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 (야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야구소프트볼에서, 삼진(한국 한자三振, 영어: Strikeout)은 타자가 타석에서 스트라이크를 세 번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타자는 아웃 처리된다. 삼진은 투수타자에게 동시에 기록되는 통계로, K로 표기된다. 삼진 중에서 타자가 투수가 던진 공을 휘두르지 않았는데 이때 주심에 의해 세 번째 스트라이크로 선언되는 경우는 루킹 삼진(strikeout looking)이라 하며, 보통 로 표기한다.

규칙[편집]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났고 타자가 이 공에 배트를 휘두르지 않았다면 주심에 의해 볼(ball)이 선언된다. 반면 스트라이크 존 통과 여부에 관계 없이 타자가 배트를 휘둘렀거나,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한 경우에는 스트라이크(strike)로 선언된다. 제2스트라이크 이후에 기록한 파울 볼을 제외하면 모든 볼과 스트라이크는 볼 카운트에 영향을 미친다. 즉,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헛스윙을 하거나, 타자가 타격하지 않았는데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하였거나, 파울 팁을 기록했을 때 제3스트라이크가 선언된 경우 타자는 삼진 아웃이 된다.

삼진을 기록했을 때 다음과 같은 경우 타자는 자동 아웃이 된다.[1]

  1. 투수가 던진 공을 포수가 포구하여 제3스트라이크가 선언된 경우(파울 팁 포함).
  2. 무사 혹은 1사 때 포수가 제3스트라이크를 제대로 포구하지 못했으나 1루에 주자가 있는 경우.
  3. 2스트라이크 이후 타자가 번트를 시도한 공이 파울 지역으로 떨어졌고 이를 야수(野手)들이 잡지 못한 경우.[2]

이 이외의 경우에는 타자가 삼진을 당했더라도 포수가 제3스트라이크를 똑바로 포구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주자가 되어 1루로 진출할 수 있다. 이때의 경우를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영어: uncaught third strike)이라 하며, 일본에서는 '치고 도망친다'는 뜻으로 후리나게(振り逃げ)라고 한다. 낫아웃이 발생한 경우 투수와 타자에게 모두 삼진이 기록되나 아웃은 기록되지 않게 된다. 이 점 때문에 한 이닝에 삼진을 3번 넘게 기록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또한 삼진이 야수 선택을 낳는 경우도 가능하다. 2사 만루에서 2스트라이크를 기록한 상황에서 포수가 스트라이크로 선언된 공을 제대로 포구하지 못해서 공을 떨어뜨린 후 다시 잡게 되면 타자는 주자가 되어 1루로 진출할 의무가 생기고 나머지 누상에 있는 모든 주자들도 한 베이스 더 진루할 의무가 생기게 된다. 이 경우 포수가 홈 플레이트에서 홈으로 진루하는 주자를 포스아웃하는 경우 야수 선택이 된다.

삼진의 종류[편집]

루킹 삼진 (looking strikeout)[편집]

타석에 들어선 타자가 판단하기에 볼이라 생각하여 공을 치지않으려고 스윙을 하지 않았지만, 공이 스트라이크 존에 들어와서 삼진을 당하는 일. 간혹 스탠딩 삼진이라는 말도 쓰이지만 잘못된 용어다.

헛스윙 삼진 (swing strikeout)[편집]

공을 치기 위해 스윙을 날렸지만, 헛스윙으로 삼진을 당하는 일.

삼구 삼진 (three-pitch strikeout)[편집]

볼을 한번도 기록하지 않고 공 세 개로 삼진 아웃되는 경우.

낫아웃 삼진 (uncaught third strike)[편집]

  • 낫아웃 삼진은 삼진 중에서도 출루할 수 있는 삼진이다.
  • 주자가 1루에 없을 때 또는 2사(투 아웃)일때 2스트라이크 이후에 추가로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았으나 포수가 이 공을 놓칠 경우(잡기 전에 그라운드에 닿은 경우 포함)를 가리키며, 이때 타자는 아직 아웃 당하지 않은 상태가 되어 1루로 뛸 수 있다.
  • 땅볼 플레이와 마찬가지로 타자가 1루에 공보다 먼저 도착하면 세이프이고, 공보다 늦게 도착하거나 타자가 1루로 들어가기 전에 태그 당하면 아웃이다. 타자가 1루에서 세이프든 아웃이든 모두 삼진으로 기록된다.

쓰리번트 삼진[편집]

투 스트라이크 상황에서 번트 파울이 나오면 그 타자는 삼진 아웃된다.


  1. 《공식야구규칙 2019》 (PDF). 한국야구위원회,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2019년 1월. 9.15⒜. 
  2. 만일 야수가 번트 파울된 공을 잡은 경우 삼진으로 기록되지 아니하며 파울 플라이를 잡은 야수에게 자살을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