~100m의 구릉 주택가이다.

도심에 해당하는 나카 구, 히가시 구, 나카무라 구, 아쓰타 구, 쇼와 구, 미즈호 구는 해발 10~15m의 평야이다. 나고야 시청과 아이치 현청이 있는 나카 구는 나고야 시내에서도 특히 상업이 발달하고 있는 지구로, 상업 시설이나 사무용 건물들이 늘어서있다.

기후[편집]

나고야 (1971–2000)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1]

행정구[편집]

나고야 시의 구

나고야 시에는 16개의 구가 있다.

인구[편집]

1889년에 시행한 인구 조사에 따르면 나고야의 인구는 157,496명이었다. 1934년에 100만 명을 넘어섰고 2004년 도시의 추정 인구는 2,202,111명, 인구밀도는 km²당 6,745명이었다. 세대 수는 2차 대전이 끝날 때인 1945년에 153,370세대에서 2004년에는 945,328세대로 추정되어 크게 증가하였다.

총 면적은 326.45km²이다. 나고야 도시권미에 현, 기후 현까지 뻗어있으며 총 인구는 약 900만 명으로 도쿄 도시권과 오사카 도시권의 뒤를 잇는다.

경제[편집]

나고야 시가지

나고야는 주쿄권의 중심 도시이다. 나고야의 주요 산업은 자동차 산업으로 미국의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둔 것처럼 일본의 많은 자동차 기업들은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의 본사는 도요타 시와 나고야에 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연구개발센터가 나고야의 교외인 오카자키 시에 있다. 덴소, 아이신 세이키, 도요타 자동직기, 제이테크, 도요타 방직과 같은 많은 일본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나고야나 혹은 그 교외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한 해외의 자동차 업체들도 나고야에 지사를 두고 있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운영하는 도카이 여객철도, 도자기 업체인 노리타케, 복합기와 같은 사무용 기기로 유명한 브라더 공업, 점화 플러그로 알려진 NGK, 철도 차량을 만드는 일본차량제조 등이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한 일본의 제과 업체인 마루카와도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지역에는 상당한 규모의 우주 항공, 기계, 전자 산업이 있다. 최근에는 로봇 산업과 재료 산업도 발전하고 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공항[편집]

나고야 국제공항

항구[편집]

스포츠[편집]

나고야를 연고로 하는 프로 스포츠 팀들은 다음과 같다.

클럽 스포츠 리그 구장 설립일
주니치 드래건스 야구 센트럴 리그 나고야 돔 1936
나고야 그램퍼스 축구 J리그 미즈호 육상경기장,
토요타 스타디움
1939

이 도시가 1988년 하계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으나, 개최지 결정 투표 결과 대한민국서울에 밀려 개최하지 못했다.

주요 인물[편집]

자매 도시[편집]

과거 자매 도시[편집]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