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랑방 (전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반 일반   정책 정책   기술 기술  
이용 안내
단축:
백:전
백:전체

이 곳은 모든 사랑방 문서의 현재 토론중인 내용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토론에 의견을 남기려면 문단 오른쪽의 '편집' 버튼을 눌러서 의견을 남기시면 됩니다.

  • 새로운 토론을 시작하려면 각 주제의 사랑방으로 가서 '새 글 쓰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사랑방의 보존문서를 보려면 위키백과:사랑방/보존문서를 방문해 주세요.
위키백과 소식
  • 위키미디어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초보자 맞춤 교육이 5월 21일 오후 2시(KST)에 서울시민청(서울시청 지하 2층) 워크숍룸에서 열립니다.
의견 요청

일반[편집]

관리자 사퇴 및 위키백과 탈퇴를 하고자 합니다.[편집]

오랜만에 사랑방에 글 남기지만, 아마 관리자 신분으로 글을 남기는 것은 마지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RedMosQ는 현 시간 부로 제가 가지고 있는 관리자 권한을 포기하고 위키백과 내에서 탈퇴를 하고자 합니다. 사무관께서는 권한 회수를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실 올해 초부터 계속 사퇴 여부와 시기를 고민했고 지금이 제가 물러나야할 시기라고 생각하고 말을 꺼냅니다.

사퇴하는 이유는 오랫동안 하는 일도 없이 관리자 권한을 쥐고 있는 것이 마치 고인물이 될 것만 같은 죄스러움이 있기도 했고, 마치 관리자가 권력자인 것인 마냥 비춰지는 것이 싫었던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관리자를 하기에는 현실의 삶을 더 중요시해야하는 개인적인 사정도 있었습니다. 몇 시간 씩 앉아서 누군가를 다그치고 온전히 욕을 들어야 하는 관리자 일을 하는 것보다, 현실의 삶 속에서 제 능력을 인정받고 그에 대한 보수를 받는게 더 재미있어진 것도 있구요. 더 큰 이유는 이제 다중 계정 문제는 제가 굳이 나서지 않아도 여러 사람들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행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사퇴든 누군가에 대한 단죄와 복수든 결국 사필귀정이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저의 관리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분들도 있을테니까요. 죄송한 마음입니다.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는 위키백과에서 여러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경험들을 많이 했습니다. 수십 명이 달려와 욕을 해도 견뎌내는 방법을 배웠고, 계획한 목표를 어떻게 실현시키는 지를 시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위키백과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검손하게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감사했습니다. --RedMosQ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2:01 (KST)

그동안 관리자로서 활동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관리자 권한의 회수 요청에 대해서는 사무관 권한 밖이기에 메타에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분당선M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5:24 (KST)
[1] 메타에 직접 요청하였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RedMosQ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9:44 (KST)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Tcfc2349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13:26 (KST)
고생 많으셨습니다. 관리자로서 한국어 위키백과에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Ykhwong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15:35 (KST)
한결 같이 멋지시군요. 다른 곳에서 다른 기회로 또 만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케골 2016년 4월 18일 (월) 17:53 (KST)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위키백과에 봉사해 주신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부디 가는 길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청순한민트♥ (talk) 2016년 4월 18일 (월) 22:10 (KST)
RedMosQ 님이 그 동안 한국어 위키백과에 많은 기여를 하셨고, 특히 관리자로서 봉사해 주신 점에 대해 큰 감사를 드립니다. 기존처럼 앞으로도 계속 관리자로 봉사해 주시기를 바라지만, 본인의 의견이 확고해 보여 그 판단을 존중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언제든지 다시 위키백과에 돌아와 좋은 기여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6년 4월 19일 (화) 01:11 (KST)
수고하셨습니다. --SVN (토론) 2016년 4월 19일 (화) 11:13 (KST)
"몇 시간 씩 앉아서 누군가를 다그치고 온전히 욕을 들어야 하는 관리자 일을 하는 것보다, 현실의 삶 속에서 제 능력을 인정받고 그에 대한 보수를 받는게 더 재미있어진 것도 있구요." 앞으로 여러 번 생각하게 될 말이네요.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Leedors (토론) 2016년 4월 21일 (목) 22:03 (KST)
그간 무슨 일이 있으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시 돌아오시더라도 반갑게 맞이 하겠습니다. 하시는 일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 -- Min's (토론) 2016년 4월 22일 (금) 09:52 (KST)
고생하셨고, 언제든지 컴백 환영합니다. --거북이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15:27 (KST)

위키백과 일시적 편집 제한 안내 : No editing two times this week[편집]

위키미디어 재단은 댈러스에 있는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시험 가동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위키백과를 확실하게 해 줄 것이고, 위키미디어 위키들은 이 일이 끝난 뒤 온라인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모든 것들을 확실하게 하는 것은 일이며, 위키테크는 계획된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어떤 데이터 센터를 다른 데이터 센터로 확실히 바꿀 수 있는 있는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테스트를 준비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그리고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수정하기 위해서 많은 팀들을 요구합니다.

위키미디어 소속 위키들은 4월 19일 화요일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로 트래픽을 전환할 예정입니다.
4월 21일 목요일에는 다시 기본 데이터 센터로 전환할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미디어위키의 몇가지 한계점 때문에, 전환 시기 동안에는 편집이 중단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런 중단에 대해서 사과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는 미래에 이러한 부분을 최소한으로 조정하려 합니다.

여러분들은 짧은 시기 동안에 모든 위키의 열람은 가능하지만 편집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이들 작업은 14:00 UTC (16:00 CEST, 10:00 EDT, 07:00 PDT, 한국 시각 23:00)에 시작하며, 여러분들은 4월 19일 화요일과 4월 21일 목요일에 대략 15분에서 30분 동안 편집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 혹시 여러분께서 편집을 시도하거나 이 시간에 저장을 하신다면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될 것 입니다. 우리는 이 시간 동안에 편집 내용이 손실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된다면, 모든 것들이 정상적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래야지, 여러분들의 편집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러분들이 만약을 위해서 복사본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문제점들

  • 배경 작업(Background jobs)은 느려질 것 이며, 몇몇 경우에는 중단될지 모른다. 빨간색 링크는 평상시보다 빠르게 업데이트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그 밖에 어떤 곳이든지 이미 링크하려는 문서를 새로 만든다면, 그 링크는 평상시보다 오래동안 빨간색으로 머물러 있을 것 입니다. 몇몇 장기간 작성해야할 문서는 멈출 필요가 있을 것 입니다.
  • There will be a code freeze for the week of 18 April.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는 코드 개발은 일어나지 않을 것 이다.

본 테스트는 원래 3월 22일에 시행하기로 계획했다가, 4월 19일과 21일로 다시 변경했습니다. 여러분들은 wikitech.wikimedia.org에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쪽 링크는 일정이 바뀔 때 포스트를 올려드립니다. 이것에 관한 많은 알림들이 있을 것 입니다. 여러분들의 커뮤니티에 이 정보를 공유하시길 바랍니다. /Johan (WMF)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7:23 (KST)

작업시간(이용 불능)이 짧긴 하지만, 이 내용을 다수 사용자가 알 수있도록 공지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 메이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8:34 (KST)
공지했습니다.--분당선M (토론) 2016년 4월 18일 (월) 09:05 (KST)

위키백과, 달을 향하여 : Wikipedia to the Moon[편집]

안녕하세요! 이 글을 영어로 전달하게 되어 죄송하지만, 우리는 가능한 많은 위키백과 언어판에 내용을 전달하려고 사랑방에 영어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페이지 인가요? 여기에서 올바른 링크로 고쳐주세요.

모든 위키백과 사용자들에게 초대합니다: 위키백과 독일어판에서는 한정된 데이터 공간에 위키백과 컨텐츠를 담아 달에 보내는 임무를 곧 수행하려고 있습니다. (거짓말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커뮤니티 토론을 생성하였는데, 왜냐하면 우리는 이 임무가 전세계의 위키백과 편집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느꼈기 떄문입니다. 메타위키에서 토론에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 초대장을 당신의 언어 커뮤니티에서 번역해주세요)! Best, Moon team at Wikimedia Deutschland 2016년 4월 22일 (금) 00:35 (KST)

꽤 재미있는 프로젝트 인 것 같습니다. 한정된 공간에 어떻게 하면 다양한 언어판 위키백과에 있는 수많은 문서를 집약적으로 담을 수 있을지 생각을 해보아야 겠네요. --레인별 (토론) 2016년 4월 22일 (금) 02:06 (KST)

Machine translation support enabled today for Content Translation[편집]

Hello, machine translation support for Content Translation (beta feature) has now been extended and enabled for users of Korean Wikipedia using Yandex. It can be used when translating Wikipedia articles into Korean with Content Translation. To start using this service, please choose ‘’Yandex.Translate’’ from the ‘’Automatic Translation’’ dropdown menu that you see on the sidebar after you start translating an article. Please note, machine translation is available from all the languages that are supported by Yandex.Translate, but Content Translation can still be used in the usual manner for translating from all languages, with or without machine translation support.

Wikimedia Foundation’s Legal team and Yandex had collaborated earlier to work out an agreement that allows the use of Yandex.Translate without compromising Wikipedia’s policy of attribution of rights, privacy of our users and brand representation. Since November 2015, Yandex machine translation has been used for articles translated for Wikipedias in many languages. Details about Yandex translation services, including a summary of the contract are available on this page. More information about the machine translation services in Content Translation is available on this page. We request you to kindly take a look at these pages.

We have tested the service for use on the Korean Wikipedia, but there could be unknown problems that we are not aware of yet. Please do let us know on our Project Talk page or phabricator if you face any problems using Content Translation. This message is only in English and we will be very grateful if it could be translated into Korean for other users of this Wikipedia. Thank you. On behalf of WMF Language team: --KartikMistry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20:46 (KST)


새 문서 점검[편집]

새 문서 점검 기능의 도입이 관심 부족으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토론:새 문서 점검#점검 기능 도입에 찬반 의견을 남겨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6년 4월 25일 (월) 11:49 (KST)

7명이 찬성을 했었는데 저기 파브리케이터에서는 총의가 형성이 안 된걸로 보나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26일 (화) 18:15 (KST)
한국어 위키백과의 규모에서 7명 찬성은 관심 부족으로 보이지 않을까요? -- ChongDae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11:02 (KST)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편집]

이 느낌을 우리는 한번 본적이 있는거 같네요 ㄲㄲ. | 나무위키 영리 논란 문서.

이사태에 대해 다들 관심이 없거나 아니면 아니면 알고있지만 그냥 가만히 관망하시는분들도 어느정도 있을겁니다. 아무래도 위키백과 하고는 크게 관련 없는 내용이니깐요. 뭐쨋든 우리는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때 우리는 위키러를 받을 준비도, 노력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아니면 크게 관심이 없었죠. 그렇기에 우리는 그 시끄러운 소위 리그베다 → 나무위키로 변환되는 시기와 '소위키 시대'에서 우리는 그저 멀리서 불구경이나 하고있었죠 ㅋㅋㅋㅋ..... 우리가 꼭 저기에 개입해야 한다는것이 아니고 그냥 우리도 그 시기에 위키백과의 지침도 어느정도 바꾸고 우리도 적극적으로 위키백과를 홍보를 했었어야 한다고 대충 생각은 합니다. 뭐 그렇다고 제가 열심히 홍보하고 그런짓은 안했는지라 할말은 없지만.. 뭐 다들 나름대로 열심히 하셨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들어서 요즘 들어 점점 위키 내부에서 변화를 피부로 느끼는 분들도 많고 실제로 이런 방법을 통해서 어느정도 초보 위키러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신거 같네요.

하지만 열심히 일 하시던 관리자분도 위키백과를 떠나시고 점점 위키백과에서 사람들이 줄고 있다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 나무위키 내부의 상태가 시원찮게 돌아가는것을 보면서.. 뭐 이런 기회가 한두번 오는게 아니잖아요?

  1. 초보 위키 사용자를 위키백과로 유입시키기 위해 더욱더 시스템과 제도를 새롭게 가꾸고 새로 오시는 위키러들을 너무 무섭게 하지 맙시다. 저도 잘 참여는 안하지만
    1. 예로들면 반스타, 도장 이게 어렵다면 감사 버튼이라도 눌러줍시다. 1분도 안걸립니다.이런걸 통해서 어느정도 초보 위키 사용자 분들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2. 우리는 모두 초보였던적이 있지요? 그때 우린 얼마나 많은 실수를 했는지는 저도 잘모릅니다.. 그러니깐 뭐 물론 유모씨 때문에 위키 사용자분들 중에서는 신입 사용자나 아이피 사용자를 나쁜 뜻으로 했다고 오해할수도 있습니다. 이해 합니다. 하도 당한게 많아서리... 하지만 신입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여립니다. 이걸 할 이유도 필요도 없는데 경고,주의 같은 틀을 보면 참지 못하고 뛰쳐 나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깐 우리모두 좀 좋은뜻으로 보고 바르고 고은말을 씁시다.
  2. 여러 의견과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의견 목록을 보면 아무도 관심도 참여할 의지도 다들 없으신거 같습니다 ㅜ.ㅜ 뭐 물론 참여하기 싫은게 아니라 이일에 대해 모르거나 이 분야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요.
  3. 저번 관선 이후 위키백과의 이미지가 더 나빠지는 계기가 있던것은 다들 인정은 한다고 봅니다. 우리는 이렇게 나빠져버린 이미지를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나름대로 생각을... 써주셨으면 좋을꺼같네요.. 물론 여기저기 트위터나 그런 형식으로 하고있지만 ㅜㅜ... 레스토랑스 처럼 홍보를 해야하나 ㄲㄲ--고려 (토론) 2016년 4월 25일 (월) 23:38 (KST)

써보니깐 콩가루 님과 의견이 비슷하네요 OTB--고려 (토론) 2016년 4월 25일 (월) 23:40 (KST)

근거가 확실한 건 아닙니다만, 지나가다 어디선가 몇몇 분이 초보자한테 소위 완장질을 심하게 한다고 들은 것 같은데 그런 게 있으면 좀 덜 했으면 하네요. 도움말이나 QnA 같은 것도 보충도 좀 하고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26일 (화) 18:14 (KST)

혼자 편집을 시작하시기 어려운 분들은 meta:위키미디어 대한민국/초보자 맞춤 교육에 놀러오세요! 홀수달마다 열리며 오는 5월에는 21일에 열립니다~ --MOTO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16:40 (KST)

가장 중요한 것은 1번 같습니다.--콩가루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22:28 (KST)

글쎄요. 보통 다른 사용자와 충돌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분은 지금도 인물, 기업과 얽혀있는 문서에서 충돌이 많이 이루어지는데, 이 때문에 백:등재와 같이 두루뭉실한 포괄적인 의미로 설명이 불가능해 백:인물과 같은 기준이 새로 통과되었고, 백:회사와 같은 문서가 제안되고 있지만 새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에겐 안중에도 없지요. 새 문서를 만들 때 이 정책을 반드시 필독하게 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저 자신들의 잣대만으로 등록되어야 한다고 박박 우기다가 삭제되면 다른 곳 가서 한국어 위키피디아 나쁜 놈들! 이라고 떠들고 있으니 말이죠. 특히 인물, 기업 관련해서는 홍보성으로 보이는 등록 시도하려는 문서들 정말로 많이 보입니다. 지난 초에 있었던 돈주고 위키 등록해주던 사람이 발견된 것까지 생각하면 저는 무조건적인 포용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커뷰 (토론)

전역 잠금[편집]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활동해오시던 사용자:Mailzzang+aus님이 전역 잠금(Global lock)되셨습니다. 바로 한국어 위키백과를 비롯해서 여러 곳에서 여러 가지 의미에서 활약하시는 그 분신청 덕분이였는데요. 기존의 영어판에서의 차단을 비롯해서 저쪽의 관리자나 사무장 분들이 이 분을 다중계정 내지 동원계정으로 볼 근거는 있었습니다만, 여기 한국어판 사용자 여러분들은 그게 아니라는 걸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혹시 모르신다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여기에 일단 전역 차단을 풀어달라고 사무장 요청란에 넣어놨긴 했습니다만 보시고 지금 이 문제를 해결해주실 수 있으면 좀 도와주셨으면 해서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27일 (수) 22:37 (KST)

메타의 스튜어드 분이 한국어 위키백과의 관리자나 검사관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금 @SEVEREN:님께서 의견을 남겨주셨는데 혹시 다른 관리자/검사관 분들 중에서도 도움을 주실 분 없으신가요.--Leedors (토론) 2016년 5월 1일 (일) 00:06 (KST)

Wiki Loves Monuments 한국어 명칭 토론[편집]

저희 협회는 Wiki Loves Monuments의 글로벌 운영자 중의 한 명으로부터 Wiki Loves Monuments에 참가할 것인지에 대한 문의를 받았습니다. 우리 커뮤니티가 행사에 참가한다면 적절한 한국어 명칭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한국어로는 다음과 같이 번역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명칭을 정하면 명칭이 비슷한 Wiki Loves... 행사의 한국어 명칭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위키는 문화재를 사랑한다
  • 위키 문화재 사랑
  • 위키는 문화재를 사랑합니다

--MOTO (토론) 2016년 4월 28일 (목) 14:55 (KST)

위키 문화재 사랑 모임은 어떤지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28일 (목) 17:58 (KST)
"위키가 사랑하는 문화재"는 어떤가요? Wiki Loves ...와 같은 것들을 모두 "위키가 사랑하는 ..."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콩가루 (토론) 2016년 4월 28일 (목) 19:07 (KST)
궂이 사랑이라는 단어를 넣어야 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저는 "문화재에 빠진 위키"나 "위키, 문화재에 빠지다"로 하겠습니다. --"밥풀떼기" 2016년 4월 29일 (금) 08:31 (KST)
'위키, 문화재에 빠지다' 좋습니다. Wiki falls in love with monuments. Monuments를 문화재로 번역하니 대상이 좀 작아 보이는 것 같기는하네요. --케골 2016년 4월 29일 (금) 09:11 (KST)
괜찮네요. "위키 문화재에 반하다"도 좋을 듯?--MOTO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14:46 (KST)
"문화재"보다는 "문화유산"이 어떨까요? 기존의 토론인 토론:Wiki Loves Monuments도 참고해주세요. 그밖의 다른 "Wiki Loves 시리즈는 commons:Commons:Wiki loves contest에 있습니다. 인도에서 진행된 "Wiki Loves Food"도 있었군요. . -- ChongDae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17:25 (KST)
중국어 위키백과는 維基愛古蹟라고 번역하고 있네요. 문화재보다는 유산이나 유적이 나은 듯--MOTO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23:05 (KST)
@Motoko C. K.: 한가지 부가 설명하자면 한국어 쪽 유산이나 유적은 대한민국 문화재청에서 일괄 "문화재"라는 명칭으로 묶고 세부적으로 보물, 사적, 지역문화재 등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으므로 한국어로 문화재로 번역해도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커뷰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23:43 (KST)

무책임한 삭제요청과 이에 대한 이의가 있을 때 아예 무시해 버리는 관리자의 행태: 과연 위키백과의 집단지성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편집]

외과학회장을 지낸 "이용각"에 관한 문서를 작성했지만 저명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Neoalpha와 Kys951에 의해 삭제 당하고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면 아예 무시하는 행태를 보면서 Wikipedia도 이런 식으로 운영되는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기 전공분야가 아니라 모르면 모르는대로 "benefit of doubt"의 기본 자세를 갖고 아는 분이 삭제를 하던지 토론을 하던지 하게 해야지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저명성이 부족하다고 멋대로 삭제를 하고 해명을 요구해도 답이 없는 행태의 후진성은 납득하기 어려운 현상입니다. 저명성의 기준이 되는 외부 참조 링크가 없었다면 모르겠지만 링크도 걸고 대학의학회의 "명예의 전당" 헌정사도 연결시켜 놓았는데 저명성 운운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당혹스러웠습니다. 분명한 해명이 없으면 이런 코메디 싸이트에 더 이상 기여도 하지 않겠습니다.--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Ykl018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서명을 하시려면 물결표 4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Ykl018: 반갑습니다. 어떤 전황인지 자세히 알기가 어려운데, 혹시 올리시려던 문서를 Ykl018님 사용자 문서에 동일본으로 올려주실 수 있을까요? 서술상의 문제가 있어 삭제되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하려는 차원입니다. 감사합니다 :) --"밥풀떼기" 2016년 4월 29일 (금) 23:41 (KST)
이름만 쳐도 '국내 최초로 신장이식 수술에 성공한 장기이식의 선구자'라고 나오는군요.[2] 적어도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인물)에 충분히 부합하는 인물로 보입니다. 섣부른 삭제가 아니었는지, 관리자가 삭제 기능을 남용하는 것은 아닌지 제고해볼 필요가 분명히 있어 보입니다. --닭살튀김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21:16 (KST)
백:문서 등재 기준 (인물)#학자의 기준을 만족하는 것을 보이기 때문에 적어도 백:삭제 토론에 회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국 최초의 신장이식 성공이라면 해당 분야에서 큰 공적을 남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콩가루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22:10 (KST)
위키백과:삭제 토론/이용각을 열었습니다. --콩가루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22:16 (KST)

35만 로고[편집]

Wikipedia-logo-ko-350000.png
띠 속의 숫자 색만 좀더 하얗게

를 곧 35만 문서를 달성할 것에 대비해 준비해 두었습니다. 뭐 비슷해 보일수도 있겠지만, 제 허접한 실력과 10만단위에서 더 화려하게 제작하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허접한 포토샵 실력으로 만들어 뒀습니다 옆동네서 SBM 카드뉴스 만들고 있는건 안자랑. 어떤가요?--분당선M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23:38 (KST)

뭐 무난하네요. 그냥 써도 괜찮을듯 합니다.--커뷰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23:41 (KST)
5만대는 무난하게, 10만대는 화려하게 했으면 좋겠네요. --MOTO (토론) 2016년 4월 29일 (금) 23:52 (KST)

그동안 기념 로고 중에서는 5만, 6만, 7만 로고가 나름 좋았어요. -- 리듬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20:56 (KST)

리본을 앞쪽으로 돌리는 건 어떨까요? — regards, Revi 2016년 4월 30일 (토) 22:11 (KST)
약간 25만 로고처럼 350000+ 글자를 좀 더 굵게하거나 키워서 더 잘 보이게 했으면 좋겠네요. --"밥풀떼기" 2016년 5월 1일 (일) 01:27 (KST)

사실 지구본을 색칠하거나 그런것은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은 사유로 자제하려 하고 있습니다, 현안에서는 로고의 픽셀 한계상 350000+ 폰트가 작게 보이는게 문제인거 같네요. 추가적으로 손좀 봐야겠네요.--분당선M (토론) 2016년 5월 1일 (일) 22:29 (KST)

띠 속의 숫자 색만 좀더 하얗게 해봤습니다. -- 메이 `토론 2016년 5월 2일 (월) 12:11 (KST)


정책[편집]

선거권에 대한 논의[편집]

정당한 토론과 토의를 요청합니다

백:관리자 선거의 규정에 대한 한가지 의문 사항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선거에는 4대 원칙이 있습니다.

  • 보통선거
  • 평등선거
  • 직접선거
  • 비밀선거

인데요. 위키백과의 백:관리자 선거에는 몇가지 어긋나는 원칙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보통선거의 원칙

보통선거의 원칙에 따르면 어떤 회원이든 투표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 미숙한. 문서 편집이 이르거나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에게도 투표를 맡기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활동량이 적다고 모든 표를 기권표로 처리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침이라고 생 각 됩니다. 이것이 적절한 예일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권력이나 그런 것을 많이 학습하지 않은. 오히려 순수한 청소년들이 가장 올바른 사관을 가지고 있 다는 주장 역시 나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활동을 하면서 쌓아간 선입견 이 없는. 신규회원들에게 투표권을 맡기는 것 역시 선입견 없는 공정한 선거가 진행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라 생각됩니다.

또, 아무리 본사 방침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국가에서 기초적인 원칙으로 두고 있는 보통선거의 원칙을 위반하는 정책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1. 비밀선거의 원칙

비밀선거의 원칙에 따르면, 어떤 회원이든 무기명으로 투표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현재 위키백과지원팀의 정책에 따르면 투표 과정을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모든 투표자, 유권자의 닉네임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보자가 관리자가 되던 안되던, 나중에 자신에게 반대한 후보자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판결을 내리거나, 저 사람이 옛날에 나에게 반대표를 던졌어 라는 선입견이 강하게 작용한 판결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공정성을 위하여는 비밀선거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위키백과 지원팀이 정말로 먼 미래를 바라보고 생각한다면요.

  • 마무리

선거의 4대원칙은 과거 프랑스혁명 이래로 꼭 지켜야 할 4가지 사항으로서 자리매김 하였던 원칙입니다. 그런데 위키백과는 지금 아무리 온라인 커뮤니티라고 해도 여러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초대형. 하나의 사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본사 방침을 약간 수정하더라도. 운영 규정을 약간 수정하더라도 더 공정하고 편견 없으며, 선거의 4대원칙이 모두 지켜지는. 선입견과 주관보다는 객관적 판단이 먼저 작용하는 사회로 나아갔으면 합니다.

이상 사용자 Gkfmqkd17입니다. 개인적인 저격 등은 사절합니다. Gkfmqkd17 (토론) 2016년 3월 2일 (수) 23:02 (KST)

답변 부탁드립니다

기여 시작일과 기여 수를 보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거 직후 동일 사용자가 여러 계정을 생성하여 찬성이나 반대표를 몰아줄 가능성이 있는데 공정한 투표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위키백과토론:관리자_선거_절차/보존1#다중계정의 대처 문제) 비밀 선거는 현 미디어위키 시스템 상으로 불가능합니다. 위키백과 자체가 기여자의 기여 이력이 공개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고, 공정한 결과를 확인하려면 오히려 이력이 공개되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위키백과 지원팀은 어디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본사라고 하신다면 위키미디어 재단을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선거 절차는 본사가 정한 방침이라기 보다는, 위키백과토론:관리자 선거 절차에서 여러 사용자들의 공동체적 합의를 거쳐 수정되어오고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6년 3월 2일 (수) 23:26 (KST)
그렇다면 비밀투표의 원칙은 지키지 모하더라도, 최소한 모두에게 투표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기서 비밀투표를 포기하겠다고 한 이유는 그렇게라도 다중계정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까 말씀드린
그러나 후보자가 관리자가 되던 안되던, 나중에 자신에게 반대한 후보자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판결을 내리거나, 저 사람이 옛날에 나에게 반대표를
던졌어 라는 선입견이 강하게 작용한 판결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실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참고로 본사=위키백과 재단이고요, 공동체적 합의=규정 이라고 생각합니다.Gkfmqkd17 (토론) 2016년 3월 3일 (목) 16:32 (KST)
제 기준으로 보았을 때에는 위키백과에 적어도 조금이나마 참여했던 모든 사용자에게 투표권이 주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리자 선거에서 투표자(=과거의 후보자이든 아니든)가 후보의 평가를 내린 뒤에 투표를 내리는 것인데, 그 사용자가 특별히 내용을 밝히지 않는다면 선입견을 가졌는지 알 길이 없지요. 또, 오랜 기간 충분히 많은 기여를 해왔으나, 후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찬성이나 반대표를 내는 일도 있겠지요. 주관적인 것이라 생각됩니다. --Ykhwong (토론) 2016년 3월 3일 (목) 17:51 (KST)
  •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편집자들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합니다. '위키백과는 민주주의의 시험장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토론을 통해 거의 모든 일을 결정합니다. '관리자 선거' 또한 선거의 명칭과 투표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외부에서 말하는 민주주의의 원칙에 의한 '선거 제도'와는 다릅니다. 관리자 또한 위키백과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단지 위키백과의 관리를 위한 특별한 기능의 사용 권한이 있을 뿐입니다. jtm71 (토론) 2016년 3월 3일 (목) 13:07 (KST)
민주주의의 시험장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정도 규모가 있는, 수십/수백만의 글이 오고가고, 수많은 회원들이 공용하는 일종에 초대형 사전형 온라인 커뮤니티와도 같은 이곳에서 과연 이곳을 언제까지나 하나의 사회가 아니라 온라인 사이트일 뿐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이곳은 이제 어느정도의 사회 공동체가 된 것 같습니다. 또 그에따른 지켜야할 규칙 - 예를들어 선거의 4대 원칙등- 이 있죠.Gkfmqkd17 (토론) 2016년 3월 3일 (목) 16:32 (KST)

위키백과는 '대표'를 뽑지 않습니다. 또한, 위키백과:위키백과에 대한 오해는 모든 언어의 위키백과가 지켜야 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민주주의의 시험장이 아닙니다'는 그 중 하나입니다. 위키백과는 오직 '보다 많은 사람에게 더 좋은 자유로운 백과사전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공동체를 형성하거나 대화가 오가는 것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jtm71 (토론) 2016년 3월 3일 (목) 23:14 (KST)

실제 정치에서 이뤄지는 선거의 원칙을 굳이 위키백과에도 적용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있다면 얘기해주세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4일 (월) 01:12 (KST)

점검 기능 도입[편집]

점검 기능 도입에 대한 총의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위키백과토론:새 문서 점검#점검 기능 도입에 의견 남겨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6년 3월 18일 (금) 17:26 (KST)

조선족동포들을 차별하지 맙시다.[편집]

안녕하십니까? 제가 위키백과 홈페이지에서 표준어를 남용하는 것에 대하여 지적하려고 합니다. 위키백과 홈페이지에서 표준어를 사용하는 문서들이 계속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것은 뭐라해도 "대한민국이 정보통신의 강국이고, 인터넷 문화도 발전했기 때문이다."라고 할 것입니다. 뮬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나 다른 해외 한국인들이 사는 나라들 보다는 인터넷 문화가 발전했겠지요.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의 IP주소를 분석한 결과를 포함해서 나온 수치는 매우 잘못된 결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외교포들 사이에서, 특히 중국 조선족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들이 쏙쏙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인터넷 도메인 주소만 해도 8위 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 수치는 중국이나 일본, 미국이나 유럽연합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기도 합니다. 지금 600억 개 도메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사람들은 항상 자기들이 무시해 온 중국이나 다른 나라들을 전혀 무시하거나 관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한편, 말을 더하겠는데 연변에서 살고 있는 중국조선족들이 쓰는 말은 우리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말과 전혀 다릅니다. 《연변통신》이라고 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전자게시판을 통해서 보니까 우리나라 말과 대한민국의 표준어를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이 많아서 중국 조선족들이 밥을 먹을 때나, 일할 때에도 매우 고충을 겪는다고 합니다. 위키백과는 소위 "세계적인 대백과사전"이라고 하던데, 왜 중국조선족에게는 차별하는 대우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더욱이나마 중국조선족들은 재일교포들과 같이 우리들이 사랑해야 되고 우리 조국을 위해 같이 짐어지고 가야할 동포이지 않습니까. 이런 동포들을 위하여 차별하거나 정보를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다면 큰 불편이 생길 것입니다. 저도 한편, 위키백과를 이용하지 못하는 중국 조선족동포들이 불쌍하기만 합니다. 제발 부탁이니 위키백과에서 중국조선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간걸히 기원합니다.Bluegrape (토론) 2016년 3월 21일 (월) 20:39 (KST)

한국어 위키백과는 일단 대한민국 표준어 중심으로 가고 있고 이것이 바뀔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차라리 새로운 중국조선어 위키백과를 제안하시고 편집하시는 게 어떨까요. - Ellif (토론) 2016년 3월 22일 (화) 16:40 (KST)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에 차별이라고 칭하는 것에 유감을 표합니다. 단지 다수가 표준어를 쓰기 떄문에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뿐입니다. 중국에서 사용하는 한국어는 한국어#방언중국조선말에서 보듯이 일종의 방언입니다. 소수의 사용자를 위해 다수가 사용하는 표준어를 버려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식적으로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Ellif님 말씀대로 중국조선어 위키백과를 위키미디어 측에 제안하시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 같습니다. --SVN (토론) 2016년 3월 24일 (목) 22:41 (KST)
제 의견은 표준어와 함께 위키백과에서 중국조선말을 같이 사용하자는 겁니다. 중국의 권위가 있는 “인민일보”라던가, 중국 조선족들이 많이보고 있는 “흑룡강신문”이라는 신문들도 모두 한국어라고 말하지 않으며, “중국국제방송”이라던지, 또 “러시아의 소리방송”과 같은 여러 방송매체들도 중국조선말이나 문화어라고 표기하고 있으며,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 등의 독립국가연합에서 살고 있는 동포들도 표준어보다는 문화어나 중국조선말에 더 익숙하니 앞으로도 위키백과에서도 표준어와 중국조선말을 같이 사용하자는 겁니다. 그리고 한국어라는 명칭은 대한민국 안에서만 사용할 뿐이지 다른 나라에서는 한국어라고 표기하기 보다는 조선어나 고려말이라고 쓸 때가 많습니다. 이 것은 위키백과가 아직도 세계화추세에 못 따라가는 “우물 안 개구리”라는 것을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한국사회의 인식이라 저는 생각하는 바입니다. 제가 위키백과에서 좀 불편한 심기를 내보여서 삼가 죄송합니다.Bluegrape (토론) 2016년 3월 29일 (화) 18:49 (KST)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한국어와 조선어를 분리하는게 나을것 같다는 이야깁니다. 포르투갈어나 스페인어의 경우에는 표기법이나 방언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다른 언어라서 다른 위키백과를 기여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안에서도 스페인어 뿐만이 아니라 바스크어 위키백과, 카탈루냐어 위키백과나 아라곤어 위키백과도 따로 존재합니다. 같은 프랑스 안에서도 프랑스어 위키백과와 오크어 위키백과가 따로 분리되어 있고요. 블루그레이프님 말씀처럼 일본문화어-문화어-중국조선말-고려어 사이의 차이가 적고, 중국조선말이나 고려어로 기여하실 수 있는 편집자들이 있으시다면야 별개의 위키백과를 만드시는게 '세계화 추세'에 맞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코드가 없다는 단점은 재단에 잘 설명하면 될 부분이고요. 추진하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Ellif (토론) 2016년 3월 30일 (수) 02:43 (KST)
@Ellif: 중국조선말은 대한민국의 한국어와 다른 언어가 아닙니다. 영어 위키백과가 "영국 영어 위키백과", "미국 영어 위키백과"로 나뉘지 않듯, 한 언어는 하나의 위키백과만 만드는 게 위키미디어 재단의 정책입니다. - -ChongDae (토론) 2016년 4월 1일 (금) 10:42 (KST)
저도 ChongDae 님의 의견과 같습니다. 조선족 언어와 한국어의 차이는 매우 미미합니다. 서울 말과 제주도 말의 차이보다도 적습니다. 제가 중국에 여러 해 다니면서 수많은 조선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글을 썼는데, 아무런 통역도 필요 없이 즉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물론 몇 가지 방언이 섞여 있어서 알아듣기 힘든 경우도 있었으나, 문맥상 금새 알아듣고 적응이 가능합니다. 전라도 사람이 경상도 사투리를 알아들을 수 있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한국의 식당에서 서빙하는 아주머니들 대부분이 조선족인데, 아무런 통역이 없이도 대화가 잘 됩니다. 결론적으로, 조선족들을 위한 별도의 위키백과 사이트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6년 4월 3일 (일) 04:53 (KST)
문제는 현재의 차이는 말보다는 글, 특히 문어체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점이겠죠. 이러한 상황이 앞으로 위키백과에 득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문제일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위키미디어재단 언어위원회라던가 등의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현재 위키백과의 생성 기준을 ISO코드에 준해(클링온이라는 좋은 반례가 있으니까요) 결정하는 점에 대해서는 저번 한자 위키백과때도 그렇고 한번 겨룰 필요가 있습니다. - Ellif (토론) 2016년 4월 5일 (화) 02:44 (KST)
중국조선어가 따로 언어판을 만들어야 할 정도로 의미있게 한국어와 문법-어휘가 차이 납니까? 기껏해야 윗분들 의견처럼 서남방언-동남방언 차이 수준이고, 통역 없이는 의사소통 힘든 제주어와 비교하면 같다고 해도 무방한 수준인데요. 조선어 위백이 논의되지 않은 이유는 실질적으로 한국어 위키백과의 유저층은 압도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자가 많기 때문일 뿐입니다. 머릿수로 모든 게 판가름 나는 것이죠.--Ta183ta (토론) 2016년 4월 3일 (일) 05:35 (KST)
백:아님#민주주의라는 좋은 반례가 있네요. - Ellif (토론) 2016년 4월 5일 (화) 02:44 (KST)

거추장스러운 얘기지만 한반도가 통일되면 북한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위키백과도 문화어 표기에 대해 고심해봐야 할 시기가 올껀데, 예방접종 맞는다 생각하고 중국 내 한국어 방언 표기에 관해 논의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Leedors (토론) 2016년 4월 4일 (월) 01:11 (KST)

추방 정책 관련[편집]

현재 사:Unypoly등 여러 문제가 있는 사용자들이 많아 정책 통과가 시급할듯 보입니다. 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극심한 문제가 있는 사용자들은 추방을 하더라도 계속 다중계정을 만들것 입니다. 차라리 아예 막아놓아서 못만들게 하는 쪽이 더 낫습니다.

이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아래에 적어주시기 바랍니다.--위례24 (토론) 2016년 4월 5일 (화) 23:28 (KST)

백:추방 정책에 제안이 있으니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했으면 합니다. -- ChongDae (토론) 2016년 4월 6일 (수) 15:17 (KST)
넵.--위례24 (토론) 2016년 4월 6일 (수) 16:00 (KST)

만일 차단되었더라도 사용자토론 페이지는 반드시 편집하게 합시다.[편집]

만일 차단된다면, 사용자토론은 반드시 편집하게 합시다. 전역 잠금도 금지시킵시다. 그래야 변론을 하죠. 트롤이 아무리 사용자토론을 써서 위백을 비난해도 그냥 무시하면 되요. 반달도 못해요. 반달러라도 변론을 할 수 있어야죠.반성도 하고요.--위키백과 만세!! 조정자 이재명150(토론-기여) 2016년 4월 17일 (일) 16:49 (KST)

일반적인 차단에서는 사용자토론을 막는다든지 전역 잠금을 하는 일은 없습니다. 혹시 그러한 예가 있었나요? --Ykhwong (토론) 2016년 4월 23일 (토) 18:39 (KST)
  • 없습니다.--위례24 (토론) 2016년 4월 23일 (토) 20:54 (KST)


기술[편집]

'Preview of references' 문단[편집]

여기에서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Preview of references'를 '각주 미리보기'로 한글화 하는게 어떻습니다. --일곱 (토론) 2016년 3월 5일 (토) 20:14 (KST)

Yes check.svg 완료 며칠 내로 반영될 것입니다. Bluemersen (+) 2016년 3월 22일 (화) 10:37 (KST)

Completion suggestor[편집]

- User:CKoerner (WMF) (talk) 2016년 3월 8일 (화) 07:09 (KST)

봇이 비정상 작동 중인 것 같습니다.[편집]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신청/업로더"의 편집 역사

SpBot의 기여 목록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신청의 편집 역사를 보면, 'SpBot이 문단 ~개를 2015년으로 옮겼다.' 'SpBot이 문단 ~개를 2016년으로 옮겼다.' 이렇게 나옵니다. 그런데, 봇의 기여 목록을 보면, 원래의 문서에서 보존문서로 옮긴다며 내용이 삭제된 기록은 있는데, 정작 해당 보존문서에서는 추가한 기록은 없습니다.(또한 해당 보존문서의 역사를 보아도 추가된 기록이 없습니다.) 제가 기여 목록을 본 바로는 2015년 10월 31일 (토) 19:04 (차이 | 역사) 판부터의 비정상 작동하여 내용만 삭제한것 같습니다. 해당 봇은 관리자만 끌 수 있게 되어있는 것 같은데, 한 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메이 `토론 2016년 3월 22일 (화) 09:17 (KST)

편집필터 문제입니다. — regards, Gisado aka Revi 2016년 3월 22일 (화) 12:10 (KST)


미디어위키 메시지 언어현지화[편집]

Syntax highlighting on this page was disabled because it took too long. The maximum allowed highlighting time is 50ms, and your computer took 51ms. Try closing some tabs and programs and clicking "Show preview" or "Show changes". If that doesn't work, try a different web browser, and if that doesn't work, try a faster computer.
이 문서에서의 문법 강조가 너무 오래 걸러서 해제되었습니다. 최대로 할당된 강조 시간은 %ms인데, 당신의 컴퓨터는 %ms이나 걸렸습니다. 몇가지 탭과 프로그램을 닫으신 후에 "미리 보기"나 "차이 보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웹 브라우저로 시도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더 빠른 컴퓨터를 이용하십시오.

컴퓨터나 웹 브라우저의 문저로 문서 편집 도중에 문법 강조 기능이 해체 되면, 붉은 색으로 뜨는 알림 메시지입니다. 작업 특성때문에 띄우는 텝이 많아서 자주 보는데 영어로 뜨고 있어서, 위키번역 쪽에 계정을 가지신 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문장은 수정하셔도 됩니다. --전파맛라떼 (토론) 2016년 4월 20일 (수) 01:24 (KST)

미디어위키 쪽에 글을 남겼습니다.--Namoroka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15:16 (KST)

llang 틀[편집]

{{llang|th|(태국어 문자)}}를 입력하면 태국어라는 언어 이름이 '타이어'로 표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결해 주실 분 없으신가요? -- 상진화 Sangjinhwa (토론) 2016년 4월 26일 (화) 09:44 (KST)

모듈:Langname/data를 수정하였습니다.--Namoroka (토론) 2016년 4월 26일 (화) 17:59 (KST)

인용 틀 업데이트 안내[편집]

{{서적 인용}}, {{저널 인용}}, {{웹 인용}} 등을 생성하는 모듈:Citation/CS1을 영어판의 최신 버전에 맞춰 수정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예상치 않은 문제나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Namoroka (토론) 2016년 4월 30일 (토) 15:2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