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원 (음악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music.png
정석원
Sukwon Jung
기본 정보
출생 1968년 12월 23일(1968-12-23) (50세)
대한민국 경상북도 대구시
(現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직업 프로듀서, 작곡가, 편곡가,
작사가, 가수
장르 일렉트로니카, 레트로
악기 키보드
활동 시기 1988년 ~ 현재
가족 2남 중 차남 (형 장호일)
종교 개신교
소속사 미스틱89그리고가족
소속 그룹 015B

정석원(1968년 12월 23일 ~ )은 대한민국작곡가, 음악 프로듀서이다.

생애[편집]

위키피디아 원칙 <생존 인물에 관한 편집 안내 생존 인물에 관한 편집을 할 경우에는 저명성을 갖춘 신뢰도 높은 출처만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논란이 예상되는 내용 가운데 출처가 제시되지 않았거나 제시된 출처가 부실하다면 논의를 기다리지 않고 위키백과의 문서, 사용자 문서, 위키백과 프로젝트로부터 즉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생존 인물의 전기는 해당 인물의 사생활을 최대한 보호하는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며, 타블로이드 신문이 아닙니다. 인기를 얻거나 물의를 일으키는 것은 위키백과의 역할이 아니며, 다른 사람의 삶을 칭찬하거나 비난하는 주장을 퍼뜨리는 도구도 아닙니다. 편집 시에는 해당 글이 생존 인물에 해를 끼칠 가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생존 인물에 대한 글을 편집하는 사람은 그 내용에 대한 증거 제시의 의무가 있습니다. 정보의 추가뿐만 아니라 삭제된 편집분을 되살리는 경우 역시 위에서 밝힌 합당한 증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 지침은 생존 인물의 전기와 이를 포함하는 다른 관련 자료에도 적용됩니다.>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9년 1월 10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정석원은 대구에서 태어났고 1988년 대학 재학 당시 강변가요제에 '실험실'이라는 팀으로 참가하였으나 예선에서 떨어졌다. 그러나 역시 입상에 실패했던 신해철과 강변가요제를 계기로 같이 활동하게 되며, 그해 연말 신해철이 중·고교 친구들과 무한궤도를 결성, MBC 대학가요제에서 〈그대에게〉라는 곡으로 대상을 수상한 이후 신해철은 '무한궤도'의 데뷔음반을 제작하게 됐으나 키보디스트 김재홍과 조현문(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차남, 前 효성 부사장)이 유학과 학업을 이유로 탈퇴 선언을 하자 강변가요제에서의 빛나는 피아노 솔로를 눈여겨 봤던 신해철이 정석원에게 무한궤도 합류제의를 하고 결국 무한궤도의 3기 멤버로 참여하게 되었다.[1] 한편 탈퇴하려던 멤버들이 계획을 수정, 잔류해 결국 무한궤도의 데뷔 앨범에는 정석원을 포함한 세 명의 건반주자가 참여했다. 앨범에는 정석원이 작곡, 편곡한 '거리에 서면'이 수록되기도 하였다.

이후 신해철은 프로 뮤지션이 되고 싶어 멤버들을 규합하려 했지만 다른 멤버들은 학업에 열중하길 원하는 등 견해 차이가 생기고, 신해철이 대마초 흡연 사건으로 구속되며 결국 무한궤도는 앨범 한 장만 발표한 채 해체되었다. 정석원은 무한궤도의 멤버들 중 친했던 베이시스트 조형곤, 드러머 조현찬, 그리고 정석원의 친형이자 무한궤도의 객원 기타리스트로 활약했던 장호일과 함께 밴드 015B을 만들었다.

015B는 1990년 '텅 빈 거리에서'가 수록된 1집부터 1996년 마지막 앨범 6집 'The Sixth Sense'까지 정규 앨범 6장, 라이브 앨범, 가스펠 앨범 등 몇장의 비정규 앨범들을 발매하였다. 특히 3집 '아주 오래된 연인들'이 수록된 'The Third Wave' 앨범은 015B 최초의 밀리언셀러로 기록되었다. 정석원은 특유의 소녀 취향의 가사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새로운 장르들을 도입, 접목하며 90년대 대중음악 중흥기를 이끌었고 이후 프로듀서로서도 맹활약, 대한민국 대중음악발전에 기여하였다.


대중 앞에 나서는 걸 극도로 꺼려하여 90년대 활동중에도 거의 TV출연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했으며, 그 당시 많은 가수들이 TV출연을 거부하는 유행을 만들기도 하였다. 1996년, 015B 6집 The Sixth Sense을 발표 후 밴드활동을 전면 은퇴했고, 그 이후엔 프로듀서와 작곡가로서만 활동하고 있다.


2001년 신인 여가수 이가희의 데뷔앨범을 프로듀스했고, 2002년 박정현의 4집 앨범 'OP.4'의 프로듀서와 작곡. 2005년에는 윤종신의 10집 앨범을 공동 프로듀스하며 세 곡을 작곡한다. 2006년 10년 만의 공일오비 앨범 Lucky 7, 2007년에는 싱글 앨범 Cluster vol.1의 작곡가로 참여했다. 2008년에 윤종신의 11집 앨범을 프로듀스했고, 2011년에 공일오비 미니앨범 20th Century Boy를 내놓았다.

학력[편집]

수상[편집]

참여 작품[편집]

주요 작곡[편집]

출연 CM[편집]


각주[편집]

  1. 일부 매체에는 대학가요제 당시 멤버로 알려져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최초 결성 당시에는 신해철, 조현찬, 조현문, 김재홍, 양두현이었고 수상 당시에는 2기 신해철, 조형곤, 조현찬, 조현문, 김재홍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