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좋에서 넘어옴)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600,546개가 있으며, 그 중 글 194(0.032%)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095개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오늘의 좋은 글

블랙홀

블랙홀(black hole)은 강력한 중력으로 인해 입자전자기 복사를 비롯한 그 무엇도 빠져나올 수 없는 시공간 영역이다. 일반상대론은 충분히 밀집된 질량이 시공을 뒤틀어 블랙홀을 형성할 수 있음을 예측한다. 블랙홀로부터의 탈출이 불가능해지는 경계를 사건의 지평선이라고 한다. 어떤 물체가 사건의 지평선을 넘어갈 경우, 그 물체에게는 파멸적 영향이 가해지겠지만, 바깥 관찰자에게는 속도가 점점 느려져 그 경계에 영원히 닿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블랙홀은 빛을 반사하지 않기에 이상적 흑체처럼 행동한다. 또한 휘어진 시공간의 양자장론에 따르면 사건의 지평선은 블랙홀의 질량에 반비례하는 온도를 가진 흑체와 같은 스펙트럼의 열복사를 방출하며, 이를 호킹 복사라고 한다. 항성질량 블랙홀의 경우 이 온도가 수십억분의 1 켈빈 수준이기에 그 열복사를 관측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블랙홀의 안을 들여다볼 수는 없지만, 블랙홀이 다른 물질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통해 그 성질을 알아낼 수 있다. 블랙홀 위로 낙하한 물질은 강착원반을 형성하고, 원반은 마찰열로 인해 뜨거워져 열복사로 빛난다. 우주에서 가장 밝은 천체인 퀘이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블랙홀 주위를 공전하는 다른 항성이 있을 경우, 그 궤도를 통해 블랙홀의 질량과 위치를 비정할 수 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

사회과학 (12)

수학 (4)

물리·천문학 (12)

생명과학 (16)

의학 (6)

화학 (1)

지구과학 (5)

기술과학 (7)

가정과 생활 (6)

문화와 예술 (49)

오락과 스포츠 (23)

언어와 문학 (2)

역사 (31)

지리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