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유희열
You Hee-Yeol.jpg
기본 정보
출생 1971년 4월 19일(1971-04-19) (46세)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직업 가수, 싱어송라이터, 작사가, 작곡가, 음악 프로듀서, 방송인
장르 대중 음악, 발라드, 전자 음악, 재즈 퓨전, 재즈, 애시드 재즈, 재즈 팝, 보사노바, 라틴 음악, 펑크, 블루스, R&B, 어쿠스틱, 뉴 웨이브, 일렉트로니카, 드럼 앤드 베이스, 신스팝, 테크노, 모던 록, 포크 록, 컬리지 록, 소프트 록, 클래식, 크로스오버, 이지 리스닝, 뉴에이지, 월드 뮤직
악기 피아노, 전자 피아노, 신시사이저, 키보드, 오르간, 풍금, 어쿠스틱 기타, 베이스 기타, 전기 기타, 스틸 기타, 하모니카
활동 시기 1988년 ~ 현재
배우자 이상은
가족 슬하 1녀 (딸 유리아)
사촌 김형용 육촌 신보라
학력 서울대학교 작곡과
소속사 안테나[1]
관련 활동 토이(TOY)
웹사이트 안테나 아티스트 - 유희열 프로필

유희열(한자: 柳喜烈, 1971년 4월 19일 ~ )은 대한민국싱어송라이터 작곡가, 음악 프로듀서이자 방송인이다. 원맨 프로젝트 밴드 토이(TOY)로 활동 중이다.

생애 및 경력[편집]

유희열은 1971년 4월 19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에서 태어나 청운초등학교, 청운중학교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유희열은 초등학교 6학년 때 독학으로 기타 치는 법을 터득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제법 괜찮은 소리를 낼 수 있었다.

중학교 1학년 때 처음으로 라이브 공연을 보게 됐는데 김창완 밴드의 '꾸러기 콘서트'를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노래하고 얘기하는 모습이 너무 멋져 보여서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기 시작했다. 당시 좋아했던 가수는 김창완, 해바라기, 들국화, 어떤날, 시인과 촌장, 한영애 등이었다. 주로 포크(Folk)계열을 좋아했는데 이유는 멜로디도 좋았지만, 가사가 사랑 이야기에서 벗어나 살아가는 얘기도 하고, 가사를 만들 때 단어 선택에 유의해서 만들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중학교 2학년 때는 음악인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음반을 들으면서 기타로 연주했다. 유희열은 이미 열 다섯 살 때에 곡을 썼다. 그때는 멋모르고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기타를 칠 줄 알았기에 해 보았던 것이라고 한다. 그 곡은 가수였던 유희열의 사촌형인 김형용의 앨범에 실리게 되었다. 유희열은 "곡이 좋아서 라기 보다 돈이 안 드니까 실었던 것 같아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유희열이 라디오 천국을 진행할 때도 게스트로 출연한 윤상과 함께 언급했다. 유희열이 첫 작곡가 데뷔를 한 때는 중학교 때였다고 한다. 유희열이 말하길 "중학교 때 작곡가로 데뷔를 한 곡이 있어요." 라고 말했지만 어릴 때 만든 곡이라 쑥스러운지 가수와 곡명은 얘기하지 않았다.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2008년 9월 24일)

중학교 3학년 때 친구들과 함께 베이스 기타, 키보드, 통기타, 드럼으로 밴드를 구성한 '푸른 돛'이라는 그룹을 결성했는데 유희열은 통기타를 연주했다. 현재는 없어진 신촌의 크리스탈 소극장에서 멤버들이 돈을 조금씩 내고 티켓을 판매해 라이브 공연을 마련하며 공연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공연을 하고 고등학교 2학년이 된 후는 대학입시 준비 때문에 자연스럽게 팀이 해체되었다.

유희열은 대학에 가고 싶지 않아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는데 고등학교 3학년이 되자 유희열의 형이 "너는 아무래도 딴따라가 되어야 할 것 같다"고 어머니께 음악 정규 교육을 시키는 것을 제안했고 3학년 때 가족의 독려에 힘입어 음악대학에 가기로 결심하고 시험을 준비했다. 피아노를 배운 적은 없지만 어느 정도 칠 수 있었던 유희열은 1년간 맹렬히 피아노를 연습하고 작곡 지도를 받아서 서울대학교 작곡과에 입학했다. 그를 가르치던 선생님이 서울대에 시험을 봐도 되겠다는 말에 합격도 되지 않았는데 집안에서는 잔치가 벌어졌다. 유희열의 말에 따르면 운이 좋아서였다고 한다. [2]

유희열은 자신보다 여덟살 많은 형이 자신이 음악의 음악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유희열이 초등학교때 형은 경복고에다녔는데 남성 무반주 중창단인 '글리'(glee)의 단원이었다. 유희열의 형은 노래를 잘했을 뿐 아니라 음악을 즐겨들었다. 덕분에 유희열도 자연스럽게 팝송과 가까워질 수 있었다. 또한 유희열의 친구가 되어 준 것은 FM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팝송이었다. 그당시 라디오를 통해 흐르던 아바, ELO, 비지스, 레이프가렛, 트윈폴리오, 양희은, 김민기 등을 포함한 아티스트들의 곡은 그에게 있어 큰 영향이 되었다.

1991년 대학교 1학년 때 고등학교 2학년 때 만들었던 곡 〈햇빛 비추는 날〉이 김장훈의 1집에 [3] 수록되는 것을 시작으로 작곡가 활동을 해나갔다. 이후 작곡을 하면서 조동진, 장필순 세션맨으로 활동했다.

1992년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 출전해 〈달빛의 노래〉로 대상을 받았다.

그리고 유희열은 유재하 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난후, 1994년 윤정오와 함께 토이를 결성한다.[4] 그뒤 곧바로 1집을 발매했다. 어떤 일화에 따르면, 1집 음반을 군 복무 중에 발매한 것 때문에 홍보를 할 수가 없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음악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정 받았다고 한다. 1집에 실린 음악을 듣고 015B의 정석원이 곡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온데 이어 이장우, 이승환, 윤종신 등 유명가수들이 작곡을 부탁해왔다.

1집 음반을 발매하고 해군 사병으로 입대했으며 이로 인해 토이는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그러다 윤정오가 유학을 떠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유희열의 1인 체제 그룹으로 바뀐다. 그사이 유희열은 군복무 중에 토이 2집 음반 준비를 했다. 휴가 나오는 틈틈이 음반 작업을 해서 유희열이 상병 때 음반이 나오게 됐는데 프로모션도 전혀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급하게 앨범을 낸 이유는 기획사인 하나음악에서 발매를 했는데, 해당 기획사에서 급하게 계획했기 때문이었다.

1996년 해군에서 제대하고 2집을 발매했다. 김연우가 메인 객원보컬이었던 2집은, 발표한 뒤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때부터 토이는 저절로 유희열의 프로젝트 밴드로서의 객원보컬 체제가 됐다.

또한 유희열은 개별적으로 작곡가 활동을 하기도 했는데, 그가 작곡가로서 제법 알려지게 된 계기는 앨범 프로듀서를 맡은 96년 4월에 발매된 윤종신 5집 앨범《》가 70만장 이상 판매된 후부터이다. 앨범 프로듀서의 역할은 작곡과 편곡, 디렉팅, 연주, 세션맨 관리, 연주자 선택 등 앨범에 관한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다. 유희열이 작곡가로서 대중적으로 크게 알려진 곡은 96년 11월에 발표된 곡이자 유희열이 작곡, 편곡한 이문세 <조조할인> 이다. 이 곡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유희열은 토이 활동과 별개로 가수 이승환의 무적밴드 건반 세션으로도 활동하였다.

1999년 자서전의 성격을 띤 삽화집 《익숙한 그 집 앞》과 함께 연주곡 음반도 발표했다. 《익숙한 그 집 앞》은 출중한 문필의 심오한 철학도 뛰어난 터치의 놀라운 그림도 없었지만 어린시절, 친구, 가족, 사랑, 음악, 외로움 등 누구나 커 가면서 느낄 수 있는것에 대한 공감을 자아냈다.

처음엔 삽화집을 낼 계획이 아니었다고 한다. 유희열의 평생 소원이 <연주곡집>을 내는 것이였는데 보통 연주곡은 제목만으로 곡 전체 의 분위기를 상상하게 되는 게 있어서 그 점이 아쉬워 약간의 설명과 삽화를 넣은 속지를 계획했고 그것이 소책자가 되고 결국 책이 되어 버렸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삽화집을 위한 글과 그림 작업을 시작했고, 앨범 작업은 마지막으로 미뤄줬는데 주객이 전도된 까닭에 앨범에 더 충실하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삽화집을 만든 건 잘한 일이었다고 한다.

연습장에 끄적거리는 정도였고 일기조차 쓰지 않았는데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글을 쓰고, 의무 교육을 제외하고는 그리기에 대한 교 육을 받지 않아서 그림을 그린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였지만 즐거운 작업이였다고 한다. 글을 먼저 쓰고 그림을 그렸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진 않았고 하루에 그림을 여섯장 그리기도 했다. 단지 어려운 점은 글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형상화 하는 일이였는데 어떻게 그릴까 하루종일 생각하는 건 어려웠다.

토이라는 이름보다 유희열이라는 이름을 단 연주곡집은 작곡가로서 오래된 꿈이였다. 앨범 한장은 한편의 영화와 같아서 곡 하나 하나보다는 전체적인 스토리가 담겨 있어야 하는데 《익숙한 그 집 앞》연주곡집은 잘 때 들을 수 있는 곡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평소 잠자리에 들기 전 항상 음악을 듣곤 하는데, 한 음반을 듣다보면 1번과 2번 트랙은 좋은데 그 이후론 거슬릴 때가 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해서 아무 생각없이 들으면서 잘 수 있는 편안한 음악을 만들기로 했다.

하지만 앨범은 때론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고, 항상 아쉬움을 남기는데 그의 의도대로 실현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뒤로 갈수록 전자악기를 쓰거나 테크노 비트를 가미해서 애초의 생각과는 다르게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 이유는 욕심 때문이였다고 한다. 자신이 아직 젊어서 끝까지 밀어 부치는 힘이 부족하고, 보다 많은 것을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 그리고 연륜 부족이었다고 한다.

또한 유희열이 《익숙한 그 집 앞》삽화집을 낸 다른 이유도 있는데 자신이 하고자하는 음악 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한 밑작업이라고 한다.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할 것이라고 예고하는 것도 있었다. 아직 하고 싶은 음악이 많은 만큼 한 가지 이미지로 자신을 고립시키고 싶지 않다고 한다.

영향을 주었던 아티스트[편집]

유희열은 자신의 음악에 영향을 끼친 아티스트로는 류이치 사카모토,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팻 메스니, 브라이언 이노, 윤상, 들국화, 어떤날, 일렉트릭 라이트 오케스트라, 데이비드 포스터, 엔니오 모리꼬네이며 이 아티스트들의 음악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토이 앨범[편집]

제 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대상 수상자 유희열과 스튜디오 엔지니어 윤정오가 결성한 팀 '토이'의 첫 앨범으로 토이 감성의 시작점이 된 앨범. 연주부터 녹음까지 모두 두 사람의 손을 거쳤다. 이들의 데뷔음반에는 조동익, 이병우, 손진태, 김광민 등 정상급 음악가들이 앨범에 참여했고 장필순, 조규찬, 박상균, 김정호가 객원가수로 함께 했다.

  • 1996년 토이 2집 《You Hee Yeol》  : 고급스러운 팝 발라드, 세련된 도시감성의 탄생.

토이는 2집부터 유희열의 원맨밴드 형식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앨범부터 토이가 가진 고급스럽고도 세련된 색깔이 분명하게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펑키, 재즈, 쿨랩, 포크, 발라드까지 여러 가지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면서도 소박함을 잃지 않는 서정적인 모습까지 함께 보여주고 있다. 김연우, 조규찬, 윤종신, 조원선, 이장우등의 뮤지션들이 목소리로 힘을 보탰다.

  • 1997년 토이 3집 《Present》  : 음악을 사랑하고 사랑에 아파하는 모두에게 주는 선물, 'present'

토이의 세 번째 앨범 'present'는 제목 그대로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이에게 그가 주는 선물 같은 음반으로 앨범 하나가 전체적인 스토리로 이어져있다. 가난한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선물을 마련하지만 결국 그녀는 그의 곁을 떠나고 남겨진 사람은 그녀를 추억한다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아주 평범하면서도 슬픈 이야기를 토이만이 할 수 있는 감성 가득한 사운드에 담아냈다. 함춘호, 박영용, 김원용, 신현권, 이태윤, 정원영 등 한국의 내놓으라 하는 음악가들이 세션으로 참여했고 이승환, 신해철, 조규찬, 지누, 변재원 등 또한 최고의 가수들이 객원 보컬로 참여했으며, 영국의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런던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작업한 앨범으로 그레미상을 세 차례나 수상한 프로듀서 그레고리 스콰이어가 프로듀싱 했다. 뮤지션 유희열의 고뇌와 열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음반.

  • 1999년 토이 4집 《A Night In Seoul》  : 변화와 익숙함이 공존하는 서울의 밤 같은 음반 <Night in Seoul>

토이의 4집 <Night in Seoul>은 어쿠스틱 발라드에 머무르지 않고 진보하는 유희열의 실험정신과 그것을 대중적이면서도 세련되게 풀어나가는 방식을 엿볼 수 있는 음반이다. 테크노, 포크, 재즈, 뉴웨이브등의 다양한 장르가 함께 어우러져있고 당시 생소했던 컴퓨터 음악작업을 적극 활용하면서 청자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질감의 감정을 선사했다. 당시 유희열은 '큰 부담을 갖지 않고 하고 싶은 음악을 마음껏 펼쳐본 앨범'이라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 2001년 토이 5집 《Fermata》  : 잠시 쉼, 그리고 더 큰 도약 <Fermata>

토이의 다섯 번째 앨범 '페르마타(Fermata)'는 '잠시 쉼'이라는 음악용어에서 타이틀을 가져왔다. 이 작품은 유희열이 가진 감성에 제 3세계의 색을 끼얹은 완성도 높은 음반으로, 그동안 모아뒀던 음악적 아이디어와 그가 매료된 이국적 사운드를 지혜롭게 풀어낸 앨범이기도 하다. 객원 가수로는 이승환, 김연우, 윤상, 조트리오 등 음악적 지인들이 참여했다. 풍성하고 빈틈없는 사운드는 청자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것이다.

  • 2007년 토이 6집 《Thank You》  : 유희열의 길고 긴 여행, 수집, 시도 끝에 발견한 음악적 도약, 토이 [Thank You]

유희열의 프로젝트 그룹 'TOY'의 여섯 번째 앨범이다. 6년 6개월 만에 발표하는 이 앨범에는 인트로와 아웃트로를 포함한 총 15개의 트랙이 수록되어 있다. 6집 작업을 하면서 6번을 엎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질만큼 이번 앨범의 트랙들은 그간 유희열이 보여주었던 말랑한 감성 이외에도 독특하고 색다른 시도들로 가득하다. 일렉트로니카 장르의 전면적인 사용과 80년대 뉴웨이브 스타일로의 회귀, 그리고 그의 장기인 애절하고 감성적인 발라드가 뒤섞여있는 이 앨범에는 루시드 폴, 이지형, 윤하, 성시경, 김민규 등의 쟁쟁한 뮤지션들이 객원보컬로 참여하여 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2014년 토이 7집 《Da Capo》  : 7년과 맞바꾼 고민, 집착, 기다림. 그리고 다시 찾는 음악의 이유와 가치

유희열의 원맨 프로젝트 토이의 정규 7집 앨범 [Da Capo]가 무려 7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세상에 나왔다. [Da Capo]에는 토이에 최적화된 익숙한, 동시에 낯선 사운드가 적절히 안배돼 담긴 음반으로, 이번 앨범엔 김동률, 성시경, 선우정아, 권진아, 이수현(악동뮤지션), 김예림, 크러쉬, 다이나믹 듀오, 빈지노, 자이언티 등 가요계를 주도하는 뮤지션들은 객원보컬로 참여했다. 80년대 작법에서 볼 수 있는 팝적의 멜로디와 퓨전 재즈의 섹션, 발라드의 기조를 품은 안정된 코드 진행에 더해진 과감한 전조, 일렉트로닉적 프로그래밍과 모던록의 어프로치까지 기존 토이를 수식하는 음악적 방향을 여전히 지니고 있는 가운데, 복고풍 유러피언 팝의 육감적인 사운드, 소울 음악의 기조를 띤 스트링과 리듬감, 임팩트 있는 랩과 가공되지 않은 청아한 목소리 등 이전의 토이와는 차별된 경향 역시 유기적으로 혼합된 느낌을 준다. 이번 앨범에는 같은 소속사인 페퍼톤스의 멤버 신재평의 주도적인 편곡과 프로그래밍 참여로 과거에 비해 좀 더 과감한 소리들을 담았다.
(신재평이 Co-Produced로 참여한 곡은 총 5곡으로 <아무도 모른다>, <Reset>, <인생은 아름다워>, <우리>, <취한 밤> 이다.)

특성[편집]

유희열은 토이 음악의 기조는 편안함과 따뜻함이라고 한다. 기승전결이 뚜렷하지 않아 귀에 쏙 들어오지 않지만 질리지 않는 음악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고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보다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은 것이 유희열의 소망이다. 또한 토이만의 색깔을 가진 음악을 만들어 토이라는 이름만 보고도 앨범을 살 수 있는 그런 음악

유희열(토이)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대중가요에서 현악기가 가요 안에서 쓰이는 방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대표 뮤지션이라는 점이다. 유희열과 같은 평가를 받는 뮤지션으로는 김동률, 정재형이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김동률과 정재형은 스케일이 크고 화려한 쪽인 반면 유희열은 현악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효과나 사운드를 잘 이용하는 쪽이라는 것이다.[5]

유희열은 'Classical한 느낌이 드는 음악'이란 평가에 대해서 일부러 클래식을 배웠으니까 클래식 냄새가 나야겠다, 그런 건 아니고 조금 더 섬세해서 그런 걸 거라고 한다. 아무래도 교육을 좀 받았으니까. 하지만 교육 받은 걸 대중음악 할 때는 거의 안 쓰려고 한다고 한다. 대중음악과 클래식에 경계를 두는 건 아닌데, 아마 자신도 모르게 조금은 나올 거 같다고 한다. 조금 더 섬세해지고. 아무래도 자신이 클래식을 배운 걸 아니까 감정적인 것보다 분석적이 되기 때문에 들으시는 분들이 그렇게 느끼시는 것 같다면서 자신이 스트링을 많이 쓰니까 그래서 그렇게 평가해주시는 거 같다고 한다.

음악 장르 스펙트럼 또한 다양한 뮤지션으로 발라드, 퓨전 재즈, 애시드 재즈, 보사노바, R&B, 이지 리스닝, 뉴에이지, 크로스오버, 라틴, 일렉트로니카, 신스팝, 모던 록, 포크 록, 컬리지 록, 소프트 록, 어쿠스틱 등 여러가지 장르를 넘나들기도 한다. [6]

토이 앨범의 객원가수[편집]

객원 가수를 고를 때 모르는 분을 고를 땐 색깔을 고르는 게 아니고 이 사람이 이 노래를 얼마만큼 소화해낼 수 있는 사람인가, 음역대는 어느 정도인가를 본다고 한다. 그런데 유희열이 좋아하는 색도 있다고 한다. 힘 빠지는 소리를 좋아하고 가창력이 별로 없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한다. 하지만 토이 앨범엔 여러 곡이 있다 보니까 우선적으로 그 곡에 맞춰서 생각을 한다고 한다. 만약에 어떤 곡을 썼는데 이 곡은 약간은 남성적인 느낌이 들어야 된다고 하면 그런 사람을 찾는다고 한다. 근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자친구를 찾는 것처럼 고르게 되는 것 같다고 한다. 사람을 먼저 본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모습을 가진 사람인지 아닌지를 먼저 보고 고른다고 한다.

토이 이외의 작곡 활동[편집]

유희열은 토이 앨범이 아닌 다른 가수에게 주는 곡은 좀 다른 관점에서 작곡을 한다고 한다. 그 곡을 부를 가수의 색깔을 중시하고 그 사람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악을 만들어 앨범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 또한 상업적인 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곡을 만들어주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유희열은 이병우의 《마리이야기 OST》외에 보컬리스트로 참여 하기도 하였으며, 프로듀서 및 작곡가로써 김장훈의 〈난 남자다〉, 박정현의 〈아무말도, 아무것도〉, 이승환의 〈가족〉(이승환과 공동 작곡), 이문세의 〈조조할인〉, 김형중의 〈그랬나봐〉, 윤종신의 〈환생〉, 이소은의 〈키친〉, 이소라의 〈Happy Christmas〉, 성시경의 〈Happy Birthday To You〉, 윤하의 〈편한가봐〉, 박효신의 〈위안〉, 김경호의 〈그때가 아닌 지금〉 등 다양한 대중 음악가 및 연예인들의 음반 작업에 참여하였다.

유희열은 일렉트로닉 라운지 음악의 일반화에도 기여, 2002년에는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를 통하여 인디 일렉트로니카 음악인들과 공동작업을 하였다.

영화음악[편집]

무보수로 학생들 단편작품을 훈련삼아 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유희열이 만든 단편영화 음악 중 영화《봄산에》OST Main Theme 음악 <Intermission>이 2001년에 발매한 토이 라이브 앨범《Live Toy》에 수록되었다. 영화음악 섭외가 들어와서 유명 감독님들과도 몇번 만난 적이 있는데 폐를 끼칠까봐 무서워서 못했다고 한다. 음악만 던지시면 된다고 말씀들 하셨지만 자신에겐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싱크도 맞춰야 되고 여러가지 생각할 게 많아서 훈련을 하고 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자신 혼자 하는 거면 자기 혼자 다 책임지고 그걸로 그만이지만, 스태프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자신 때문에 다른 일까지 차질이 생길까봐 섣불리 건드리지 못하겠다고 한다. 좀 더 경험을 쌓고 자신이 있을 때 할 생각이라고 한다.

결혼[편집]

앞서 2005년 6월 10일엔 두 살 연하의 동시 통역사 이상은과 결혼식을 올렸고,[7] 슬하에 딸 리아가 있다.[8]

방송인으로서의 활동[편집]

유희열은 음악 활동과 병행하여 라디오 및 TV의 진행자로도 오래 활동하였는데, MBC FM4U에서 1대 FM 음악도시 DJ인 신해철의 바통을 이어받아 《유희열의 음악도시》를 진행했으며, 2002년 10월 2일부터 2004년 4월 26일까지 밤 12시에 MBC FM4U 《올댓뮤직》의 DJ를 맡아 진행한 바 있다.

2008년 4월 21일부터 2011년 11월 6일까지 매일 자정 KBS COOL FM에서 《라디오 천국》을 진행했다.

또한 2009년 4월 24일부터는 《이하나의 페퍼민트》를 잇는 KBS 2TV의 전문 음악방송인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맡아 진행자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2010년에는 KBS연예대상에서 '라디오DJ상'을, 2012년에는 KBS 연예대상에서 음악쇼부문 최고의 엔터테이너상을 수상한 바 있기도 하다.

그리고 2013년 11월 24일부터 SBS K팝스타 시즌3에 심사위원으로 합류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K팝스타에 고정출연중이다. 2014년에는 SBS 연예대상에서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본격 후배 양성[편집]

2013년부터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안테나 대표 심사위원으로 출연해왔던 인연으로 샘 김, 권진아, 이진아 , 정승환, 이수정안테나에 영입.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아티스트 양성에 힘쓰고 있다. 안테나에선 기존 아티스트들보다 비교적 어린 후배들을 안테나 엔젤스라고 부르는데 유희열이 어린 후배들을 안테나 엔젤스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9]

앞으로의 꿈, 소망[편집]

  • 인생 후반 전에는 시간이 얼마 걸리더라도, 발표를 할지 안 할지는 몰라도 풀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향곡을 써보고 싶다고 한다. [10]
  •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한 박효신이 유희열에게 꿈을 물어보자 유희열에게 스케치북은 너무 고마운 방송인데 꿈이 있다면 스케치북 제작진들과, 방송을 아껴주는 시청자분들과 함께 10주년을 멋지게 마무리를 하고, 또 다른 후배가 자신처럼 새로운 길로 시청자분들과 음악 소통을 하는 걸 볼 수 있는 자격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11]

수상 내역[편집]

음반[편집]

토이(유희열)[편집]

정규 음반
년도 제목 비고
1994

내 마음 속에

  • 발매일자: 1994년 10월
  • 참여: 조규찬, 박상균, 장필순
  • 음반사: 하나뮤직
1996

YOUHEEYEOL

  • 발매일자: 1996년 2월
  • 참여: 김연우, 이장우, 조규찬
  • 음반사: 킹레코드
1997

Present

1998

A Night In Seoul

2001

Fermata

2007

Thank You

2014

Da Capo

라이브 음반
년도 제목 비고
2001

Toy Live

  • 발매일자: 2001년 11월 21일, 2007년 11월 22일
  • 음반사: Universal Music, 안테나뮤직, 엠넷미디어

유희열[편집]

년도 제목 비고
1999 유희열 삽화집 - 익숙한 그 집 앞
  • 발매일자: 1999년 7월
  • 음반사: 중앙 M&B
2002 유희열이 초대하는 새로운 음악세계
《A Walk Around The Corner(Project Album : Photo + Music)》
2008 여름날: 소품집 [12]
2014 엄마의 바다
  • 발매일자: 2014년 5월 12일
  • 프로듀서: 유희열 [13]
  • 참여: (김윤아)
  • 음반사: 안테나 뮤직, CJ E&M

1. 엄마의 바다 (feat.김윤아)
2. 엄마의 바다 (Piano & 현악 4중주 ver.)

2011 안테나 뮤직 워리어스
  • 발매일자: 2011년 7월 26일
  • 프로듀서: 유희열
  • 참여: 유희열, 정재형, 루시드 폴, 페퍼톤스, 박새별
  • 음반사: 안테나 뮤직, CJ E&M

참여 음반[편집]

앨범 프로듀서[편집]
년도 앨범 가수명 비고
1996 《長友》 이장우 프로듀서 : 유희열
1996 [14] 윤종신 프로듀서 : 윤종신, 유희열
1997 CYCLE 이승환 프로듀서 : 이승환, 유희열
2002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15] Various artists 프로듀서 : 유희열
2004 《연인》[16] 김연우 프로듀서 : 유희열
2016 I AM SAM》 [17] 샘 김 프로듀서 : 유희열

Executive Producer : 유희열

2016 애피타이저(Appetizer)》 [18] 이진아 프로듀서 : 유희열, 신재평, 이진아

Executive Producer : 유희열

2016 《LOVE ANTENNA》 [19] 샘 김 & 권진아 프로듀서 : 유희열

Executive Producer : 유희열

2016 웃긴 밤》 [20] 권진아 프로듀서 : 유희열

Executive Producer : 유희열

2016 목소리》 [21] 정승환 프로듀서 : 유희열

Executive Producer : 유희열

2017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tvN) [22] 권진아, 샘김, 이진아 [23] 프로듀서 : 유희열
2017 《Fly away》 권진아 프로듀서 : 유희열
2017 《RANDOM》 이진아 프로듀서 : 유희열, 이진아
수록곡 프로듀서[편집]
년도 곡명 앨범 가수명
2008 〈새벽〉 Song Book 윤상
2014 〈그대만 보여요〉 너희들은 포위됐다》OST 권진아
2015 〈너를 사랑한 시간〉 너를 사랑한 시간》OST 정승환
TV 프로그램[편집]
년도 곡명 프로그램 비고
2015 〈Overtime〉(연주곡. 엔딩 타이틀) KBS 2TV청춘FC 헝그리 일레븐[24] 작곡, 편곡 :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92 〈달빛의 노래〉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5 〈변해가는 그대〉 Human 이승환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5 〈부기우기〉 Human 이승환 작사, 작곡, 편곡 - 최진우, 유희열
1995 〈마지막 인사〉

〈돌아와줘〉
〈널 위하여〉

《이제, 그녀는 이 도시 어디에도 살지 않는다》 이장우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여자친구〉 윤종신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짝짝이 신발〉 《화무(花舞)》 이문세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공주들에게〉 《Jinujoke》 지누(최진우)[25]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슬픈 이야기〉 《장우(長友)》 이장우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7 〈어쩔 수 없나봐〉 《Beyond Heaven》 조규천 작사 - 유희열, 이지연

작곡, 편곡 : 유희열

1999 〈달빛의 노래〉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10주년 기념 음반》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난 남자다〉 《Innocence》 김장훈 작사 - 유희열, 김장훈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아무말도, 아무것도...〉[26] 《Naturally》 박정현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넌〉 《Natural》 김장훈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Happy Birthday To You〉 《Melodie d` Amour》 성시경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부탁〉 《Senorita》 이소은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3 〈미몽 (迷夢)〉 《Kim Hyung Joong 1》 김형중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4 〈재회〉

〈우리 처음 만난 날〉

《연인》 김연우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7 〈즐거운 나의 하루(토이)〉 옴니버스《고양이 이야기》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12 〈Merry Christmas Only You (with 유희열)〉 《행보 2012》 윤종신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13 〈Please Don't Go My Girl〉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김조한 작사 - 유희열, 유재석 작곡 : 유희열

편곡 - 유희열, 송성경

2013 〈그래, 우리 함께(with 전 출연자)〉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무한도전 작사 - 유희열, 무한도전

작곡, 편곡 : 유희열

2013 〈댄스왕〉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작사 - 유희열, Texu(김택수), 유재석

작곡 - 유희열, Texu(김택수)
편곡 - 유희열, Texu(김택수)

작사, 작곡[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88 〈꿈에 잠기어〉 《김형룡 Vol.5》 김형용 작사, 작곡 : 유희열
1991 〈햇빛 비추는 날〉 《늘 우리사이엔》 김장훈 작사, 작곡 : 유희열
1992 〈너의 꿈과 나무(전원 곡)〉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Various artists 작사, 작곡 : 유희열
1994 〈예전처럼〉 《이제야》 김장훈 작사, 작곡 : 유희열
1998 〈Happy Love〉 《이제는 돌아와 거울앞에 선》 김혜림 작사, 작곡 : 유희열
2001 〈위안〉[27] 《Second Story》 박효신 작사, 작곡 : 유희열
2003 〈그랬나봐〉 《Kim Hyung Joong 1》 김형중 작사, 작곡 : 유희열
2004 〈사랑한다면〉 《연인》 김연우 작사 - 유희열, 한혜경

작곡 : 유희열

2008 〈안녕 나의 사랑〉[28] 《여기 내 맘속에》 성시경 작사 : 유희열

작곡 - 유희열, 성시경

2009 〈Air Mail〉 《Polaroid》 김형중 작사, 작곡 : 유희열
2009 〈편한가봐〉[29] 《3rd Album Part.B `Growing Season`》 윤하 작사 - 유희열, 양재선

작곡 : 유희열

작곡, 편곡[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96 〈The Sixth Sense Main Theme

일식 (연주곡)〉[30]

《The Sixth Sense Farewell To The World》 015B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Happy Christmas〉 《영화에서처럼》 이소라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조조할인 (With 이적) 《화무(花舞)》 이문세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환생〉

〈오늘〉
〈일년〉
〈바보의 결혼〉
〈아침〉

윤종신 작곡 - 유희열, 윤종신

편곡 : 유희열

1996 〈의지〉

〈Club에서〉

윤종신 작곡 - 유희열, 윤종신, 박용찬

편곡 - 유희열, 박용찬

1996 〈너의 어머니〉 윤종신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나의 이십대〉

〈길〉
〈우 (愚)에게〉

육년 윤종신 작곡 - 유희열, 윤종신

편곡 : 유희열

1996 〈언젠가 내게〉 《inujoke》 지누 (최진우) 작곡 - 최진우, 유희열

편곡 : 유희열

1996 〈슬픈 사랑〉

〈어리석은 기대〉

《장우(長友)》 이장우 작곡, 편곡 : 유희열
1997 〈아이에서 어른으로 2〉 CYCLE 이승환 작곡, 편곡 : 유희열
1997 〈아이에서 어른으로 3〉

〈푸념〉

CYCLE 이승환 작곡 - 유희열, 이승환

편곡 : 유희열

1999 〈이상과 현실〉 His Ballad 이승환 작곡 - 유희열, 이승환

편곡 : 유희열

1999 〈당부〉 The War in Life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편곡 - 유희열, 윤상

2000 〈충치〉 《신비》 이소은 작곡 - 이승환, 유희열

편곡 : 유희열

2000 〈그때가 아닌 지금〉

[31]

《Kim Kyungho-5th》 김경호 작곡 : 유희열

편곡 - 유희열, 김태훈

2000 〈희열이가 준 선물〉(연주곡) [32] 《헤어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指針書)》 윤종신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Christmas Wishes〉 Egg 이승환 작곡 - 유희열, 이지원, 이상민

편곡 - 유희열, 김태훈

2001 〈기다림〉

〈만추 (晩秋)〉

Egg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편곡 : 유희열

2001 〈I Hate It〉 Egg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편곡 - SAINT BINARY(김택수), 유희열

2001 〈광대〉 《Natural》 김장훈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망각〉 《Serious Day》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편곡 - 유희열, Saint Binary(김택수)

2002 〈키친〉 《Senorita》 이소은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봄산에〉 단편 영화《봄산에》OST 《봄산에》 작곡, 편곡 : 유희열
2004 〈8211〉 《연인》 김연우 작곡, 편곡 : 유희열
2004 〈아침인사〉 《연인》 김연우 작곡 - 유희열, 김연우

편곡 : 유희열

2014 〈엄마의 바다 (Feat. 김윤아)〉

〈엄마의 바다 (Piano & 현악 4중주 Ver.)〉

《엄마의 바다》 유희열 작곡, 편곡 : 유희열
작사[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96 〈미팅 사전〉 《장우(長友)》 이장우 작사 : 유희열
2001 〈우리 산책할까요?〉 《보고 싶어요》 조규만 작사 : 유희열
2001 〈미안해〉 《Natural》 김장훈 작사 - 유희열, 김장훈
2004 〈연인〉 《연인》 김연우 작사 : 유희열
2014 〈그대만 보여요〉 너희들은 포위됐다》OST 권진아 작사 - 유희열, 박새별
2014 〈너를 사랑한 시간〉 너를 사랑한 시간》OST 정승환 작사 : 유희열
2016 〈SEATTLE〉 《I AM SAM》 샘 김 작사 - 샘 김, 유희열, 김이나
2016 〈Touch My Body〉 《I AM SAM》 샘 김 작사 - 샘 김, 유희열
2016 〈배불러〉 《애피타이저(Appetizer)》 이진아 작사 - 이진아, 유희열
2016 〈여기까지〉 《LOVE ANTENNA》 권진아, 샘 김 작사 - 권진아, 유희열
2016 〈밤과 별의 노래 (Starry Night)〉 SM 'STATION'《밤과 별의 노래 (Starry Night)》 온유, 이진아 작사 - 이진아, 유희열
2016 〈끝〉 《웃긴 밤》 권진아 작사 : 유희열
2016 〈야! (Feat. Babylon)〉 《웃긴 밤》 권진아 작사 : 유희열

Bridge Making by Babylon

2016 〈다 알면서... (Feat. 박재범)〉 《웃긴 밤》 권진아 작사 : 유희열

Rap Making by 박재범

2016 〈스물〉 《웃긴 밤》 권진아 작사 : 유희열
2016 〈이 바보야〉 목소리》 정승환 작사 : 유희열
2016 〈그 겨울〉 목소리》 정승환 작사 : 유희열
2017 〈I DO (Main Song)〉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권진아, 샘김 작사 : 유희열, 안효진
2017 〈EVERYDAY (Happy Ver.)〉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권진아, 샘김 작사 : 유희열, 안효진
2017 〈Fly away〉 《Fly away》 권진아 작사 : 권진아, 유희열
작곡[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96 〈To You〉 《슈퍼마켓러브송》 이장우 작곡 - 유희열, 이장우
1997 〈가족〉

〈애원〉
〈붉은 낙타〉
〈사자왕〉
〈백일동안〉
〈아침산책〉

CYCLE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1998 〈전화〉

〈너의 곁에 서다〉

《Simply "Byun..."》 변재원 작곡 : 유희열
1999 〈그대는 모릅니다〉

〈첫날의 약속〉
〈고 (告)함〉
〈나는〉
〈오늘은 울기 좋은 날〉
〈못 말리는 봉팔이〉
〈나의 영웅〉

The War in Life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1999 〈그들이 사랑하기까지(Duet With 강수지)〉 His Ballad 이승환 작곡 - 유희열, 이승환
2000 〈지금 넌? 요즘 난...〉 《Will (1집)》 윤현석 작곡 - 유희열, 김태훈
2001 〈별〉 《The Queen》 이태원 작곡 : 유희열
2001 〈잘못〉

〈사랑하나요〉
〈삼촌 장가가요〉
〈동지 (同志)〉

Egg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2002 〈욕 먹을 사랑〉 《박고테 프로젝트》 박경림&박수홍 작곡 : 유희열
2003 〈느끼한 환생〉

〈매우 느끼한 환생 (Narration. 윤종신)〉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유희열 작곡 - 윤종신, 유희열
2004 〈블루 크리스마스〉 《연인》 김연우 작곡 - 유희열, 김연우
2008 〈여기 내 맘속에〉 《여기 내 맘속에》 성시경 작곡 : 유희열
2017 〈I DO (Main Song)〉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권진아, 샘김 작곡 : 유희열, 샘김
2017 〈EVERYDAY (Happy Ver.)〉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권진아, 샘김 작곡 : 유희열, 샘김
2017 〈HONEY MOON (String Ver.)〉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권진아, 샘김 작곡 : 유희열, 샘김
2017 〈COOKING (Guitar Ver.)〉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샘김 작곡 : 유희열, 샘김
2017 〈GOOD MORNING (Piano Solo)〉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이진아 작곡 : 유희열, 샘김
2017 〈GOOD NIGHT (Piano Trio)〉 OST《신혼일기 X 안테나 (Prod. by 유희열)》 이진아 작곡 : 유희열, 샘김
편곡[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1991 〈너를 향한 마음〉

〈회상이 지나간 오후〉

Always 이승환 편곡 - 최진우, 유희열
1995 〈사의 찬미〉(featuring 이병우) 《별 바람 하늘 꽃》 윤석화 편곡 : 유희열
1996 〈동대문 남대문〉 《제17회 MBC 강변가요제 이수근, 강철희 편곡 : 유희열
1996 〈소중한 너에게〉 [33] 《제17회 MBC 강변가요제 배연희

(대상 수상)

편곡 : 유희열
1996 〈너의 결혼식〉

〈오래전 그날〉

육년 윤종신 편곡 : 유희열
1996 〈청춘예찬〉 《장우(長友)》 이장우 편곡 : 유희열
1996 〈노을질 무렵 (Feat. 조원선) 《Jinujoke》 지누 (최진우) 편곡 : 유희열
1996 〈나의 옛 친구〉

〈나 고마워요〉

《The Sixth Sense Farewell To The World》 015B 편곡 : 유희열
1996 〈그대 내 품에〉 《The Theme Of Love》 박정운 편곡 - 윤종신, 박용찬, 유희열
1997 〈늑대들의 합창〉 CYCLE 이승환 편곡 - 유희열, BRIAN N
1997 〈눈에 뭐가〉 《Modernized Groove Revolutions》 MGR 편곡 - MGR, 유희열
1997 〈돌아와줘〉 《One》 박기영 편곡 - 박용찬, 유희열
1998 〈내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슬픔과 분노에 관한》 이소라 편곡 : 유희열
1999 〈다만〉 His Ballad 이승환 편곡 : 유희열
2000 〈가리워진 길〉 김현식 추모 10주년 헌정 음반

Tribute To Kim Hyun Sik

신승훈 편곡 : 유희열
2000 〈고해〉 임재범 베스트 앨범《Memories》 임재범 편곡 : 유희열
2001 〈엄마〉 Egg 이승환 편곡 - 유희열, 황성제
2002 〈담배 한 모금〉 라이터를 켜라》OST 윤종신 편곡 - 윤종신, 유희열
2003 〈우리 이제 연인인가요 (Main Theme)〉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O.S.T 유희열 편곡 : 유희열
2004 〈잘 해주지 말걸 그랬어〉

〈그건 사랑이었지〉
〈이별택시〉(작사 : 윤종신) [34]

《연인》 김연우 편곡 : 유희열
2006 〈흐려진 편지 속엔...〉 《사랑을 놓치다》 김연우 편곡 : 유희열
2008 〈새벽〉[35] Song Book 윤상 편곡 : 유희열
2009 〈내가 바라는 나 (Vocal 김종완)〉[36] 《20주년 기념 앨범 환타스틱 프렌즈》 이승환 편곡 : 유희열
2011 〈Who Am I〉 《Who Am I》 UV 편곡 - 송성경, 고태영, 정동윤,

유희열, 이용운, 유승범, 고신재

2014 〈FAST〉 《하이파이브 (HIGH-FIVE)》 페퍼톤스 편곡 - 양태경, 유희열, 신재평

양재인, 이장원, 신승규,

2015 〈기억의 주인〉 《월간 윤종신 10월호》 윤종신 편곡 - 유희열, 박인영
2015 〈가질 수 없는 너〉 《슈가맨 Part.7》 거미 편곡 : 유희열
2016 〈NO눈치 (Feat. Crush)〉 《I AM SAM》 샘 김 편곡 - 유희열, 샘 김, 윤석철, 필터
2016 〈Touch My Body〉

〈MAMA DON`T WORRY〉
〈YOUR SONG〉

《I AM SAM》 샘 김 편곡 - 유희열, 샘 김
2016 〈SEATTLE〉 《I AM SAM》 샘 김 편곡 - 유희열, 박인영
2016 〈배불러〉 《애피타이저(Appetizer)》 이진아 편곡 - 이진아, 유희열
2016 〈난 멈추지 않는다〉 《슈가맨 Part.35》 샘 김 & 권진아 편곡 - 샘 김, 권진아,

유희열, 김택수(=Saint Binary, TEXU)[37]

2016 〈여기까지〉 《LOVE ANTENNA》 권진아 & 샘 김 편곡 : 유희열
2016 〈스물〉 《웃긴 밤》 권진아 편곡 : 유희열
2016 〈이 바보야〉 목소리》 정승환 편곡 - 박새별, 유희열
2016 〈목소리〉 목소리》 정승환 편곡 - 1601 [38], 유희열
2017 〈Fly away〉 《Fly away》 권진아 편곡 : 윤석철, 유희열
String Arrangement[편집]
년도 앨범 가수명 Album Credits
1997 유재하를 추모하는 앨범 1987 - 다시 돌아온 그대위해》 Various artists String Arrangement : 황세준, 유희열

Orchestra Conducted by : 엄기영, 황세준, 유희열
Keyboard : 황세준, 조현석, 유희열, 박용준

피아노[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1992 〈강남 어린이〉 《이 도시는 언제나 외로워》 장필순
1996 〈나의 옛 친구〉

〈나 고마워요〉

《The Sixth Sense Farewell To The World》 015B
1998 〈내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슬픔과 분노에 관한》 이소라
2000 〈희열이가 준 선물〉(연주곡) 《헤어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指針書)》 윤종신
2002 〈Happy Birthday To You〉 《Melodie d` Amour》 성시경
2002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유희열
2002 〈N.Y.C〉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Junjaman
2003 〈우리 이제 연인인가요 (Main Theme)〉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O.S.T 유희열
2005 〈들꽃을 보라 (Piano with 유희열)〉 ,

〈보이나요? (Piano with 유희열)〉

《오, 사랑》 루시드 폴
2007 〈봉인 (With 유희열)〉 《거절하지 못할 제안》 스위트 피
2009 〈아무도, 아무것도〉 《Swallow》 조원선
2012 〈나쁜 (With 윤상)〉 《2012 월간 윤종신 10월호》 윤종신
2012 〈Merry Christmas Only You (with 유희열)〉 《행보 2012》 윤종신
2013 〈그래, 우리 함께〉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무한도전
2014 〈엄마의 바다 (Feat. 김윤아)〉

<엄마의 바다 (Piano & 현악 4중주 Ver.)>

《엄마의 바다》 유희열
2015 〈Hello Happy (Feat. 유희열)〉 (피아노 부분 편곡, 연주)[39] 《WondaLand》 MFBTY (윤미래, 타이거 JK, Bizzy)
2015 〈우리 만나는 날〉 나는 대한민국》주제곡 Various artists
2015 〈기억의 주인〉 《월간 윤종신 10월호》 윤종신
2015 〈그런가봐요 (Piano By 유희열)〉 《슈가맨 Part.3》 초아
2015 〈가질 수 없는 너〉 《슈가맨 Part.7》 거미
2016 〈난 멈추지 않는다〉 《슈가맨 Part.35》 샘 김 & 권진아
기타 (Guitar)[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참고
2002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토이(유희열) written, composed, arranged by 유희열

keyboard, guitar 유희열
drum, synth programming by saint binary(김택수)
vocal 유희열
chorus 유희열, 김지혜

보컬[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1992 〈달빛의 노래〉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유희열
1998 〈이게 바로 나예요 (vocal 유희열)〉 《거짓말도 보여요》 김현철 [40]
2001 〈고마워! 내 친구야 (vocal 유희열)〉 《Natural The 1st》 내추럴 플러스
2001 〈Silly Love Song (vocal 유희열)〉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유희열
2001 〈우리가 사는 곳 (vocal 유희열)〉 마리 이야기 OST》OST 유희열
2002 〈나를 잊지 말아요 (vocal 유희열)〉 《The Natural》 내추럴 플러스
2003 〈느끼한 환생 (vocal 유희열)〉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O.S.T 유희열
2008 〈새벽 (vocal 유희열)〉 《윤상 Song Book 윤상
2010 〈빈 고백 (vocal 유희열)〉 《Director's Cut (Digital Single)》 유희열
피처링 (보컬)[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1999 〈어릴적 꿈에 관한... (with 윤일상, 조원선, 최진우, 유희열...)〉 《The Story Of Dohwoo`s》 Dohwoo`s
2001 〈넌 어떠니?! (Feat. 유희열)〉 《무지개》 조규찬
2006 〈모르는 게 많았어요 (Feat. 정석원, 유희열)〉 《Lucky 7》 015B
2009 〈자아도취 (With 유희열, 김현철, 박지선)> 유영석 20주년 기념 앨범》 유영석
2009 〈이별이야기 (Hidden Track)〉(내레이션) 《Dreamizer》 이승환
2009 〈프랑지파니 (Um Homem E Uma Mulher)〉 옴니버스《남과 여... 그리고 이야기》 토이(유희열), Dawn Bishop
2011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법 (Feat. Friends)〉 《kimdongrYULE》 김동률
2011 〈Who Am I(Feat. 유희열, 정재형)〉 《Who Am I》 UV
2013 〈Please Don't Go My Girl〉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김조한
2013 〈댄스왕〉(랩, 보컬)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2013 〈Merry Christmas Only You〉 (내레이션) 《행보 2012》 윤종신
2014 〈Happy Happy Song〉 (보컬, 내레이션) 《Happy Happy Song》 미스터 파파
2015 〈서울역〉 , 〈어느 예비군의 편지〉 《Melodies On Film》 윤종신
2016 〈Shut Up (Feat. 유희열)〉 (내레이션) 언니들의 슬램덩크 언니쓰
Vocal Director[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비고
2013 〈사랑이 우릴 다시 만나게 한다면〉 《하이힐》 박새별 Vocal Director : 유희열

라디오 프로그램 (로고송)[편집]

년도 곡명 라디오 프로그램 가수명 비고
1997 〈로고송〉 MBC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사 : 유희열
1998 〈로고송〉 MBC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9 〈로고송 1.〉, 〈로고송 2.〉 KBS《이금희의 가요산책 유희열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로고송〉 MBC 《유희열의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옆모습〉 MBC《FM 음악도시 이소라입니다》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리메이크[편집]

년도 곡명 수록 앨범 가수명
2001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처음처럼》 성시경
2005 〈Silly Love Song (Saintbinary Remix)〉 옴니버스《Eastronika Episode.1》 Saint Binary(김택수)
2005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Again (Remake)》 김범수
2006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Unplugged Ver.)〉 《사랑을 놓치다》 김연우
2007 〈어른들을 위한 동화〉 《Business (처음 그 웃음을 부탁해)》 마부스
2007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전수연》 전수연
2009 〈프랑지파니 (Um Homem E Uma Mulher) (With Dawn Bishop)〉 [41] 옴니버스《남과 여... 그리고 이야기》[42] 토이(유희열), Dawn Bishop
2010 〈좋은 사람〉 《미인아(Bonamana)》 슈퍼주니어
2010 〈좋은 사람〉 내 마음이 들리니》 OST 황정음
2011 〈여전히 아름다운지〉 《여전히 아름다운지》 페이지
2012 〈그랬나봐〉 《Nostalgia》 먼데이 키즈
2012 〈뜨거운 안녕 (Feat. 성시경)〉 《싸이6甲 Part.1》 싸이
2013 〈바램〉 《Finally》 임형주
2013 〈좋은 사람〉 실업급여 로맨스》 OST 신재
2015 〈그랬나봐〉 칠전팔기 구해라》 OST 유성은, 울랄라세션
2016 〈스케치북〉 《RE:TAG》 옥상달빛

음반 외 활동[편집]

저서[편집]

출간일 제목 분야 저자 출판사
1999년 07월 10일 유희열 삽화집 (익숙한 그 집앞) 에세이 유희열 중앙M&B

광고[편집]

CF 배경음악

CF, 광고 출연

콘서트[편집]

  • 1998년 토이(Toy) 콘서트
  • 2008년 토이(Toy) 콘서트 <Thank You>
  • 2010년 안테나 뮤직 배 보컬경연대회 <대실망쇼>
  • 2011년 안테나 뮤직 워리어스 <그래, 우리 함께>, <언제나, 우리 함께>
  • 2015년 토이(Toy) 콘서트 <Da Capo>
  • 2016년 안테나 <HELLO, ANTENNA>

뮤직 비디오[편집]

토이(유희열)[편집]

연도 가수명 수록 앨범 MV 공급사
1996 토이(유희열) 토이 2집《YOUHEEYEOL 토이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1997 토이(유희열) 토이 3집《Present 토이 <바램> (Feat. 변재원)
1998 토이(유희열) 토이 4집《A Night In Seoul 토이 <여전히 아름다운지> (Feat. 김연우)
1998 토이(유희열) 토이 4집《A Night In Seoul 토이 <거짓말 같은 시간> (Feat. 김연우)
2001 토이(유희열) 토이 5집《Fermata 토이 <좋은사람> (Feat. 김형중)
2001 토이(유희열) 토이 5집《Fermata 토이 <내가 남자 친구라면> (유희열)
2007 토이(유희열) 토이 6집《Thank You CJENMMUSIC Official
2014 토이(유희열) 토이 7집《Da Capo CJENMMUSIC Official

유희열[편집]

연도 가수명 수록 앨범 MV 비고 공급사
2002 유희열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유희열 <Silly Love Song>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keyboard, guitar 유희열
vocal 유희열
chorus 유희열, 김지혜

2008 유희열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 <여름날>
    (작사:유희열/작곡:유희열,신재평/편곡:신재평)
  • <즐거운 나의 하루>
    (작사,작곡,편곡 : 유희열)
안테나

앨범 참여[편집]

연도 가수명 수록 앨범 MV 참여 공급사
2009 이승환 환타스틱프렌즈

(20주년 기념 앨범)

내가 바라는 나 (with 유희열, 김종완)

(영화 백야행 공식 뮤직 비디오)

곡 프로듀서 : 유희열

편곡 : 유희열

플럭서스 뮤직
2010 윤종신 《Director's Cut (Digital Single)》

《行步 2010 Yoon Jong Shin》

<빈 고백 (Vocal 유희열)〉 보컬 : 유희열 월간 윤종신
2012 윤종신 《행보 2012》 윤종신〈Merry Christmas Only You〉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피아노, 나레이션  : 유희열

월간 윤종신
2015 윤종신 《월간 윤종신 10월호》 윤종신 <기억의 주인> 편곡 : 유희열, 박인영

피아노 : 유희열

월간 윤종신
2016 정승환 너를 사랑한 시간》OST 정승환 <너를 사랑한 시간> 곡 프로듀서 : 유희열

작사 : 유희열

지니 뮤직
2016 샘김 I AM SAM》 샘김 <mama don't worry> 편곡 : 유희열, 샘김 지니 뮤직
2016 샘김 I AM SAM》 샘김 <No 눈치 (feat.크러쉬)> 편곡 : 샘김, 유희열, 윤석철, 필터 지니 뮤직
2016 샘김 I AM SAM》 샘김 <SEATTLE> (with 이진아) 작사 : 샘김, 유희열, 김이나

편곡 : 유희열, 박인영

안테나
2016 이진아 애피타이저(Appetizer)》 이진아 <배불러> 작사 : 이진아, 유희열

편곡 : 이진아, 유희열

지니 뮤직
2016 샘김, 권진아 《LOVE ANTENNA》 권진아 LOVE 샘김 <여기까지> 작사 : 권진아, 유희열

편곡 : 유희열

지니 뮤직
2016 권진아 웃긴 밤》 권진아 <끝> 작사 : 유희열
지니 뮤직
2016 온유,이진아 《밤과 별의 노래 (Starry Night)

- SM STATION》

<밤과 별의 노래 (Starry Night)>

(온유 X 이진아)

작사 : 이진아, 유희열
지니 뮤직
2016 정승환 목소리》 정승환 <이 바보야>

(온유 X 이진아)

작사 : 유희열

편곡 : 박새별, 유희열

지니 뮤직
2017 권진아 《Fly away》 권진아 <Fly away> 작사 : 권진아, 유희열

편곡 : 윤석철, 유희열

지니 뮤직

출연[편집]

연도 가수명 MV 공급사
2010 윤종신 윤종신〈해변 Mood Song〉
2010 윤종신 윤종신〈이별의 온도〉 월간 윤종신
2011 유희열, 정재형, 루시드 폴, 페퍼톤스, 박새별

(안테나 워리어스 공연 실황 MV)

안테나
2013 아이유 아이유〈분홍신〉 원더케이
2014 아이유 미스터 파파〈Happy Happy Song〉 원더케이
2014 강승원 강승원〈술 (with 존박)〉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2015 KBS '나는 대한민국' '나는 대한민국' 주제곡〈우리 만나는 날〉 나는 대한민국
2015 싸이 싸이〈대디〉 officialpsy
2016 언니쓰 언니쓰 <Shut Up (Feat. 유희열)> 원더케이

기타 참여[편집]

연도 가수명 참여 공급사
2010 김동률의 음악 에세이《동행, 음악을 읽다》 <청춘>

글 : 강세형 / 내레이션 : 유희열

뮤직팜

Special Stage[편집]

날짜 구분 방송사 프로그램 곡명 공급사
2011.06.03 Special Stage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100회 특집 <The Musician> 유희열 & Musician <라디오 천국> 네이버 TV
2014.05.23 Special Stage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유희열 <엄마의 바다> 네이버 TV
2015.12.01 Special Stage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거미 <가질 수 없는 너>
  • 원곡 : 뱅크 <가질 수 없는 너>
  • 편곡, 피아노 : 유희열
네이버 TV

기타 사항[편집]

  • 희극인 겸 가수 신보라와 육촌간이며, 한때 80년대 인기 가수였던 김형용은 그의 사촌형이기도 하다. 또한 그의 어머니 오이순은 한복 디자이너이며 한국의생활문화원 원장이다.
  • 데뷔전부터 조동익, 장필순, 한영애 외 등등 하나뮤직 소속 아티스트를 포함한 뮤지션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특히 조동익은 유희열 본인이 가장 존경하는 음악인으로서 그의 글씨체까지 닮고 싶을 정도였다고 한다.[43]
  • 전직 개그맨 출신 방송인 신동엽과 고등학교 동창이며 학창시절 같은 방송부 소속이었다.

같이 보기[편집]

소속사[편집]

각주[편집]

  1. “2015년 (주)안테나 사명 변경 / 본사 이전”. 안테나(공식 홈페이지). 2016년 01월 15일에 확인함. 
  2. “‘말하는대로’ 유희열 “종이 피아노로 연습..열심히 살았다””. 텐아시아. 2017년 1월 25일. 
  3. 김광석이 진행했던 라디오 프로그램인 《밤의 창가에서》 1992년 11월 20일 이날 방송분에 게스트로 출연한 유희열이 고등학교 2학년 때 만든 곡이라고 말한 바 있다.
  4. 당시에는 엔지니어 윤정오, 유희열 둘로 이루어진 프로젝트 팀이었으며 유희열은 토이의 초기 음악적 방향을 외국의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 팀과 비슷하게 가려고 했다. 실제로, 외국의 아티스트들같은 경우 프로듀서 중심이 돼서 여러 연주자들과, 여러 보컬리스트들과 같이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에선 015B의 경우가 있었지만 토이는 유희열이 주로 보컬을 하고, 윤정오가 엔지니어링을 유희열이 곡을 써서 멋진 팝 팀을 만들려고 했었다. 유희열이 가이드를 부르다 보니까 주변의 많은 분들의 의견에 따라서 객원 가수제로 바뀌었다. 팀 이름의 뜻은 두 사람 성의 이니셜을 TwoY의 약자로 Two을 발음 나는 대로 TO라고 써서 TOY(두명의 Y가 있다)라고 지었는데 당시엔 뭔가 의미를 숨겨서 담아내는 게 유행이었다.
  5. 현악기를 가요에 잘 접목시킨 유희열, 김동률, 정재형으로 인해 한국 대중음악 앨범 자켓에 'Strings Arranged by' 라는 항목이 생기게 되었고, 한국 대중음악에서 하나의 독보적인 분야가 되었다.
  6. 대중음악 평론가 임진모 말에 의하면, 임진모가 예전에 이승환 인터뷰를 했을 때 유희열(토이)에 대한 얘기가 나왔는데, 이승환이 유희열 음악에 대해서 말하길 "유희열은 A부터 ~ Z까지 다 있는 사람으로. , , 댄스, 써커스 음악, 국악까지 다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으로 그만큼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 뮤지션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배철수의 음악캠프, 2016년 1월 28일)
  7. 유희열, 아내 이상은씨가 사진작가+스타일리스트 1인2역
  8. 오랜 기다림… 쌉싸래한 90년대정서 ‘그대로’
  9. “[수고했어 2016] 안테나, 유희열과 ‘K팝스타’가 채운 보석함 오픈”. 티브이데일리. 2016년 12월 28일. 
  10. “‘말하는대로’ 유희열 “언젠가 교향곡 쓰고파””. 텐아시아. 2017년 1월 10일. 
  11. “[강명석의 100퍼센트] 유희열만 같아라”. 텐아시아. 2010년 11월 16일. 
  12. 대한민국의 음악인 유희열의 소품집으로서, (연출 - CF감독 조원석, 음악감독 - 유희열) LG전자가 X Note 홍보 목적으로 제작한 크로스오버 필름 캠페인과 손잡고 제작된 작품이다. 크로스오버 필름은 ‘여름, 사랑, 추억’이라는 테마로 현빈, 류승범, 신민아가 주연을 맡고, 유희열의 음악을 담아 발표되었으며, 소품집은 1만장 한정판으로만 제작되었다.
  13. “유희열, 12일 정오 추모곡 ‘엄마의 바다’ 무료로 공개”. 텐아시아. 2014년 5월 12일. 
  14. 유희열 : 자신의 앨범에 시간이 부족함에도 너무나 성심성의껏 작업에 임해준 광기어린 천재 희열이 (윤종신 5집 《》 - Thanks To)
  15. 이 앨범은 평소 친분이 있던 유희열과 사진작가 안성진이 "대한민국의 문화혁명을 일으키자." 라는 기획으로 의기투합하여 안성진은 사진 작업을 하고, 유희열은 "음악 프로듀서가 되어 멋진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하자."라는 기획으로 만든 앨범이다. 지금은 콜라보레이션이 흔한 단어가 됐지만, 이 기획을 할 당시엔 콜라보레이션이란 개념이 없던 때였다. 특히 음악과 다른 장르가 만나서 색다른 결과물을 낸다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고, 실험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했고, 원래는 사진작가, 디자이너, 소설가 이런 분들과 음악을 같이 계속해서 연계하는 시리즈물 프로젝트 작업을 하려고 했으나 하다 보니 쉽지 않은 일이라서 이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끝으로 서로 다른 장르의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작업은 끝났다. 앨범 구성으로는 처음으로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모여서 클래지콰이도 처음으로 이 프로젝트 앨범에 곡을 발표했고, 세인트 바이너리, 롤러코스터 등 수많은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이 앨범에 참여했다.
  16. 유희열 : 시작부터 끝까지 천재임을 확인해주며 평생 갖기 힘든 좋은 앨범을 만들어준 희열...고맙다! (김연우 2집《연인》- Thanks To)
  17. “아는게 없어 무서운 유희열의 안테나, 그리고 샘김”. 뉴스엔. 2016년 4월 12일. 
  18. “이진아 식당 오픈, 맛깔나는 음악 한 접시 어떠세요?”. MBN. 2016년 6월 9일. 
  19. “안테나, 新 프로젝트 가동 시작…첫 주자는 ‘권진아X샘김’”. MBN. 2016년 7월 15일. 
  20. “눈물 '끝'낸 권진아, 뮤지션으로 '스물'을 열다”. 뉴스1. 2016년 9월 19일. 
  21. “유희열이 밝힌 ‘정승환 목소리’의 힘(종합)”. 노컷뉴스. 2016년 11월 30일. 
  22. “나영석 PD "'신혼일기'는 우리에게 쉽지 않은 도전…유희열, OST-BGM 음악감독으로 참여". 아주경제. 2017년 2월 1일. 
  23. '신혼일기' OST 발매, '유희열·권진아·샘김·이진아'… 안테나표 감성 음악 선물 공개”. 서울경제. 2017년 2월 9일. 
  24. “유희열, '청춘FC' 엔딩 타이틀 참여…PD "음악적 요소 공들여". 조이뉴수24. 2015년 7월 3일. 
  25. 최진우(히치하이커)는 유희열과 절친한 관계로, 모던 록 밴드 롤러코스터의 리더이자, 히치하이커 라는 예명으로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작곡가, 프로듀서로 활동. 클럽 DJ 활동도 하고 있다.
  26.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박정현이 출연해서〈아무말도, 아무것도...〉곡에 대한 에피소드를 얘기했었는데 박정현 말에 의하면〈아무말도, 아무것도...〉곡 컨셉이 있었다고 한다. 박정현의 끝에서 끝까지(완전 낮은음부터 제일 높은 음까지) 하는 거였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 유희열과 만났을 때 박정현의 음폭이 어떻게 되는지 재봤다고 한다. 유희열이 박정현에게 "제일 낮은음 해 보세요." 하면 박정현에 소리를 내고 유희열은 옆에서 기록하고 있었다고 한다. 박정현은 속으로 유희열이 설마 거기부터 거기까지(끝에서 끝까지) 안 쓰시겠지 생각했지만 정말 그렇게 곡을 만들었다고 한다. 유희열은 자기가 부르는 게 아니니까 그렇게 했다고 한다. 박정현은 노래가 되게 멋있게 나왔고 가사도 되게 멋있었는데 노래가 참 되게 좋았는데 고마워해야 할지 미워해야 할지..라고 말했는데 유희열이 박정현에서 그런 의미에서 타이틀곡에서 밀렸냐고 하니까 박정현이 그때 당시엔 3집 첫번째 수록곡으로 타이틀곡이였다고 한다. 근데 이상하게도 그때 사람들이 박정현이 진지한 곡을 하는 것을 듣고 싶지 않았던 거 같아서 바로 접고 하림과 양정우 작곡, 윤종신 작사의 <You mean Everything to Me>를 밀었는데 대박 났다고 한다. 이후 보컬 전쟁: 신의 목소리에 정인, 박정현 등이 출연했는데 정인이 <뜨거운 안녕>을 부르게 돼서 30분 안에 연습하고 불러야 해서 정인이 어떻게 하냐고 하니까 같이 있던 박정현이 정인에게 말하길 "희열이 오빠 멜로디 참.. 답이 안 나온다며 근데 노래 너무 좋다"고 정인에게 말해주었다.
  27.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박효신이 출연했을 때 유희열이 지나간 일이지만 자기가 준 <위안>이란 곡이 있는데 어디서도 안 부르던데 왜 안 부르냐고 물어보자 박효신이 2집 수록곡인데 박효신이 고등학교 때 토이 음악을 너무 좋아했어서 토이의 <바램> 그런 노래들을 학교다니면서 연습하고 불렀던 노래라서 정말 멋진 선배님의 노래를 받게 되니까 너무 기대가 되고 떨렸는데 <위안>이란 곡은 너무 어려웠다고 한다. 박효신이 부르면서도 되게 힘들더니 나중엔 공연때도 하기 힘들었다고 한다. 유희열은 박효신을 보고 노래를 정말 잘해서 '이 친구한텐 아무거나 막 줘도 다 부르겠구나.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곡을 한번 써보자.' 라고 해서 곡을 썼다고 한다. 유희열이 2집 타이틀곡이 뭐였냐고 물어보니까 박효신이 말하길 윤상 작곡,편곡의 <먼곳에서>와 김동률 작사,작곡의 <동경>이라고 하며 <위안>이 <동경>한테 밀렸다고 하며 다음에 다시 출연하게 되면 <위안>을 라이브로 준비해서 나오겠다고 했다. 이후 2016년 11월 월간 유스케 <박효신>편에 박효신이 다시 출연했는데 <위안>은 부르지 않았지만 토이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을 짧게 불러주었다.
  28. “토이 유희열, 성시경 ‘안녕 나의 사랑’에 “가수 죽이려고 만든 곡””. 동아일보. 2014년 11월 18일. 
  29.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윤하가 출연해서〈편한가봐>를 부르고 곡에 대한 에피소드를 얘기했었는데 유희열이 <편한가봐>는 자신이 준 곡이라며 언제 들어도 좋다며 자신이 봐도 "어쩜 이렇게 코드 진행이 환상적인지.." 라고 말하며 너스레를 떨자 윤하는 유희열은 코드를 너무 꽈서 부르기 힘들다고 한다. 유희열이 직접 안 부른다고 너무 고음에 숨 쉴 곳 없이 만드셨다고 하자 유희열은 사람이 얼마나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 도전하는 정신으로 만든다면서 너스레를 떨었다.
  30. 유희열 : 바쁜 와중에도 우리를 위해 힘써준 광기어린 천재! 넌 가요계의 법이 될 것이다. (015B 6집 《The Sixth Sense》 - Special Thanks To)
  31.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김경호가 출연해서〈그때가 아닌 지금〉곡에 대한 에피소드를 얘기했었는데 2000년 당시 김경호와 유희열은 동갑인데 서로 인사를 나눴던 적도 없었는데 김경호가 유희열에게 곡을 받기 위해 직접 유희열의 집을 수소문해서 찾아가서 곡을 달라고 졸랐다고 한다. 유희열 말에 의하면 김경호가 왼손에 황도 통조림을 들고서 찾아왔었던 게 인상적이였다고 한다. 김경호는 유희열 집에 찾아갔던 때에 겨울이라 눈이 많이 와서 과일이 다 얼어있고 시들해서 과일을 대신할 건 이것밖에 없겠다고 생각해서 통조림을 사들고 갔다고 한다. 유희열은 그게 인상적이였는데 안 그래도 자신이 아파보이는데 사가지고 오셔서 너무 기뻤다고 한다. 또 인상적이였던 건 무턱대고 찾아와서 곡을 달라고 하면서 유희열을 되게 어려워했다고 한다. 김경호가 유희열에게 선생님라고 불렀다고 한다. 당시 김경호는 유희열의 나이를 잘 몰랐다고 한다. 김경호가 왜 찾아갔냐면 토이 앨범의 곡들을 들어보다가 다른 곡들도 인상깊었지만 '김연우 <여전히 아름다운지>를 듣고 멜로디가 너무 이쁘고 너무 좋아해서 무대 외적인 곳에서 정말 많이 부르고 다녔다고 한다. '아 이런 곡을 써주셨으면..' 해서 무턱대고 찾아갔다고 한다. 그래서 유희열이 김경호에게〈그때가 아닌 지금〉주었는데 유희열이 마음에 드셨냐고 물어보니까 김경호는 정말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유희열이 근데 그곡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한 번도 안 봤다고 하니까 김경호는 열심히 불렀는데 발라드처럼 감미롭게 부를려고 했는데 결국은 다시 락발라드 김경호 스타일대로 노래가 불러졌다고 한다.
  32. “‘슈가맨’ 유희열, 과거 이별한 윤종신에 피아노 연주 선물 “8집에 수록””. 텐아시아. 2015년 12월 2일. 
  33. 제17회 MBC 강변가요제는 본선 무대에 10팀 올라오게 되는데, 아마추어로 노래를 가지고 가기 때문에 편곡은 전문 작곡가 다섯명이 한명당 두팀씩 맡아 편곡을 해줬다고 한다. 당시 유희열은 심사위원 중에서 나이가 제일 어려서 막내로 선배 작곡가들이 먼저 고르고 난 나머지 두곡을 유희열이 맡에서 편곡을 했다고 한다. 그중 한명이 대상을 받았던 배연희, 이수근이 속했던 팀 '동대문 남대문'이었다고 한다.
  34. “유희열 “김연우 ‘이별택시’, 내 이야기””. 텐아시아. 2017년 1월 25일. 
  35. 윤상의 곡을 동료, 후배 아티스트들이 재해석한 일종의 헌정앨범 성향을 띄는 음반이다. 앨범 컨셉 아이디어를 유희열이 제공했는데, 유희열이 윤상에게 앨범 프로듀서까지 맡아서 하겠다고 해서 유희열이 앨범 프로듀서를 할 예정이었다. 윤상은 유희열이 앨범 기획에 관한 내용을 정리를 해서 자신한테 연락을 줄 거라고 기다렸는데.. 1년이 넘도록 유희열이 별다른 얘길 안 해서 결국 박창학 이 앨범의 기획, 정리를 다 했다고 한다. 윤상이 말하길 "희열씨가 아이디어만 주고 뒷 수습을 안 해줘서 결국 박창학씨가 다 마무리 했다고.." 이 얘긴 윤상이 Song Book 앨범 발매 했을 때 자신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언급. "막연한 아이디어를 현실이란 무게로 정리해준 특별한 친구 박창학 씨에게 무한 감사 드립니다."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2008년 12월 31일)
  36. 이승환의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 《환타스틱프렌즈》는 가요계 후배들이 재해석한 이승환의 기존의 8곡 과 신곡 2곡으로 구성된 앨범이다. 유희열이 참여한 곡은 〈내가 바라는 나 (Vocal 김종완)〉로, 유희열이 직접 선곡하고 편곡했다. 믹싱 할 때 이승환과 편곡 감독인 유희열은 계속 잡담하고 보쌈 먹고 놀았는데 김종완이 후반 작업을 혼자 다 해서 어느새 끝냈다고 한다. 녹음실에서 김종완이 나중에 이승환에게 말하길 "희열이 형은 정말 녹음실에서 뭔가를 많이 할 줄 알았어요. 근데 한 게 뭐죠?" 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승환은 물론 편곡을 유희열이 다 했다고 한다. 다 하고 결과물을 쏜 거긴 하지만 그후에 작업을 믹싱 할 때도 거의 안 했다고 하자 유희열이 말하길 "아니 그걸 뭐하러 합니까? 정말 대가의 손길을 모르시는군요. 연기는 연기자가 하는 겁니다. 그걸 바라보고 있고 끊임없이 기다리고 있고 왜냐면 불안감을 안 주기 위해서"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37. 가수, 작곡가, 프로듀서, 전자음악 프로듀서. 1995년 뉴욕대(New York University)에서 뮤직 테크놀러지를 전공하고, 1997년에는 맨하탄 센터 스튜디오에서 어시스턴트 엔지니어로 일한 뒤 작곡가, 프로듀서로 활동.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YOU>,<CANDY MAN>(이민수와 공동작곡, 김택수 편곡), <LOVE>(이민수와 공동작곡, 공동편곡), <MY STYLE>(편곡). 김재중의 <LET THE RHYTHM FLOW>, <DON'T WALK AWAY>(작곡, 편곡), 가인의 <가인(歌人)> (작곡, 편곡), 아이유의 <잔혹동화> <기다려>(작곡, 편곡), 이승환의 <'I Hate It'>,<망각> (유희열과 공동편곡), 유희열의 <흔적> (피아노 연주곡에 테크노를 가미한 크로스오버 테크노 연주곡으로 유희열과 공동작곡, 공동편곡, Co-Producer)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유희열 <댄스왕> (유재석,유희열과 공동작사, 유희열과 공동작곡, 공동편곡) 외 다수 앨범 참여
  38. 1601은 대한민국의 음악 프로듀싱 팀.
  39. 원래 다른 노래에 유희열 특유의 변태 멘트 딱 한마디가 필요해서 타이거 JK가 유희열한테 연락했는데 유희열이 다른 곡들을 보내보라고 해서 다른 곡들을 보냈다고 한다. 유희열이 듣고 직접 오겠다고 해서 왔는데 유희열은 변태 멘트는 아니고 피아노를 쳐주겠다고 하며 원래 피아노 연주 부분이 있는 곡〈Hello Happy〉가 있는데 이 곡을 유희열이 약간 다르게 연주하면 좋을 거 같다고 해서 원래 피아노 연주가 돼 있는 부분을 유희열이 피아노 부분만 다르게 연주했고(피아노 부분 편곡) 유희열의 피아노 연주 버전이 앨범에 실리게 됐다.
  40. 토이 앨범을 내게 됐던 가장 중요한 장본인이 김현철이라고 한다. 유희열이 21살 당시 김장훈 밴드에서 건반치고 세션맨 활동을 하고 있었을 때 조그만 간장 게장집에서 소주를 마시며 김현철이 유희열에게 "음악하는 건 참 좋은데 꼭 언젠가 네 이름으로 된 앨범 하나를 내라." 라고 말해서 유희열이 "왜 내야 돼요?" 라고 말했더니 김현철은 "네가 프로듀서와 작사 작곡 하고 싶어 하는 건 알겠는데 네가 네 이름으로 된 앨범을 내고 난 이후에 그게 잘 되건 못되건 네 이름의 앨범을 내는 것이 좋다. 네 이름으로 된 앨범을 내지 않고 작사 작곡을 하는 프로듀서가 되면 너는 너의 색채를 앨범을 통하지 않으면 너의 색채를 어디서도 선보일 자리가 없을 것이다. 프로듀서는 남을 빛나게 해주는 자리지 네 것을 얘기하는 자리가 아니다." 라는 얘길 해주었다고 한다. 그 얘기가 유희열에게 크게 다가왔다고 한다. 김현철 덕분에 토이라는 팀을 해야겠다고 처음 마음먹었던 그때 그 시간이 아직도 생각이 난다고 한다.
  41. <프랑지파니>는 2007년에 발매된 토이 6집에 수록되었던 곡으로 브라질 뮤지션 세르히오 멘데스 밴드 여성 보컬리스트였던 '던 비숍(Dawn Bishop)'과 유희열이 각각 포루투칼어와, 한국어로 번갈아서 부르다가, 나중엔 서로 주고 받는 특이한 형식으로 새롭게 바꿨다. 외국에서 레코딩 작업을 했다고 한다.
  42. “MINTPAPER project album vol. 2 수줍게 시작되는 계절, 만남과 이별에 대한 소중한 기록 '남과 여... 그리고 이야기'. 민트 페이퍼. 2009년 3월 16일. 
  43. 처음의 기억. 하나음악 식구들 - 네이버 뮤직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