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OPS(오피에스)는 On base Plus Sluggling 의 약자이며 말 그대로 출루율장타율의 합이다. 이 지표는 최근 높아진 야구팬 수준과 함께 널리 이용되는 타격 지표이며 일반 타율과 홈런 등 기존의 지표를 중시 여기던 사람들도 쉽게 받아들일수 있다는 면에서 세이버매트릭스가 만든 최고의 지표라고 생각된다.

장점[편집]

세이버매트리션들이 오랜 연구끝에 얻어낸 결과는 야구의 결과에 가장 중요한건 득실점이라는 것이다. 이 중 득점과 가장 연관된 부분이 ‘얼마나 자주 루상에 나가느냐’‘얼마나 많은 루를 나가느냐’ 인데 이 중 단 한가지만 나타낼수 있는 출루율이나 장타율과 달리 OPS는 두개를 한꺼번에 보여줄수 있다는 면에서 득점과 가장 밀접한 지표라고 볼수 있다.

비판[편집]

하지만 출루율이 장타율보다 중요한게 밝혀졌는데 이 부분을 조정을 할수 없는게 단점이다. 가령 실제 출루율이 .400이고 장타율이 .450인 타자는 출루율 .300 장타율 .550인 타자보다 득점생산성이 뛰어난데 두 타자의 OPS는 실제로 .850으로 같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과거 기록을 바탕으로 출루율과 장타율중 얼마나 득점과 밀접한가를 도출한 후 보정하여 wOBA같은 지표도 만들어졌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시대를 보정할수 없는것이다. 연구 결과 단순히 잘하는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이 팀승리에 더욱 보탬이 된다는게 밝혀졌는데, 예컨데 평균 OPS가 .750인 리그에서 OPS .700을 기록한 타자보다 평균 OPS .775에서 OPS .700을 기록한 타자가 승리기여도가 더 낮은데 OPS 자체만으론 보정이 되지 않는다. 다른 시대의 타자들 간의 기록을 비교가 안된다는 OP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조정OPS가 만들어졌다.

같이 보기[편집]